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기획] MS부터 일론 머스크까지,탄소 감축에 돈을 건다!

요즘 기업과 기업인들은 지구에 관심이 많다냥. 예전에도 환경을 위한 일을 한 기업은 많았지만, 최근에는 환경 보호의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다냥. 기업의 생존에 ‘지구 사랑’이 필수가 된 것이라냥!

 

화 해결책에 돈이 몰린다!


2월 8일, 미국 우주기업 ‘스페이스X’의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화제를 일으켰어요. 탄소 포집 기술에 상금 1000억 원을 걸겠다는 발표를 했거든요. ‘탄소 포집 기술’이란 이산화탄소를 흡수해 저장하는 기술을 말해요. 인간의 활동으로 온실기체인 이산화탄소가 배출되며 지구온난화가 발생하자, 이를 제거할 해결책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지요. 


머스크가 세운 재단 ‘엑스프라이즈’는 올해 4월 22일 지구의 날부터 4년간 ‘엑스프라이즈 탄소 제거’ 경연대회를 열기로 했어요. 참가팀은 대기나 해양의 이산화탄소를 약 10억 톤만큼 포집할 해결책을 내야 해요. 엑스프라이즈는 “기후변화로 인한 최악의 상황을 피하려면 2030년까지 매년 60억 톤, 2050년까지 매년 100억 톤의 탄소를 제거해야 한다고 추정된다”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해결책을 찾는 게 대회의 목적”이라고 말했어요.


이외에도 많은 기업이 환경에 투자하고 있어요. IT기업 ‘마이크로소프트(MS)’는 1월 탄소 포집 기술 개발을 위해 ‘기후 혁신 펀드*’를 만들고 4년간 1000억 원을 투자하기로 했지요. IT기업 ‘구글’도 지난해 ‘구글 임팩트 챌린지’에서 기후변화 해결책에 130억 상당의 상금을 걸었어요. 약 30억 원씩을 받을 주인공은 올해 중에 발표된답니다.


 

 

기업들의 지구 사랑, 배경에는 ‘ESG’가 있다!


최근 산업계에는 ‘ESG 경영’이 트렌드예요. ‘ESG 경영’이란 기업이 일으키는 환경적(E), 사회적(S), 지배구조적(G) 영향을 경영에 고려하는 것을 말해요. 탄소를 적게 배출하거나(환경적 요소), 인권을 침해하지 않거나(사회적 요소), 이사회*에 부패가 없는(지배구조적 요소) 등의 노력을 해야 하지요.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의 이재혁 교수는 “기업의 ESG 성적은 기업이 오랫동안 살아남는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지표로 활용된다”고 말했어요. 과거에는 기업이 돈을 많이 벌수록 지속가능성이 컸던 반면, 최근에는 ESG 경영도 잘해야 한다는 거예요. 실제로 미국의 500개 대형기업 중 2005년~2015년 파산한 기업의 90%는 그 전 5년간 ESG 성적이 안 좋은 곳이었어요. (Bank of America, 2019 )


이런 탓에 ESG 경영을 하는 기업에 돈이 몰리고 있어요. 글로벌지속가능투자연합은 2019년 전 세계가 ESG를 고려해 투자한 금액이 4경 원을 넘어 2018년보다 31% 증가했다고 발표했답니다.

 

 

●인터뷰 “인터넷의 발달로 기업의 ESG가 중요해졌어요”

_이재혁 교수(고려대학교 경영대학)

 

 

 Q ESG 경영을 잘하는 기업이 지속가능한 이유는 뭘까요?


다양한 의견이 있는데, 저는 인터넷의 발달로 사람들이 기업에 대한 정보를 보다 정확하게 얻을 수 있게 됐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대기업이 나쁜 행동을 지구 반대편에서 저질러도 이를 쉽게 알 수 있죠. 나쁜 행동을 저지르는 기업은 투자자와 소비자의 외면을 받을 가능성이 커진 거예요.

 


 Q기업들은 환경 문제에 얼마나 큰 관심이 있나요?


지난해 세계경제포럼*에서 기업인 등 664명에게 설문조사를 했어요.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위험 요소와 발생했을 때 영향력이 큰 위험 요소가 뭐라고 생각하는지 물었는데, 7개 중 4개가 환경에 관한 거였어요. 기업들이 환경 문제를 일으키는 걸 크게 경계하고 있다는 뜻이랍니다.

 

 

 

용어정리

*펀드 : 특정한 목적을 위해 돈이 모인 것. 예를 들어, 은행은 몇몇 기업에 투자하기 위해 펀드를 만들어 여러 사람의 돈을 모은다.

*이사회 : 회사의 여러 사안을 결정하는 회의체. 여러 사람이 주주가 되어 설립한 ‘주주회사’는 모두 이사회가 설치돼 있다.

*세계경제포럼 : 저명한 기업인, 경제학자, 저널리스트, 정치인 등이 모여 세계 경제에 대해 토론하고 연구하는 국제민간회의.

2021년 07호 어린이과학동아 정보

    🎓️ 진로 추천

    • 환경학·환경공학
    • 경영학
    • 행정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