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수학 연구 장려
아프리카의 대수와 기하 워크숍
그레고리 산카란 영국 배스대학교 교수
아프리카는 연구할 시간이나 자금이 현저히 부족해 수학 연구의 진척을 이루기 어렵다는 문제에 당면해 있습니다. 아프리카 수학자가 유럽에서 열리는 학회에 방문하거나 아프리카에서 학회를 열기도 어렵지요.
그래서 그레고리 산카란 영국 배스대학교 교수는 영국에 나이지리아, 우간다, 부르키나파소, 레소토 등 여러 아프리카 수학자를 초청해서 대수학과 기하학에 관한 워크숍을 엽니다. 오전에는 영국과 아프리카 수학자가 다양한 연구 주제를 발표하고, 오후에는 소그룹으로 나눠 공동연구를 논의합니다. 이 워크숍을 통해 아프리카 수학자들이 고향에 돌아가더라도 계속해서 연구를 이어갈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해주려고 합니다.
중국과 인도, 끈 이론 연구로 협력
중국, 인도의 수리물리학회
사미르 무르티 영국 킹스칼리지런던 교수
중국과 인도에는 고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뛰어난 수학자가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마방진을 연구한 송나라 수학자 양휘, 숫자 0을 발견한 인도 수학자 브라마굽타와 19, 20세기 저명한 수학자 스리니바사 라마누잔, 천성선이 있어요. 최근에는 물리학에 수학을 접목한 수리물리학 분야가 발전하고 있지요.
이번 프로젝트로 만들어지는 중국인도의 수리물리학회는 현대 수리물리학의 주요 연구 주제인 ‘끈 이론’을 연구합니다. 끈 이론은 우주의 기본 단위가 입자가 아닌 끈 형태를 띤다는 이론이에요. 이는 우주의 기원에 얽힌 비밀을 밝힐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민주주의에도 수학이 필요
투표와 대표제의 수학
이스마 볼리치 미국 웨슬리대학교 교수 및 미국 수학과 민주주의 연구소장
민주주의 국가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투표, 대표제 같은 정치 요소에도 수학이 꼭 필요합니다. 대표적으로 수학을 이용하면 특정 정당이나 후보가 당선에 유리하게 선거구를 정하는 ‘게리맨더링’을 방지할 수 있어요. 이러한 연구에는 수학자뿐만 아니라 데이터 과학자, 컴퓨터 과학자, 심지어는 경제학자나 정치학자도 함께 논의가 필요합니다.
투표와 대표제의 수학을 주제로 하는 이번 워크숍에도 여러 분야의 전문가가 한자리에 모입니다. 또 다양한 사람이 논의할 수 있도록 민주주의에서 수학의 중요성을 주제로 대중이 참여하는 패널 토론 또는 공개 강연도 열 예정이에요.
언어 기반으로 수학사 탐구
고대 및 중세 수학사 여름학교
카린 셰믈라 프랑스 국립과학연구원 연구책임자
수학사를 연구할 때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는 언어인데요. 고대나 중세시대의 수학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그 시대와 지역의 언어로 적힌 문헌을 틀린 내용 없이 제대로 번역해야 하기 때문이에요.
카린 셰믈라 프랑스 국립과학연구원 연구책임자가 주관하는 고대 및 중세 수학사 여름학교에서는 2주 동안 중국어나 라틴어뿐만 아니라 현재 사용하지 않는 설형 문자나 산스크리트어까지 다양한 언어와 그 언어와 연관된 수학사를 탐구해요. 더불어 수학사를 연구하는 젊은 연구자를 육성하기 위해 이 워크숍의 강의 내용을 정리한 책도 출간할 예정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