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기획] 세상에 없던 문제를 함께 해결하자! 폴리매스

 

안녕하세요. 신예준(파스칼)입니다. 만 40세 미만 젊은 수학자가 받을 수 있는 최고의 영예, 필즈상을 폴리매스에서는 세상에 아무도 정답을 모르는 문제를 푼 회원에게 준다니 정말 감사합니다.

 

제가 해결한 대한수학회 50번 문제는 현윤석 인하대학교 수학과 교수님께서 1월에 출제한 문제예요. 기약다항식, hg 회원과 힘을 합쳐 문제를 해결했어요. 50번 문제는 소문제 4개로 구성돼 있어요. 가장 먼저 hg 회원이 1번부터 3번까지 풀었고, 이어서 저도 3번까지는 해결했어요. 하지만 4번이 풀리지 않아 제가 존경하는 학교 선배인 기약다항식 회원께 의견을 구했어요. 함께 아이디어를 나누다가 기약다항식 회원이 문제의 핵심 아이디어를 찾아내 4번을 해결하게 됐지요.

 

폴리매스 대한수학회 문제는 여러 소문제들로 이뤄져 있는데, 소문제끼리 연관성이 있어요. 그래서 다른 사람들의 풀이를 보고 아이디어를 얻는 경우가 많아요. 앞으로 더 많은 문제를 풀 수 있도록 힘을 모아주세요, 여러분!

 

 

 

폴리매스 네반리나상을 받게 돼 정말 기분이 좋습니다. 원래 네반리나상은 정보과학의 수학적 측면에 두각을 나타낸 만 40세 미만 젊은 수학자에게 준다지요? 주니어 폴리매스에서 활약하니 이런 뜻깊은 일이 있네요.

 

코딩을 좋아하는 저는 <;수학동아>; 2019년 연재 기사인 ‘코딩 수학’을 보고 폴리매스에 들어오게 됐어요. ‘코딩 수학’은 주니어 폴리매스 프로젝트 중 하나여서 자연스럽게 주니어 폴리매스에서 주로 활동하게 됐지요. 그저 코딩이 재밌어서 댓글을 남겼는데, 제가 참여를 가장 많이 했다니 신기합니다. 코딩은 답은 하나지만 푸는 방법은 다양하잖아요. 많은 친구와 여러 풀이를 공유하고 토론하고 싶어요!

 

 

여러분, julie 회원님을 찾아주세요! 주니어 폴리매스에서 가장 많은 정답을 맞힌 분은 julie 회원이었습니다. ‘인공지능, 수학으로 타파’에서 활약하며 인공지능에 필요한 수학 문제를 컴퓨터로 풀어줬지요.

 

그런데 이게 무슨 일입니까! 상을 드리기 위해 저 에프매스가 악마 초능력까지 사용해 봤지만 찾을 수 없었습니다. 아무래도 인간세계에 오래 있어 초능력이 약해진 거겠지요. 베일에 싸인 julie 회원님, 이번 달 ‘인공지능, 수학으로 타파’ 문제를 풀 때 상을 드릴 수 있게 댓글에 연락처 남겨주세요~!

 

 

2021년 12월 수학동아 정보

  • 김미래 기자 기자

🎓️ 진로 추천

  • 수학
  • 컴퓨터공학
  • 정보·통신공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