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인터뷰] 매스잼 원해요! 퍼즐 수집가 강금만

퍼즐박물관을 만드는 게 꿈인 퍼즐 수집가 강금만 씨.

퍼즐은 누구나 즐길 수 있지만 퍼즐 전문가는 왠지 수학을 잘해야만 할 것 같다. 수학자들이 퍼즐의 해법이나 숨은 전략을 찾는 걸 보면 더더욱 그런 생각이 든다. 그런데 여기 수학과 거리가 멀지만 누구보다도 퍼즐에 대해 많이 아는 퍼즐 덕후가 있다.


Q 자기 소개를 부탁드려요.
퍼즐 수집가 강금만입니다. 경영학과를 졸업한 뒤 평범한 회사원으로 지내다가 얼마 전부터 작은 출판사를 운영하고 있어요. 십여 년 전 기계식 퍼즐(도구를 이용하는 퍼즐)의 매력에 빠져 하나둘 모은 게 3000점이나 되네요.

퍼즐박물관을 방불케 하네요. 퍼즐에 빠진 계기가 있나요?
2002년 싱가포르로 출장을 갔어요. 하루는 재래시장에 들러 구경했는데, 한 상인이 상자를 열어보라면서 줬어요. 분명 쉽게 열렸는데, 제가 열려고 하니까 열리지 않더군요. 퍼즐을 사야지만 그 해법을 알려준다고 했고, 답이 궁금했던 저는 바가지를 쓰고 퍼즐 상자를 샀죠. 이때부터 퍼즐을 모으기 시작했어요.

퍼즐의 매력이 뭐라고 생각하세요?
정말 예상치 못한 방법으로 퍼즐이 풀린다는 거예요. 그래서 답을 모를 때는 엄청 답답한데, 찾으면 매우 짜릿해요. 이 맛에 또 다른 퍼즐에 손을 대지요.

사실 인터넷만 검색해도 답을 알 수 있거나 답 자체가 들어있는 퍼즐도 있지만 개발자도 답을 모르거나 답을 절대로 공개해서는 안 되는 퍼즐도 있어요. 마술사가 트릭을 비밀로 하는 것처럼요. 그런 퍼즐은 난이도가 높은데, 이걸 풀었을 때의 쾌감은 말로 설명하기 어려워요.

운영하고 계신 블로그 ‘퍼즐박물관’를 보니까 퍼즐을 푸는 데만 관심이 있는 건 아닌 것 같아요. 퍼즐의 탄생 배경부터 원리, 그 속에 담긴 수학까지 찾아 적어놓으셨더라고요.
자연스럽게 이 퍼즐이 어떻게 만들어지게 됐는지, 개발자는 누군지 찾게 되더라고요. 그 과정에서 퍼즐에 담긴 수학, 과학적 원리도 알게 됐어요. 그 내용이 너무 재미있어서 저만 알고 있기에 아깝더라고요. 그래서 글로 쓰기 시작했지요.
 
퍼즐에 대한 정보를 더 얻고 싶어서 2010년부터 국제퍼즐파티(IPP)에 참여하고 있어요. IPP는 회원제로, 퍼즐을 정말 좋아하는 사람만 참여해요.

퍼즐을 300개 이상 소장하고 기존 회원의 추천을 받아야지만 파티에 참여할 수 있어요. 또 불참을 여러 번 하면 자동 탈퇴돼요. 우리나라에선 저를 포함해 2명만 참석하고 있지요. 유명 퍼즐 개발자는 물론 전세계 퍼즐 덕후가 모이기 때문에 희귀한 퍼즐도 알 수 있고, 평소 가졌던 궁금증도 해소
할 수 있어요.

한국퍼즐파티(KPP)도 있다면서요?
네~, 제가 만들었습니다. 퍼즐 좋아하는 사람끼리 만나고 싶어서요. 두 달에 한 번 토요일에 진행하고 있는데, 모이는 인원은 5~6명으로 적어요. 가까운 일본만 해도 퍼즐 모임이 많은데, 우리나라는 없어 항상 아쉬웠어요. 퍼즐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모임이 앞으로 많아지면 좋겠네요. 전 그 자리에 꼭 참석합니다!


# 퍼즐과 보드게임을 주제로 떠드는 자리, 수학동아가 여름에 마련할 예정이다. 무더운 여름, 유희수학 열기로 무더위를 물리치는 건 어떨까? 평소 재미있게 즐겼던 보드게임이나 너무 어려워 손도 못 댔던 퍼즐이 있다면 그날 들고 오면 된다. 시끌벅적하게 떠들면서 수학적 유희를 즐겨보자.



▼관련기사를 계속 보시려면?

Intro. 즐거운 퍼즐 파티 매스잼
Part 1. 웰컴 투 매스잼
Part 2. 퍼즐 즐기면 수학 실력 업!
Part 3. 수학으로 만든 보드게임
[인터뷰] 매스잼 원해요! 퍼즐 수집가 강금만

2017년 05호 수학동아 정보

  • 조가현 기자
  • 도움

    김종락(서강대학교 수학과 교수), 박부성(경남대학교 수학교육과 교수), 방승진(아주대학교 수학과 교수), 강금만(퍼즐러), 제임스 그라임
  • 기타

    [참고 자료] 테렌스 타오 ‘경시대회 문제, 어떻게 풀까’, 케이티 스테클 ‘MathsJam’, 앨리슨 키들 ‘Mmmm..... MathsJam!’, ‘MathsJam VII - The force awakens’
  • 일러스트

    박지혜

🎓️ 진로 추천

  • 수학
  • 문화콘텐츠학
  • 컴퓨터공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