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기획] 부자 되기 2단계 | 복리의 마법을 이용하라!

투자를 일찍 시작하고 장기간 지속하면 복리의 마법으로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복리란 대체 뭐지?

 

복리란 무엇일까?

 

 

“복리는 세계 여덟 번째 불가사의이다. 복리를 이해하는 사람은 돈을 벌 것이고 복리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은 돈을 낼 것이다.”

 

세계 최고의 물리학자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이 한 말입니다. 돈을 버는 데 있어 ‘복리’가 중요하다는 것을 아인슈타인도 알았던 거지요.

 

복리는 투자 원금에 이자가 붙고 그렇게 늘어난 돈에 다시 이자가 붙는 방식이에요. 작은 눈 뭉치를 굴리면 몇 배로 커지듯 시간이 지날수록 돈뭉치가 커지지요.

 

복리의 마법은 어떤 상품에서 나타나나요?

 

차곡차곡 모으는 재미가 있는 정기예금과 적금, 장기투자 하는 주식이나 채권 등 모든 상품에서 찾아볼 수 있어요. 또 일정 기간마다 일정 금액을 나눠 장기간 투자하는 적립식 펀드에서도  복리의 마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예금과 적금의 이자 지급 방식은 단리, 복리 두 가지라서 상품을 선택할 때 복리인지 꼭 확인해야 해요. 단리는 원금에만 이자율을 곱하는 방식이에요.

 

주식은 매일 가격이 오르고 내려요. 그래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투자하거나 성장하는 회사에 투자하면 복리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주식은 회사에 투자하는 것인 만큼 경제 상황, 회사의 성장 가능성을 보고 10년, 20년 뒤에도 잘 나갈 것 같은 회사에 투자하면 더 큰 복리의 마법을 경험할 수 있어요.

 

어릴 때부터 오래 투자해야 하는 이유는?

 

어릴 때 재테크를 시작하면 복리의 마법을 활용해 큰돈을 모을 수 있어요. 만약 12살인 세빈과 35살인 비서 큐브가 똑같은 100만 원을 연 평균 수익률이 8%인 복리 상품에 60살까지 투자한다고 가정해 보죠.

 

투자 초반에는 세빈의 이자가 그리 많지 않아요. 그런데 시간이 흐를수록 세빈이의 이자는 점점 많아지고 수익(파란색)은 급격히 커져요. 지금의 큐브와 같은 나이인 35살까지 약 587만 원을 모았어요. 큐브는 이제 막 100만 원을 저금했는데 말이죠. 결국 두 사람이 60살이 됐을 때 세빈이는 약 4021만 원을, 큐브는 약 685만 원을 모았답니다. 복리를 사용하면 투자 기간이 길수록 더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어요!

 

2021년 11월 수학동아 정보

  • 김미래 기자 기자

🎓️ 진로 추천

  • 경제학
  • 금융·보험학
  • 경영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