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도넛과 머그컵이 똑같이 생겼다고?

뫼비우스 띠가 180°로 한 번 꼬아서 양 끝을 붙인 거라고 하면, 두 번, 세 번 꼬인 횟수를 늘려 가면 이것 또한 뫼비우스 띠일까? 그 답은 도형의 연결 상태에 있어.

도형을 구분하는 두 번째 기준, 연결상태

찰흙으로 만든 정육면체를 생각해 봐. 찰흙을 떼어 내지 않고 늘이거나 뭉치면서 구를 만들 수 있지? 사각뿔도 만들 수 있을 거야. 위상수학자들은 이렇게 만든 두 도형을 구분하지 않아. 모두 같다고 생각하는 거지. 도형의 점, 선, 면의 위치 관계에만 관심이 있기 때문이야. 조금 어렵게 말하자면 위상이 같다고 말할 수 있어.

연결상태가 같은 도형 - 선
 

연결상태가 같은 도형 - 선


첫 번째 도형을 자르지 않고 모양만 바꿔 두 번째, 세 번째 도형을 만들 수 있다.

연결상태가 같은 도형 - 면
 

연결상태가 같은 도형 - 면


첫 번째 도형을 적당히 펴서 늘이면 직사각형을 만들 수 있다.

연결상태가 같은 도형 - 입체
 

연결상태가 같은 도형 - 입체


컵을 도넛 모양으로 바꾸는 과정이다. 컵 부분을 뭉치면, 구가 된다. 구를 소세지 모양처럼 주무르다가 도넛을 만들 수 있다. 도넛과 컵은 위상이 같은 도형이다.

처음 질문으로 돌아가 볼까? 직사각형 모양의 띠를 180° 만큼 홀수 번을 꼬아서 이으면 뫼비우스 띠와 연결상태가 같아. 이들 도형 위에서 점, 선, 면의 위치관계는 같지. 180° 만큼 짝수 번 꼬면 이 도형들은 생긴 건 달라도 원통형 띠와 성질이 같아. 뫼비우스 아저씨는 아마 홀수 번 꼰 띠를 구별하지 않고 모두 뫼비우스 띠라고 말할 거야. 자세한 건 수학동아 홈페이지(math.dongascience.com)를 참조해 봐! 재미있는 실험도 함께 보여 줄 테니까.

도형을 구분하는 세 번째 기준, 면의 개수

클라인 병과 구, 도넛, 구멍이 두 개인 도넛은 모두 입체 도형이야. 그런데 이 네 도형은 무엇이 다를까? 도형을 이루는 면의 개수로 클라인 병과 나머지 도형을 나눌 수 있어. 클라인 병은 안과 밖의 구분이 없는 면이 한 개인 도형이지만 구, 도넛, 구멍이 두 개인 도넛은 면이 두 개로 안과 밖을 구분할 수 있어. 구멍이 두 개인 도넛은 도넛 두 개를 연결한 모양인데, 여러 개의 도넛을 붙여 구멍이 여러개 나와도 언제나 면의 개수는 두 개야. 이 성질은 변하지 않지.

도형을 구분하는 기준이 이게 전부는 아니야. 곡면의 성질 등 이 밖에도 여러 가지 기준으로 도형을 성질을 알아 내고 다시 분류해. 도형의 성질을 잘 알면 화학, 건축 등 다른 분야에서 응용할 수 있는 기회도 많아.

앞으로 찰흙 놀이를 하면서도 위상수학자처럼 생각해 보는건 어때?

도넛 지갑을 만들어 보자!
 

도넛 지갑


기분에 따라 바꿔 쓸 수 있는 도넛 지갑을 만들자! 두 면을 갖는 도넛의 성질을 이용해 양면 지갑을 만들 수 있다. (자세한 순서는 홈페이지를 참고 하세요.)

➊ 적당히 큰 정사각형의 천을 접는다.
➋ 만나는 모서리를 실로 꿰맨다.
➌ 반대로 뒤집어 그림과 같이 접는다.
➍ 안쪽 면만 이음새를 실로 꿰매면 도넛 지갑 완성. 입이 세로로 벌어진다.
➎ 완성된 지갑을 뒤집는다.
➏ 지갑의 입이 가로로 벌어지면서 새로운 면이 나온다.

뫼비우스 실험실

뫼비우스 아저씨와 앤츠가 함께하는 신기한 수학 실험실에 온 걸 환영해! 뫼비우스 아저씨를 따라 뫼비우스 띠도 직접 만들어 보고 이 앤츠가 내는 문제도 풀어 봐. 실험이 끝난 뒤엔 바로 퀴즈를 낼 거니까 계속 긴장하고 있어야 해~.

실험1 두 개의 띠가 있어. 각각의 도형에서 가운데 선을 따라 자르면 나오는 결과는 같을까 다를까?
 

뫼비우스 실험실1


결과 뫼비우스 띠의 양쪽 끝은 서로 다른 면과 붙고, 원통형 띠는 같은 면끼리 붙지. 첫번째 결과는 놀랍게도 사각형이 나왔어. 그럼 두 번째 띠를 자른 결과는 어떨까? 궁금하겠지만, 직접 만들어 보고 ‘수학동아로 모여봐’의 ‘사진을 찍어봐’ 코너에 보내 줘.

실험2 이번 실험은 서로 반대방향으로 꼰 뫼비우스 띠 두 개가 필요해. 이번에도 두 개의 띠를 수직으로 붙여 가운데 선을 따라 자르면 어떤 모양이 나올까?
 

뫼비우스 실험실2


결과 서로 연결된 예쁜 하트가 나와. 사랑을 전하는 뫼비우스 띠~, 신기하지?

앤츠와 함께 하는 퍼즐!

1 길이가 20cm인 띠로 만든 뫼비우스띠 위를 무당벌레가 기어 가고 있다고 상상해 봐. 무방벌레가 처음 위치로 돌아왔다면 무당벌레가 돌고 온 총 거리는 얼마일까?
 

뫼비우스 띠


2 다음과 같이 원 모양의 고리가 있어. 다음 네 개의 띠 중에서 원 모양의 고리와 다른 것을 찾아 볼래?
 

네 개의 띠


3 네 개의 원판에 고리가 걸려 있어. A판이 시계방향으로 돌 때, C판은 어느 방향으로 돌까?
 

네 개의 원판


4 길이가 20cm인 띠로 180° 만큼 두번 꼰 종이를 만들었어. 이 위를 무당벌레가 기어서 처음 위치로 돌아온다면 무당벌레가 돌고 온 총 거리는 얼마일까?



▼관련기사를 계속 보시려면?

뫼비우스 행성 탐험기
첫째 날 M-214호에 떨어지다
둘째 날 알쏭달쏭 신기한 세계
셋째 날 상상하면 이뤄질까?
마지막 날 현실과 통하는 문, 클라인 병 건물로!
뫼비우스 띠, 위상수학 돋보기로 다시 보자!
도넛과 머그컵이 똑같이 생겼다고?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10년 02월 수학동아 정보

  • 이언경 기자

🎓️ 진로 추천

  • 수학
  • 물리학
  • 컴퓨터공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