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후~! 아빠 때문에 성적이 떨어졌디고요?

“으앙~,다아빠 때문이야!”
집안이 온통 울음바다가 되어 버렸다. 엄마를 부둥켜안은 채 대성통곡을 하고 있는 아이는 아빠 탓을 하고 있고, 그 옆에는 달랑 40점짜리 성적표가 나뒹굴고 있다. 아빠와 40점짜리 성적표 사이에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


사건 의뢰 - 성적은 아빠 탓?

“담배가 몸에 해롭다는 건 잘 알아요. 하지만 이건 너무 억울하다구요!”
30년 동안 담배를 피운 한대만 씨. 괴로울 때나 답답한 일이 있을 때 피우는 담배 한 대야말로 시름을 잊게 해 주는 좋은 친구라고 생각하는 애연가중의 애연가였다. 사람들이 건강을 위해 담배를 끊으라고 아무리 말해도 좋은 친구를 버릴 수는 없다며 지금껏 계속 피우고 있었다.
“그런데 갑자기 이렇게 누명을 씌우며 몰아세우 니, 내가 너무 억울해서….”
한대만 씨가 누명을 썼다고 생각하게 된 사건은, 막내 아이가 성적표를 가져오면서 시작되었다. 지난 시험보다 무려 30점이나 떨어진 것이다!
“집안에 들어서면서 눈물이 글썽한 게 좀 못 봤나 싶었는데, 글쎄 40점을 받아온 거예요!”
엄마는 아직도 믿어지지 않는지 성적표를 보고 또 보고 있었다.
“속상하신 마음은 충분히 이해합니다. 그런데, 왜 성적이 떨어진 걸 아빠 탓이라고 생각하시는 거죠?  혹시 아빠가 공부를 방해했나요? 시험기간에도 무조건 데리고 놀러 다니셨나요?”
“아니에요, 닥터고글. 사실 난 바빠서 아이랑 놀 시간도 별로 없었답니다. 평소처럼 회사에서 열심히 일하고, 집에 돌아와서는 조용히 쉬며 지냈다구요. 특히 아이 시험기간이라고 마누라가 얼마나 눈치를 주는지 발소리도 크게못냈다니까요!  아흑~ 서러워!”
“그런데 왜 이런 오해가…?”
엄마는 닥터고글에게 최근 과학뉴스를 내밀었다. 거기에는 간접흡연을 한 청소년은 성적이 30%까지 떨어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실려 있었다.
“그러니까 간접흡연 때문에 아이의 성적이 떨어졌다 이 말씀이군요.”
대답 대신 눈물을 글썽이며 다시 아이를 부둥켜 안는 엄마. 한대만 씨는 제발 이 억울한 상황을 닥터고글이 해결해 주었으면 싶다.
“닥터고글, 담배가 내 건강에 나쁜 건 알고 있어요. 그런데 내가 담배를 피워서 다른 사람이 해를 입다니, 그건 너무 심한 엄살이잖아요? 에휴, 이렇게 답답하니 내가 담배를 못 끊지!”


사건 분석 ❶ 간접흡연이 뭐야?

잠깐!” 담배를 피우겠다는 한대만 씨를 막아서는 닥터 고글. 벌써 사건의 감을 잡은 걸까?
“한대만 씨가 담배를 피우는 게 가족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면, 오해인지 사실인지 알 수 있지 않을까요? ”
닥터고글은 가족을 제트에 태우고 가상현실 시스템을 작동시켰다. 그러자 평소에 한대만 씨가 담배를 피우는 상황이 펼쳐졌다.
“어머머, 저거 보세요. 집에만 오면 매일 담배를 물고 누워 텔레비전만 본다구요.”
“이 사람아, 그거야 내가 회사에서 워낙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좀 쉬려고 하는 거지.”
“자자, 진정하세요. 지금 이 상황은 간접흡연이 무엇인지 잘 보여 주고 있습니다. 간접흡연은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이 남이 피우는 담배 연기를 마시는 상태를 말합니다.”
“그럼 내 입에서 나오는 연기를 다른 가족이 마시는 게 간접흡연이란 말인가요?”
“간접흡연에는 크게 두 종류가 있어요. 잘 보세요. 입에서도 연기가 나오지만, 타들어 가고 있는 담배에서도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지요? 흡연자가 담배 연기를 들이마셨다가 폐에서 거른 뒤 다시 입이나  코로 내뿜는 걸‘주류 담배 연기’라고 하고, 담배자체가 공기중에서 타면서나오는 연기를 ‘비주류 담배 연기’라고 한답니다.”
닥터고글이 설명을 하는 동안 제트가 빨려 들어가듯 담배 연기 속으로 들어간다. 그러자 제트 창문 밖으로 휙휙~ 검은 분자들이 지나간다.
“저건 뭐죠?”
“놀라실 거 없습니다. 하루에도 몇 번씩 한대만 씨께서 들이마시고 있는 발암물질이거든요.”



