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우리가 처음 만들었던 지도의 최적의 경로만 찾으면 끝입니다! 그 전에 우리 크루는 탐구하며 배운 내용 중에 다른 친구들도 함께 풀어보면 좋은 문제를 만들어 봤어요. 자~, 여러분도 한번 풀어보세요!
활동 1 이탈리아 여행의 최단경로를 찾아라!
이탈리아 18개 도시를 지도 위에 점으로 표시했으니 최단거리를 찾고 그 점을 선으로 연결해 보세요.
여러분이 직접 문제를 만들어 보고 싶다고요? 그럼 카메라로 왼쪽 QR코드를 찍어 ‘Create game’ 탭을 선택해 보세요. 나라와 도시 수를 선택해서 문제를 만들고, 컴퓨터에서 직접 답을 찾아볼 수도 있답니다.
활동 2 TSP 아트!
외판원 문제 알고리듬을 이용해 예술 작품을 그리기도 합니다. 프로그램을 이용해 사진을 최적 경로처럼 바꾸는 것이지요. 우리는 로마에 위치한 콜로세움으로 만들어 봤어요. 여러분도 좋아하는 그림이나 건축물로 예술 작품을 만들어 보세요.
앱스토어에서 ‘Concorde TSP’라고 검색해 해당 앱을 실행하면 아래 화면처럼 다양한 활동을 해볼 수 있어요. 여기서 ‘TSP Art’를 클릭하고 사진을 불러오면 작품이 저절로 만들어 집니다.
짠~! 우리가 이제껏 탐구한 내용으로 처음 만들었던 매스시티 맵의 최적의 경로를 짰습니다. 어떤가요? 우리의 졸업여행이 기대되죠? 사실 여러분도 100개 도시 정도는 쉽게 경로를 만들 수 있어요.
캐나다 워털루대학교 연구팀이 도시를 찍기만 하면 누구나 동선을 짤 수 있는 ‘콩코드(Concorde)’라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인터넷에 공개했거든요. ‘Concorde TSP’라는 이름의 앱도 누구나 쓸 수 있어요.
우리 크루는 이번 여행을 성공적으로 마치면 바로 올해 크리스마스부터 산타가 될 수 있습니다. 벌써부터 설레는데요, 그럼 떠나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