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어떤 멸망을 선택하시겠습니까?


 

인류 멸망은 끔찍한 상상이지만, 동시에 꽤나 흔한 상상이기도 하다. 그동안 영화나 드라마에서 인류는 숱하게 멸망해왔다. 최근에도 영화 ‘돈 룩 업’에서는 소행성 충돌로, 드라마 ‘고요의 바다’에서는 기후위기로, ‘마더/안드로이드’에서는 인공지능(AI) 점령으로 인류가 멸망하거나 멸망 직전에 이르렀다. 상상속이 아닌 실제로는 어떨까. 가능성 높은 인류의 멸망 시나리오를 세 개 선정하고, 각 시나리오마다 과학적 데이터를 바탕으로 인류를 멸망시켜봤다. 과연 인류의 멸망 속에도 기대어볼 희망이 존재할까.
 

AI 점령
초지능을 지닌 인공지능(AI)이 인류를 말살하거나 노예로 삼는 등 지구를 점령할 것이라는 시나리오다. 일론 머스크는 2025년 내로 AI가 인간을 
넘어설 것이라고 내다봤다.

 

팬데믹
인류가 감당하지 못할 치명적이고 
전파력이 강한 감염병이 등장해 사회 혼란, 대재난이 야기될 것이라는 가정이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질병 X’가 등장할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외계인 점령
AI 점령과 비슷한 시나리오지만 점령자가 우주에서 온 존재라는 점이 다르다. 인류를 점령한 외계인은 인간을 포함한 지구의 자원을 착취할 것이라는 시나리오다.

 

슈퍼화산
지구에 존재하는 슈퍼화산은 20개 정도로 평균 10만 년에 한 번씩 분출된다. 
슈퍼화산 분출은 화산재가 태양빛을 차단해 전지구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다.

 

기획 : 박영경 기자

과학동아 2022년 02호

태그

과학동아 2022년 02호 다른추천기사
  • 폴리매스 문제는 2019년도 정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입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