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와 함께 미세먼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요. 대기에 가득한 미세먼지는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고 건강도 해치지요. 그런데 땅 위의 생물뿐만 아니라 바다 속에 사는 산호도 미세먼지에 영향을 받는답니다.
영국 액세터대학교 레스테르 크비아트코프스키 박사팀은 미세먼지가 산호의 성장을 방해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어요. 연구팀은 1880년부터 2000년까지 카리브해 지역의 산호 생태계 변화를 분석해서 1950년부터 산호의 개체수가 줄어들었다는 사실을 알아냈지요. 이 지역은 최근 화산과 산업 활동 때문에 미세먼지 농도가 매우 높아진 곳이랍니다. 연구팀은 대기 속의 미세먼지가 태양복사에너지를 반사해  일조량이 줄었다는 사실을 발견했어요. 산호가 광합성을 제대로 하지 못해 성장을 못하고 개체수도 줄어든 거지요. 산호는 다른 해양 생물의 서식지이자 먹이이기 때문에, 미세먼지 농도 조절은 바다 속 전체 생태계를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