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1월 26일 유엔교육과학문화기구인 ‘유네스코(UNESCO)’는 3월 14일을 세계 수학의 날로 선포했어요.
‘π-데이’로 잘 알려진 이날이 어떻게 세계 수학의 날이 됐을까요?
2019년 유네스코는 과학 기술의 획기적인 발전과 삶의 질 향상에 ‘수학’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전 세계인에게 알리기 위해 3월 14일을 ‘세계 수학의 날’로 정했어요. 오드리 아줄레 유네스코 사무총장은 “많은 학생들이 수학을 지루한 과목이라며 꺼리지만, 수학은 세상을 이해하고 미래를 건설하기 위해 없어서는 안 될 도구”라고 강조하며, 세계 수학의 날을 지정한 이유를 설명했어요.
매년 세계 수학의 날 행사의 진행을 맡은 국제수학연맹은 기념첫해인 2020년에 ‘수학은 어디에나’를 주제로 행사를 기획했어요. 인터넷의 원리, 날씨 예측, 암호 기술, 롤러코스터 디자인 등 수학이 활약한 분야 33가지를 홈페이지에 알리고, 이를 포함한 수학을 주변에서 찾아 동영상으로 찍어 올리는 이벤트를 진행했지요. 그리고 전 세계 1,043곳에서는 자체 수학 행사를 열었어요.
2021년에는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수학’을 주제로 전염병 분석, 인공지능 개발, 컴퓨터 게임 및 애니메이션 그래픽 제작, 빅데이터 분석 등에서 수학이 어떻게 우리가 사는 세상을 바꾸고 있는지 소개했어요. 이를 주제로 한 포스터 챌린지도 진행했어요. 무려 2,100개 이상의 수학 포스터가 접수됐답니다.
[Q&A] 왜 3월 14일일까?
Q. 세계 수학의 날, 날짜는 어떻게 정했나요?
유네스코가 국제수학연맹 회원들에게 세계 수학의 날을 언제로 할지 제안을 받은 결과예요.
회원들은 이미 많은 국가에서 3월 14일을 π-데이로 기념하고 있기 때문에 이날을 세계 수학의 날로 지정하면 더 많은 사람이 수학 행사를 즐길 수 있다고 추천했어요.
Q. π-데이는 누가 만들었나요?
1988년 3월 14일 미국 물리학자 래리 쇼가 샌프란시스코 과학관에서 원주율(π)을 기념하는 행사를 처음으로 열었어요. 과학관 직원들과 추억을 남기기 위한 이벤트였지요. 3월 14일 1시 59분에 다 같이 3분 14초 동안
묵념을 하고 과일 파이를 나눠 먹었어요. 이 이벤트는 3월 14일이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의 생일이라는 것을 발견한 뒤, 원주율과 아인슈타인을 기리는 행사로 발전했어요. 이후 많은 곳에서 π-데이를 즐기게 됐어요.
Q. 원주율이 중요한가요?
π는 원의 지름에 대한 원의 둘레의 비율인데, 원과 관련한 모든 계산에 쓰여 수학이나 과학에서 정말 중요해요. 통신 기기의 신호와 DNA 분석은 물론 우주 산업에서도 원주율이 필요해요.
[인터뷰] 세계 수학의 날 지정의 숨은 공신
안녕하세요. ‘세계 수학의 날 이사회’ 의장 크리스티안 루소입니다.
저는 세계 수학의 날 선포를 준비하고 추진하는 일을 했어요.
수학은 과학의 언어이자 전 세계인의 공통 언어예요. 그런 의미에서 2022년 세계 수학의 날 주제를 ‘수학의 결합’으로 정했답니다.
또 수학은 전 지구에 큰 도움을 주고 있어요. 대표적인 예가 코로나19의 확산 모형과 백신을 설계하는 것으로, 전염병을 막고 퇴치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지요. 세계 수학의 날은 우리 주변에서 활약하는 수학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는 날이에요. 다가오는 세계 수학의 날에 다양한 방법으로 수학을 즐기며 세계 수학의 날을 축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