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 9865개. 6월 15일 기준, 전 세계 암호화폐 가격을 확인할 수 있는 웹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등록된 코인 개수다. 모든 코인을 다 꼼꼼히 알아보는 건 이미 어려운 일이 됐다. 세상에 어떤 종류의 코인이 있는지부터 알아봤다.
왼쪽에 시가총액 상위 20위에 드는 코인을 나타냈다(6월 2일 기준). 사용 목적에 따라 크게 플랫폼 코인, 스테이블 코인, 지불형 코인, 다크 코인 4가지로 분류했다.
플랫폼 코인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암호화폐다. 대표적인 예가 ‘이더리움’이다. 인터넷이라는 연결망 위에서 웹사이트나 앱 서비스를 운영하는 것처럼 이더리움 플랫폼 위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여기서 ‘이더리움’은 플랫폼 이름이고, ‘이더’가 암호화폐 이름이지만, 실생활에선 둘을 크게 구별하지 않는다.
스테이블 코인은 가치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암호화폐다. 1코인이 1달러로 유지되는 테더가 대표적인 스테이블 코인이다. 최근 문제가 불거진 테라도 스테이블 코인에 해당한다.
한편 지불형 코인은 실제 화폐처럼 무언가를 살 때 쓰도록 개발된 코인이다. 맨 처음 비트코인도 화폐 자체를 목적으로 만들어 지불형 코인으로 분류되곤 한다.
상위 20위엔 안 들지만 프라이버시 코인이라고 불리는 다크 코인도 있다. 다크 코인은 거래 내역이 드러나지 않도록 만들어진 것으로, 거래 익명성을 보장할 목적으로 개발됐다.
플랫폼 코인
이더리움 ETH
에이다 ADA
솔라나 SOL
폴리곤 MATIC
아발란체 AVAX
바이낸스코인 BNB
트론 TRX
스테이블 코인
테더 USDT
다이 DAI
USD코인 USDC
바이낸스USD BUSD
지블형 코인
비트코인 BTC
라이트코인 LTC
리플 XRP
다크 코인
모네로 XMR
기타
크로노스 CRO
유너스 세드 레오 LEO
랩트비트코인 WBTC
시바이누 SHIB
폴카닷 DOT
도지코인 DO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