비주류 담배 연기
담배가 직접 타면서 나오는 연기로, 주류 담배 연기에 비해 훨씬 해롭다.
주류 담배 연기
입이나 코로 나오는 연기로, 폐 에서 걸러져 독성이 덜하다.
 
 
▲ 다른 사람이 피우는 담배 연기를 마시게 되는 걸 간접흡연이라고 한다. 보통 밀폐된 실내공간에서 많이 일어난다.

사건 분석 ❷ 어떤 연기가 더 나빠?

발암물질 덩어리들을 보자 갑자기 당황하기 시작하는 한대만 씨. 애써 웃음으로 넘기려 한다.
“하하하, 전 아직 건강해요. 그리고 내가 피워서 내 건강이 나빠지는 거니까 뭐 괜찮다구요.”
“아직 이해를 못하시는군요. 간접흡연은 밀폐된 실내공간에서 일어나는데, 이 때 80~85%가 비주류 담배 연기입니다. 비주류 담배 연기는 주류 담배연기에 비해 더 해롭지요. 그러니까 혼자만의 일이 아니라는 거예요. 제트, 비주류 담배 연기가 얼마나 더 해로운지 분석 좀 해 줄래?”
“띠띠띠띠… 분석 중. 분석 완료. 일산화탄소 15배, 니코틴 21배, 포름알데히드 50배, 벤젠 20배….켁켁! 분석 완료.”
제트의 분석이 끝나자 아빠를 보는 눈빛이 더욱심상치 않은 가족들. 엄마는걱정스러운 눈빛으로 실제 간접흡연의 피해가 얼마나 큰지 알려 달라고 한다.
“사실 간접흡연의 피해는 담배연기를 마시는 정도, 횟수, 시간 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딱 잘라 말하기는 어려워요. 하지만 분명한 건 흡연을 하는사람과 같은 질병을 앓게 된다는 거예요.”
닥터고글의 말이 끝나자마자 제트는 1997년 미국 캘리포니아 환경보호 단체에서 조사한 결과를 보여 준다. 그 보고서에는 매년 간접흡연으로 사망하는 사람의 수를 따져 보니, 유럽연합에서는 5만5000~9만 4000명이, 중국에서는 18만 5000~31만 7000명이나 된다는 것.
“어머머, 뭐라구요? 게다가 남편의 흡연 때문에 부인의 폐암 발생률이 3배나 높아진다구요? 세상에나!”

냥냥이의 보너스 - 담배는 어떤 식물?
담배는 남아메리카의 열대지방이 원산지인 가지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와 같은 온대지방에서 키우면 한해살이풀이 된다. 키가 1m를 훌쩍 넘게 자라는데, 뾰족한 타원형의 잎이 담배를 만드는 원료가 된다. 담배에는 4000여 가지 이상의 화학물질이 들어 있고, 이 가운데 타르, 일산화탄소, 니코틴 같은 유해 물질이 많아 호흡기 질병이나 암을 일으킨다.


 
사건 분석 ❸ 청소년기 흡연, 왜 더 나빠?

