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뉴스] 물고기는 왜 자기 알을 먹을까?

생물 ․ 생명공학

야생 동물의 가장 중요한 생존 목표는 번식을 통한 유전자 보전이다. 그런데 어떤 종은 자신의 알이나 새끼를 먹는 행동을 한다. 식량 부족 같은 명백한 이유가 없는 경우도 많다.

독일 튀빙겐대 진화생태연구소의 카트 자 휴벨 박사팀은 바닷물고기의 일종인 망둑어(Pomatoschistus microps)의 수컷을 조사했다. 망둑어 수컷은 산란을 마친 암컷이 떠나면 알을 돌보는데, 종종 알을 먹기도 한다.

연구팀은 먼저 같은 환경 조건에서 어떤 개체가 알을 먹는지 관찰했다. 그 결과, 활동을 많이 하는 부지런한 개체가 알을 먹을 가능성이 높았다. 이어서 연구팀은 수컷 망둑어가 어떤 알을 먹는지 관찰했다. 수컷은 낳은 지 얼마 안 된 신선한 알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부화할 가능성이 더 큰, 오랜 시간 돌봐 온 알은 잘 먹지 않았다. 연구팀은 “일부 동물이 자신의 알을 먹는 것이 통제할 수 없는, 무작위적인 행동은 아니다”고 주장했다.

휴벨 박사는 “손상된 알을 제거하거나, 알의 수를 줄여 남은 알들에 산소 공급이 잘 되도록하기 위해서라는 가설도 있다”며 “역설적으로 보이지만 진화 과정에서 얻은 적응 행동임을 알 수 있다”고 밝혔다. 연구결과는 학술지 ‘생태와 진화’ 1월 29일자와 ‘행동생태학및사회생물학’ 2월 3일자에 각각 발표됐다.

2016년 03월 과학동아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