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2교시는 즐거운 실험시간이에요. 이번엔 우리나라 선생님은 물론 호주의 특별한 실험 선생님도 모셨습니다. 눈과 귀를 사로잡는 실험 덕분에 과학수업이 기다려질걸요?

 

 

과학의 소리를 찾아서~


“사각사각, 부글부글, 똑딱똑딱, 쉬익쉬익~”


이 소리는 제가 매우 작고 귀여운 실험 도구로 과학 실험을 하는 소리예요. 안녕하세요. 저는 호주 뉴사우스 웨일스 주 그린포인트크리스천 초중등학교 과학 선생님이자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제이콥 스트리클링입니다. 


 과학 실험을 할 때, 소리에 귀 기울여 본 적 있나요? 저는 실험 ASMR 영상을 만들고 있어요. 이 영상의 또 다른 재미는 바로 매우 작은 실험 도구예요. 손가락보다 작은 컵과 물병으로 실험하는 영상을 본 사람들은 조마조마하면서도 신기하다고 말하지요. 


지난해, 저는 SNS에서 누군가 작은 비커를 들고 찍은 사진을 봤어요. 작은 실험 도구들에 첫눈에 반해 바로 구매하고 실험 영상을 만들기 시작했죠. 학생들의 반응은 폭발적이었어요. 그리고 ASMR을 찍으라는 조언도 해줬지요. 


저는 과학의 재미를 함께 즐기고 싶어 유튜브를 시작했어요. 꾸준히 영상을 올리다 보니 나름 인기 유튜버가 됐지요. 제가 만든 영상은 ‘드라이아이스로 아이스크림 만들기’, ‘레몬으로 휴대전화 충전하기’ 등 총 400여 개고, 누적 조회수는 2100만 회가 넘는답니다. 


어과동에도 과학 실험하는 멋진 섭섭박사님이 있다고 들었어요. 언젠가 한국에 방문하면 섭섭박사님, 어과동 친구들과 함께 실험하고 싶어요. 언젠가 직접 만날 날을 기약하며~! 안녕!

 

국경 없는 교사회를 꿈꿔요!


안녕하세요! 저는 경남 창원 자은초등학교 선생님이자 유튜브 채널 <;아꿈선 초등3분과학>;의 준보쌤, 심준보입니다! <;어린이과학동아>;의 열혈 독자인 조카 단비 덕에 이렇게 기사에 실리게 됐는데, 저도 어릴적 어과동을 봤던 터라 여러분을 만나 매우 영광이에요. 


제 앞에 있는 건, ‘표면장력’ 실험을 위해 준비한 재료예요. 지퍼백에 물을 넣고 이쑤시개를 찔러도 물은 새지 않아요. 이쑤시개와 지퍼백 사이에 틈이 생겼지만, 물 입자가 서로 끌어당기기 때문이죠. <;아꿈선 초등3분과학>;에는 이 외에도 다양한 과학 실험 영상이 있어요. 초등학교 3~6학년 과학교과서에 나오는 모든 실험을 볼 수 있지요.

 


아! 아꿈선은 ‘아이들에게 꿈을 선물하는 선생님들의 모임’의 줄임말이에요. 전국 60여 명의 선생님이 교육 영상을 만들고 있어요. 단원의 내용을 짚어보는 ‘단원송’도 있지요. 지난해부터는 국어, 영어, 놀이 등 다양한 교과를 다룬답니다.


아꿈선 활동을 시작한 건 전남 완도의 금일도라는 섬마을에서 근무한 경험 때문이에요. 금일도에는 학교 외엔 따로 학습을 도와줄 곳이 없었어요. 더 공부하고 싶어도 방법이 없던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었어요. 언제 어디서나 공부할 수 있도록 말이에요.


아꿈선 선생님들은 ‘국경 없는 교사회’를 목표로 전 세계에 공부의 즐거움을 선물하고 싶어요. 그래서 작년부터 실험 영상을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으로 번역하고 있답니다.

 

2020년 10호 어린이과학동아 정보

  • 박연수 기자 기자

🎓️ 진로 추천

  • 교육학
  • 화학·화학공학
  • 언론·방송·매체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