“부부는 일심동체라고 하니까 뭐….”
“뭐라구욧! 그걸 지금 말이라고 하는 거예욧!”
제트에서 내리자마자 살벌한 냉기가 한대만 씨 부부 사이에 흐른다. 바로 그 때, 막내가 기침을 하기 시작하고….
“콜록, 콜록~. 엄마 나 목이 자꾸 아파요.”
“얼른 병원에 가야겠다. 감기가 또 폐렴으로 번지기 전에.”
전에도 폐렴을 앓은 적이 있다는 말에 닥터고글은 아이도 역시 간접흡연의 영향을 받고 있는 거라고 설명한다.
“어릴수록 담배연기가 끼치는 영향은 더욱 크 답니다. 폐는 보통 18세가 되어서야 완전하게 자라요. 아직 폐가 성숙하지 않은 어린이나 청소년은 적은 양의 담배연기에도 해를 입을 수 있거든요. 실제로 폐렴과 기관지염 발병률을 보면, 부모중 한 명이 담배를 피우는 집 아이들은 담배를 피우지 않는 집보다 1.46배, 부모가 모두 흡연하는집 아이들은 무려 2.26배나 많답니다.”
“어쩐지! 우리 애가 그래서 기관지가 약했던 거군요!”
“서…, 설마….”
믿고 싶지 않은 한대만 씨의 바람과는 달리, 만성기침 이나 중이염에 걸리기 쉽고 청력이떨어지고 천식이 심해질 수 있다는 닥터고글의 설
명이 이어진다. 그러니 집중력이 떨어지는 등 정신건강에도 나쁜 영향을 주는건 당연지사!
“간접흡연이 이 정도니, 직접 담배를 피우는 청소년의 건강은 말 안 해도 짐작하시겠죠? 담배를 피우지 않는 청소년에 비해 수명이 10년이나 줄어들고, 전체 암 발생률은 3배 이상 늘어나는데다 심장병도 2배 이상 늘어나게 됩니다.”
“으앙~, 엄마 너무 무서워요~!”


 

사건 해결 - 아빠의 금연 선언!

아이가 우는 걸 묵묵히 바라보던 한대만 씨. 뭔가를 결심한 듯 비장한 표정으로 입을 연다.
“좋아요. 이번 기회에 담배를 아주 끊겠어요!”
“흥! 벌써 몇 번째예요?”
못 믿겠다는 아내의 말에 상처받은 한대만 씨. 닥터고글에게 솔직한 심정을 이야기한다.
“사실, 끊어야 한다는 걸 알고 있는데 그게 잘 안돼요. 전에도 담배를 끊으면 기관지도 좋아지는 것같고, 아침에 일어나는 것도 가뿐하더라구요. 그런데 습관이 무섭다고 자꾸 담배 생각이 나고, 회사에서 스트레스라도 받으면 더욱 참기가 힘들었어요. 왜 그리 간절하게 담배 생각이 나는지….”
“니코틴의 중독성 때문입니다. 마약과 별반 다를 게 없지요. 그래서 담배를 끊는 건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혼자만의 노력으로 끊기 어려운 만큼 가족들의 도움이 꼭 필요하답니다.”
“여보, 내가 너무 몰아세웠나 봐. 미안해요. 닥터고글, 가족들이 어떻게 도와 주면 좋죠?”
“담배 피우는 양을 점차 줄이는 것보다 한 번에 딱 끊는 경우가 성공률이 높다고 해요. 그리고 가족과 함께 금연 계획표를 세워 보는것도 도움이 될 거예요.”
“이번엔 꼭 금연에 성공해서 우리 가족들의 건강을 해치고 아이의 공부에 방해가 되는 아빠에서 탈출하겠어!”
남다른 각오로 금연을 시작한 한대만 씨. 가족들도 돕겠다며 의지가 충만하다. 평화를 찾은 가족과 헤어지며 닥터고글은 마지막 인사를 한다.
“한대만 씨, 이제 담배는 한 대만이라도 피우면 안 돼요~!”
오우, 이런! 닥터고글의 썰렁한 농담은 아무도 못 말려~!


금연 계획표
1. 금연 3일 째-금연 성공 파티
2. 금연 1주 째-가족과 함께 외식을!
3. 금연 2주 째-가족과 함께 놀이공원!
4. 금연 4주 째-친지들을 집으로 식사 초대하기
5. 금연 100일 째-금연 기념 반지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07년 21호 어린이과학동아 정보

  • 고선아 기자
  • 도움

    양동규 원장
  • 진행

    이국현

🎓️ 진로 추천

  • 의학
  • 환경학·환경공학
  • 생명과학·생명공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