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위성에, 레이저까지…. 엄청나군. 그런데 이게 끝이 아니라고? 최첨단 비장의 무기라면서 갑자기 신기한 기계를 꺼내는 거야. 우주 입자로 비밀의 방을 찾을 수 있다나?!
우주 입자로 피라미드 속 비밀의 방을 찾아낸다?!
지난 해 ‘스캔 피라미드 프로젝트’ 국제 공동 연구팀은 이집트에 있는 쿠푸왕 피라미드에서 새로운 비밀의 방을 발견했다고 발표했어요. 그동안 고고학자들은 쿠푸왕 피라미드의 내부에서 ‘왕의 방’, ‘여왕의 방’, ‘대회랑’ 등 여러 개의 큰 공간을 찾아왔어요.
연구팀은 ‘뮤온’이라는 입자로 피라미드 내부를 촬영했어요. 마치 엑스레이를 찍어 우리 몸을 살펴보는 것과 같지요. 뮤온은 우주에서 지구로 들어오는 강력한 방사선, 즉 우주선이 지구 대기와 부딪힐 때 만들어지는 입자예요. 물질을 잘 통과하지만, 통과하는 물질의 밀도에 따라 입자 수와 에너지의 양이 달라지는 성질이 있지요.
연구팀은 뮤온의 이런 특성을 이용해 피라미드 내부와 외부에 뮤온 검출기를 세 대 설치했어요. 만약 벽으로 막혀 있는 곳이라면 벽돌이 뮤온을 흡수할 거예요. 반면 동굴 같이 비어 있는 공간이 있다면 뮤온이 통과해 검출기에 포착되지요.
실험 결과, 이미 알려진 방뿐만 아니라 예전에는 전혀 확인되지 않았던 새로운 공간에서 뮤온이 많이 검출됐어요. 새로운 빈 공간이 발견된 거예요. 이 데이터를 이용해 피라미드의 3차원 영상을 제작한 결과, 대회랑 바로 위에 30m크기의 새로운 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답니다.
이 공간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어요. 스캔 피라미드 연구팀은 프랑스의 국립컴퓨터과학연구센터(INRIA), 국립과학연구원과 함께 피라미드 내부에 지름 3.8cm의 아주 작은 구멍을 뚫어 로봇 비행선을 들여보낸 뒤 내부를 탐사할 계획이랍니다.
▼관련기사를 계속 보시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