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매스토랑은 건강한 몸을 위해 신선하고 좋은 재료만 제공합니다. 고기를 먹지 않는 채식주의자와 특정 음식에 알레르기가 있는 분, 혹은 건강 때문에 음식 관리를 해야 한다면 집중해 주세요. 인공지능 식단 컨설턴트가 여러분의 건강한 식습관까지 챙겨 드립니다.

 

 

 

 

사진만 찍으면 재료 분석

 

채식주의자라 음식 고르기가 힘든가요? 아니면 종교나 가치관 문제로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이 있는 분인가요? 그렇다면 휴대폰 카메라를 켜 주세요. 이제 음식 사진으로 재료를 분석하는 프로그램에 사진을 업로드 하세요. 그러면 음식에 들어간 재료와 조리법이 나옵니다. 이건 미국 메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의 컴퓨터과학 인공지능 연구소에서 만든 ‘픽투레시피’입니다.

 

재료가 다 보이지 않아도 됩니다. 인공지능이 형체가 사라진 재료도 찾아내기 때문이지요. 수학을 이용해 만든 머신러닝 프로그램이 인터넷에 있는 자료를 조합해, 음식에 들어간 재료를 찾아냅니다. 그리고 재료 사이의 관계를 파악해 조리법을 알아냅니다.

 

개인 건강 정보를 입력하면 그에 맞는 식단을 제공해줄 인공지능이 개인 영양사로 자리잡을 날이 머지 않았다.

 

 

데이터가 쌓이면 지역에 따라 올라온 조리법을 분석해 지역별로 사람들의 식습관과 건강 변화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질병 치료와 예방에 최적화된 음식을 알려줄 거예요. 건강 상태에 따라몸에 좋은 음식과 조리법까지 추천해 주는 기능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인공지능 식단 컨설턴트


모두에게 맞는 완벽한 식단은 없습니다. 모두에게 맞는 식단은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사뿐입니다. 3대 영양소를 균형 있게 맞추는 식습관만이 과학적으로 좋다고 증명된 유일한 식단입니다.

 

매스토랑은 개인 맞춤형 건강 식단을 제공하기 위해 인공지능 맞춤형 식단 컨설턴트를 개발 중입니다. 인공지능 수학 모형과 알고리듬을 적용해 맞춤형 식단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것이지요. 키와 몸무게, 혈압과 혈당처럼 기본적인 정보부터 간식을 자주 먹는 시간, 식사 시간, 음식을 씹는 시간, 음식 섭취량, 운동량 등 세세한 자료를 입력하면 질병 치료와 예방에 최적화된 음식을 알려드립니다.

 

손목에 차는 스마트워치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현재 건강 상태 추이를 분석해 몸에 좋은 음식과 몸에 맞는 조리법도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매스토랑은 수학과 과학기술이 결합된 방법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를 더 기대해 주세요. 안녕히 가세요.

 

 

 

▼관련기사를 계속 보시려면?

 

Intro. 매스토랑, 수학 담긴 요리

Part 1. 찰떡궁합 음식 찾는 푸드페어링

Part 2. 극과 극, 두 지역의 요리

Part 3. 집에서도 즐기는 인생맛집

Part 4. 내 몸에 딱 맞는 인공지능 맞춤식단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18년 04호 수학동아 정보

  • 조혜인 기자(heynism@donga.com)
  • 도움

    안용열(미국 인디애나대학교 인포매틱스 교수), 김재연(정육각 대표)
  • 참고자료

    ‘Flavor network and the principles of food pairing’

🎓️ 진로 추천

  • 컴퓨터공학
  • 식품학·식품공학
  • 수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