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여러분,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소중한 휴가를 알차게 채워드릴 패키지 여행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아, 세계 여행은 이제 지겨우시다고요? 특별함과 모험, 낭만을 모두 잡고 싶으시다고요? 걱정은 붙들어 매세요. 여기 여러분을 위한 맞춤 우주 여행이 준비돼 있답니다. 푸르고 동그란 ‘블루마블’ 지구에 대한 로망을 간직한 분들, 올 여름 너무 바빠 휴가를 쓰지 못한 억만장자도 주목하세요. 더욱 흥미롭고 더욱 저렴하게 모시겠습니다! 단, 바이킹 못 타는 일명 ‘애(愛)중력자’는 여행이 불편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1. 100km 우주고도여행

총 3박 4일. 건강검진 및 무중력체험 등의 기본 훈련 뒤 비행하는 일정. 우주관광이 처음인 초보자를 위한 코스. 100km 상공에 올라 약 5분 간 자유낙하하면서 무중력을 경험하고 내려온다. 그게 정말 우주관광이냐고? 걱정 붙들어 매시라. 지상 100km는 국제항공연맹(FAI)이 우주와 지구의 경계로 규정한 고도다. 공식 이름은 ‘우주탄도비행’이다. 인공위성 궤도까지 올라가지 못하지만 가격이 궤도 우주여행의 100분의 1 정도로 싸다. 긴 비행이 반갑지 않다면 활주로에서 100km까지 곧바로 이륙하는 ‘로켓플레인’을, 좀 더 스릴을 느끼고 싶다면 15km 상공까지는 비행기를 타고 올라간 뒤, 하이브리드 로켓 엔진을 점화해 올라가는 ‘공중투하식’을 추천한다.

링스

우주선 활주로에서 바로 이륙하는 로켓플레인

미국 엑스코 에어로스페이스가 개발한 우주선. 일반 비행기처럼 활주로에서 바로 이륙한다. 비행기가 작아 조종사 한 명과 관광객 한 명만 탈 수 있다. 고도 100km까지 올라간 뒤, 대기권에 돌입하기까지 약 5분간 자유낙하한다. 이 때 안전벨트를 풀고 무중력을 경험하면서 창 밖으로 지구와 우주를 내다볼 수 있다. 총 비행 시간은 약 30분.

스페이스십2

모선 타고 올라가 공중에 투하

영국 버진 그룹의 자회사 버진갤럭틱이 개발한 우주선. 두 대의 모선(화이트나이트2)에 실려 15km까지 올라간 뒤, 공중에서 투하된다. 자체 하이브리드 로켓 엔진을 점화해 8초간 가속(최고속도 마하 3.5)한 뒤, 관성비행으로 최고고도 110km까지 오른다. 링스처럼 5분 간 자유낙하하며 창 밖을 볼 수 있다. 로켓플레인보다 크게 만들 수 있어서 스페이스십2에는 조종사 2명과 여행객 6명이 탈 수 있다. 대신 전체 시스템이 복잡해 가격이 더 비싸다. 전체 비행 시간은 약 2시간 30분.

2. 국제우주정거장 왕복여행

우주를 본격적으로 깊숙이 느껴보고 싶다면 프리미엄여행에 도전하자. 지금까지 여러 우주인들이 여행한 코스로, 결코 만만치 않다. 지구 저궤도(고도 340km)에 있는 국제우주정거장(ISS)에 도킹해서 수 일간 지내다가 내려온다. 우주관광의 로망, 온전히 둥글고 창백하게 푸르른 지구를 볼 수 있다. 발사 후 ISS에 도달하는 시간은 수 시간에서 길면 수 일이다. 지구 상공에서 ISS까지 직선 거리는 350km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거리에 불과하지만, ISS가 초속 8km로 지구 주위를 돌면서 계속 위치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발사부터 귀환까지는 8일에서 길게는 15일이 될 전망이다.

드래곤V2

최초 민간 유인우주선

2002년 엘론 머스크가 설립한 로켓우주선 제작벤처인 스페이스X의 유인우주선. 머스크는 영화 ‘아이언맨’의 실존 모델이다. 드래곤V2의 전신인 드래곤 무인우주선은 2012년 이미 ISS 화물 운반에 성공한 최초의 민간 우주선이다. 그만큼 믿을 수 있다는 얘기! 지구로 돌아와 착륙할 때는 ‘반동추진엔진’이 작동한다. 마치 헬리콥터처럼 지구 어디에도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고 바로 재사용이 가능하다.

  1. 드래곤V2, 펠컨헤비로켓에 실려 발사
  2. 2차 추진체로 지구 궤도에 진입
  3. 태양광 패널로 전기 보충
  4. ISS에 도킹
  5. 드래곤V2 캡슐만 분리
  6. 지구 대기권 재진입
  7. 반동추진엔진을 켜고 지구 어디에나 안전하게 착륙


 

 


▼관련기사를 계속 보시려면?

INTRO. 우주관광 올해 처음 떠난다
PART 1. 1억 원 우주관광 티켓의 비밀
PART 2. 한 달 만에 인공신장 만든다

2014년 09월 과학동아 정보

  • 우아영 기자

🎓️ 진로 추천

  • 항공·우주공학
  • 물리학
  • 기계공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