d라이브러리









고소한 크림과 은은한 차의 향이 조화를 이뤄 달콤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맛이 나는 크림티 스콘. 2013년 영국 수학자 유지니아 쳉은 완벽한 스콘을 만들기 위한 ‘크림티 스콘 방정식’을 발표했다. 

 

그는 스콘의 지름과 재료의 중량 비율에 따라 수많은 크림티 스콘을 만들며 실험했다. 그 결과 수학적으로 가장 맛있는 크림티 스콘을 만들기 위한 크림과 잼의 양을 계산하는 공식을 개발했다. 그가 만든 공식에 따르면 스콘의 지름은 4~6cm, 생크림보다는 클로티드 크림(응고된 크림)으로 만드는 것이 좋다. 또 스콘이 70g일 때 잼과 크림은 35g 즉, 스콘 : 크림 : 잼 = 2 : 1 : 1의 비율일 때 가장 맛있는 스콘을 만들 수 있다고 제안했다. 

 

쳉은 스콘 위에 잼과 크림을 얼마나 발라야 할지 그 두께를 계산하는 공식도 알려줬다. 만약 생크림이라면 응고된 크림보다 말랑말랑해서 1.5배 더 두껍게 발라야 한다. 크림티 스콘 방정식에 따르면, 스콘과 잼의 가장 맛있는 두께는 스콘의 반지름에 좌우된다. 크림 층의 두께는 잼 층보다 두꺼운데 그 이유는 잼의 밀도가 크림보다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잼을 크림보다 아래쪽에 놓지 않으면 잼이 흘러내려 손에 묻을 수 있으므로, 스콘 바로 위에는 잼을 발라야 한다.  

 

 

수학적으로 가장 맛있는 피자 토핑의 양은?

 

바삭한 도우와 촉촉한 토마토 소스, 쫀득한 치즈가 완벽한 조화를 이룬 피자! 하지만 토핑이 너무 과하면 피자가 질척거리고, 그렇다고 토핑이 너무 적으면 심심한 맛의 피자가 만들어진다. 그러니 토핑과 도우의 비율은 피자를 만드는 요리사에겐 항상 어려운 숙제일지 모른다.

 

쳉은 피자 도우의 넓이와 두께, 토핑의 넓이와 두께 등 몇 개의 수식을 합해 피자 공식을 만들었다. 수학적으로 완벽한 피자를 만들기 원하는 사람이라면, 가장 맛있는 토핑과 도우의 비율을 계산하기 위해 이 공식을 활용할 수 있다.

 

 

피자 공식에 따르면 이상적인 토핑의 비율은 피자의 크기에 따라 달라진다. 더 작은 피자는 큰 피자보다 상대적으로 토핑을 더 두껍게 올려야 맛있는 피자를 만들 수 있다. 쳉의 제안대로 크림티 스콘이든, 피자든 만들어 보고 그 맛을 평가해보자.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