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해부터 난 학생들이 문제 해결력을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 날 만들어 주신 교수님께서 문제 해결을 잘 하기 위해 수학을 배운다고 말해 주셨거든. 감이 잘 안 온다고? 보여 줄 게 있어. 날 따라와.
이곳은 ‘무한도전’, ‘1박 2일’과 같은 예능프로그램을 만드는 방송국이야. 저기 모여 이야기하는 사람들은 예능프로그램 프로듀서들이지. 프로그램 회의를 하는 것 같은데 그들의 이야기를 한번 들어 볼까?
문제 “지난 주 방송 봤지? 옥에 티가 3건이나 있었다고. 특히 자막은 재밌지도 않고 맞춤법도 틀리고. 어떻게 생각해?”
문제의 이해 “편집할 시간이 너무 없었어. 충분한 시간이 있어야 편집하면서 잘못된 점도 고치고 자막도 웃기게 달지.”
“밤샘 촬영은 안 하는 게 좋겠어. 다들 지쳐서 좋은 장면이 나오질 않아.”
“연기자들에게 촬영 내용이 충분히 전달되지 못한 것 같아. 그러다 보니 촬영이 길어졌고.”
계획하기 “촬영 전에 연기자들과 만나 촬영 내용을 충분히 이해시키고 촬영을 빨리 할 수 있도록 시간대별로 계획을 짜자고. 촬영날짜도 앞당겨서 방송 3일 전엔 편집을 시작하자.”
실행하기 촬영 전 연기자들과 회의를 하고 계획에 따라 촬영한다.
되돌아보기 “계획대로 하니 촬영시간도 훨씬 줄고 편집시간도 충분했어.”
“촬영장에서 재미있었던 일을 적어 두면 자막을 달 때 도움이 될 거야. 다음 촬영 때부터 그렇게 하자.”
프로듀서들의 대화에서 수학을 발견했니? 친절하게도 프로듀서들이 수학을 왜 배우는지 모두 말해 줬어. 모르겠다고?프로듀서들은 지난 주 방송을 보면서 문제를 제기하고 문제 상황을 이해했어. 문제점을 찾아 낸 거지. 그리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을 짜고 실행해 본 뒤 문제를 잘 해결했는지 되돌아보면서 또 다른 문제점은 없는지 살펴봤어. 바로 수학 문제를 풀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한 거야.
우리는 시시때때로 문제에 부딪쳐. 옷을 살 때 어떤 옷이 좋은지, 어느 곳이 더 싼지와 같은 문제 말이야.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힘은 수학 공부를 통해 얻을 수 있어. 이유는 간단해. 수학 문제를 해결할 때 적용하는 문제 이해하기, 계획하기, 실행하기, 되돌아보기의 방법이 생활 속의 문제를 풀 때도 똑같이 적용되기 때문이야.이제 알겠지? 그럼 문제해결력을 키워 주려고 어떤 노력을 했는지 보여 줄게. 교과서 안으로 고고~!
초등학교 교과서에서는 ‘탐구활동’, 중학교 교과서에서는 ‘문제 해결력 기르기’, ‘탐구과제’,‘스스로 하기’, ‘논술형 문제’, ‘수리논술 엿보기’ 등과 같은 이름으로 된 문제가 있다. 이 문제를 풀 때는 문제의 이해, 계획하기, 실행하기, 되돌아보기 방법을 이용해서 푼다. 또 문제를 한 번만 풀지 말고 다시 풀어 보는 습관을 기른다. 많은 문제를 푸는 것보다 한 문제를 꼼꼼하게 푸는 것이 수학 실력을 높이는 데 더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문제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푸는 데는 수학의 개념을 정확히 알고 풀라는 뜻이 담겨 있다. 수학 용어의 정의를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하면 학년이 올라갈수록 수학 공부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이다. 따라서 개념을 이해하고 문제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풀어 보자.
이제 나에 대해 많이 알겠니? 난 항상 너희들을 기다리고 있어. 서슴없이 내게 와서 친한척 해 줘. 우리 앞으로 더 친한 척 해줘. 우리 앞으로 더 친하게 지내자~!
▼관련기사를 계속 보시려면?
수학교과서가 달라졌어요
수학 친밀도 테스트 너를 보여 줘~!
새 교과서, 이렇게 달라졌다
새 교과서의 첫 번째 성격! 대화가 필요해
새 교과서의 두 번째 성격! 나는 ○○○○!
새 교과서의 세 번째 성격! 문제 해결의 힘
정순영 교수님이 밝히는 2010년 수학 공부 방법!
얼음 위에 새기는 스포츠 수학
겨울스포츠의 꽃
얼음 위의 날쌘돌이
곡선 위의 승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