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특집] 축구 덕후 수학자의 월드컵 결과 예측! 우승컵은 누구의 품으로!

수학자들의 예측은 어떨까요? 자칭 축덕 수학자에게 2022 카타르 월드컵의 우승 예상팀을 물어봤습니다.

 

 

수학자 코멘트!

 

아르헨티나는 2021 코파 아메리카와 2022 피날리시마에서 우승하는 등 메이저 대회에서 최고의 분위기를 이어가고 있어요. 또 세계적인 선수인 리오넬 메시(파리 생제르맹 FC)는 이번이 마지막 월드컵이라고 언급했어요. 여느 때보다 우승을 강하게 원하고 있을 거예요.

 

우리나라의 16강 진출은 20%로 점칩니다! 아주 단순하게 H조 4팀 중 2팀이 16강에 가니까 모두 동등할 때의 확률을 50%라고 생각하면, 우리나라는 확실히 포르투갈과 우루과이에 비해 16강을 갈 가능성이 낮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단판전의 변수를 고려하면 올라갈 확률이 아예 없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온 우주가 도와줘서 H조 1등으로 16강 진출한다면 8강도 가능하지 않을까요?

 

 

수학자 코멘트!

 

축구 팬으로서 브라질 국가대표팀은 각 포지션 별로 라인업이 탄탄해 보여요. 골키퍼 자리를 두고 에데르송 모라에스(맨체스터 시티 FC)와 알리송 베케르(리버풀 FC) 두 선수가 경쟁하고 있어요. 이미 세계적인 선수인데도 말이지요.

 

 공격수에는 축구를 잘 모르는 사람도 한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네이마르(파리 생제르맹 FC)를 포함해 안토니 산투스(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 호드리구 고이스(레알 마드리드 CF) 등 세계적인 선수들이 포진해 있지요. 이처럼 대부분의 선수가 유럽 프리미어리그에서 한몫하고 있는 선수들입니다. 그래서 브라질이 가장 유력하다고 생각해요. 해외 베팅 앱 SBK가 슈퍼 컴퓨터를 사용해 우승국을 예측했는데, 그 결과도 브라질이었다고 하네요! 

 

 

 

수학자 코멘트!

 

아무래도 지난번 우승국인 프랑스는 우승국 징크스로 또 우승하기는 어렵지 않을까요? 물론 지난 번 우승과 이번 우승은 독립 사건이지만, 전 대회 우승국이라는 사실은 선수들에게 부담을 주고, 그건 경기에 영향을 미치니까요.

 

저는 축구를 잘 아는 편이 아니라 수학적으로 접근해 봤어요. FIFA에서는 엘로 평점 시스템을 사용해 순위를 매기는데, 랭킹 포인트 = 이전 포인트 + 경기 중요도 × (경기 결과 - 예상 경기 결과)로 구해요. 그래서 매 경기가 끝날 때마다 랭킹 포인트가 변하지요. 전적에 대한 정보가 잘 담긴 공식이라 생각해서 저는 FIFA 랭킹을 믿고 현재 1위인 브라질을 선택하겠습니다.

 

 

수학자 코멘트!

올해 월드컵에는 64년 만에 웨일스가 출전합니다. 심지어 축구 강국 이탈리아는 본선 진출에 탈락했지요. 이런 적이 역대 딱 한 번 있었는데요. 바로 1958년 월드컵입니다. 이때 우승국은 브라질이었어요. 물론 이 이유만으로 브라질이 우승을 예측하는 건 아닙니다. 수많은 축구 경기 결과를 통계적으로 분석하면 우승국을 예측할 수 있어요. 그 분석을 가장 잘 활용하는 곳이 스포츠 베팅입니다. 여러 베팅 업체가 우승국을 예측했는데, 브라질을 점쳤어요.

 

우리나라는 2무 1패로 16강에 진출하지 못할 것 같지만, 우선은 응원하는 마음을 담아 1승, 1무, 1패로 30% 정도의 가능성을 점치겠습니다!

 

 

수학으로 우리나라의 16강 진출 확률을 예측해 봤는데요. 어떤 예측보다 더 근거가 있고 고개가 끄덕여지지 않나요? 여러분도 나만의 수학, 나만의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16강 진출 가능성과 우승국을 예측해 보세요. 예측한 내용은 폴리매스 홈페이지-[공지사항] 해당 게시글에 댓글로 남겨주시면, 16강 결과가 나오는 12월 5일과 우승 결과가 나오는 12월 20일 예측에 성공한 분을 뽑아 푸짐한 선물을 드립니다!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