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특집] 미션2. 나뭇가지로 집을 지어라!

고독한 분할법으로 빵 바구니를 나눠 가진 삼총사는 이제 두 번째 편지를 열었어요. 두 번째 편지에는 다음과 같이 쓰여있었어요.
먹거리 문제를 해결했다면 이제 따뜻한 집을 만들 차례! 주어진 재료를 이용해 체온을 유지하고 비를 피할 집을 만들어 보세요. 

 

무인도에서의 집은 생존과 바로 연결돼 있어요. 낮에는 뜨겁게 내리쬐는 태양을 피해야 하고, 기온이 내려가는 밤에는 체온을 유지해야 하니까요. 그뿐 아니라 야생동물의 위협에서 우리를 지킬 수 있는 곳도 집이에요. 


무인도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집은 나뭇가지로 만든 삼각형 오두막일 거예요. 그런데 도시에서 찾아볼 수 있는 집들은 대부분 직사각형 모양이지요. 왜 오두막을 지을 때는 삼각형으로 만들까요? 


도시의 집들이 사각형인 이유는 더 넓은 공간을 확보해서 더 많은 사람이 거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예요. 삼각형 공간은 위쪽을 활용하기가 어려워요. 직사각형일 때 버리는 공간 없이 모든 공간을 알차게 쓸 수 있어요.


하지만 삼각형 구조는 최소 재료로 만들 수 있는 공간일 뿐만 아니라 아주 튼튼하기도 합니다. 세 변에 어떤 압력이 가해져도 비틀어지지 않기 때문이죠. 반면에 사각형 구조는 네 변 중 어느 한 곳에 힘을 가하면 모양이 쉽게 변해요. 

 

나뭇가지로 삼각형 오두막 만드는 방법 


나뭇가지 17개를 이용해 어떻게 삼각형 오두막을 만들까요? 기둥을 만드는 데 2개, 지붕에 1개, 옆면에 14개가 필요합니다. 먼저 나뭇가지 2개를 서로 마주 보도록 세웁니다. 오두막의 기둥이에요. 그다음 기둥과 기둥 사이를 나뭇가지 1개로 이어 지붕을 만들어요. 나무를 서로 연결할 때는 나무껍질을 사용해요. 


이제 옆면을 만들어야겠죠. 나뭇가지 5개를 두 기둥 사이에 같은 간격으로 비스듬히 세웁니다. 이때 나뭇가지들은 지붕에 살짝 걸칩니다. 나뭇가지 5개를 고정시키기 위해 나뭇가지 2개를 십자가 모양으로 묶어줍니다. 반대편도 똑같이 만들면 삼각형 구조가 완성돼요. 나뭇가지를 더 많이 사용해 벽을 촘촘하게 채울수록 바람을 막기 좋아요. 마지막으로 나뭇잎을 이용해 나뭇가지 사이를 메워줍니다. 

 

▲이미지를 크게 보려면 PDF를 클릭하세요

2021년 6월 1일자 어린이수학동아(3호) 정보

    🎓️ 진로 추천

    • 건축학·건축공학
    • 도시·지역·지리학
    • 환경학·환경공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