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전 세계적으로 환경문제가 큰 관심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는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사회적 관심의 중심에 서있는 에너지 변환 공학에 대해 알아보자.

1 에너지 변환 공학이란 무엇인가요?
열 에너지, 화학 에너지, 빛 에너지와 같은 천연자원 상태에서 공급되는 에너지를 1차 에너지라고 부른다. 우리가 실생활에서 이를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2차 에너지로 변환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에너지 변환 공학이란 1차 에너지를 실생활에 쓸 수 있는 편리한 형태로 변환하거나 저장하는 기술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환경문제 해결과도 연관된 연구 분야다.

2 어디에 사용되나요?
에너지 변환 공학은 에너지와 관련된 모든 분야에서 사용된다. 화학 에너지를 직접 전기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연료전지, 내연 기관과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를 동시에 장착해 연비와 유해가스 배출량을 모두 개선시킨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개발하는 데 사용한다. 뿐만 아니라 발전소 설비 시스템의 구성과 모바일 기기의 배터리 개발에도 적용할 수 있다.

3 어디에 있어요?
대다수 국내 기계공학과에서는 이 분야에 대해 활발하게 연구하고 있다. 해외에는 미국의 메사추세츠 공과대학(MIT), 스탠퍼드대, 버클리 캘리포니아대, 미시건대, 조지아텍과 같이 공학으로 유명한 학교들이 에너지 변환 공학에 대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4 무엇을 배우나요?
에너지 변환 공학에서는 열 에너지, 화학 에너지, 빛 에너지 등 1차 에너지를 사용한다. 이 에너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열역학, 유체역학을 공부해야 한다. 또한 1차 에너지를 변환해 얻을 수 있는 전기 에너지에 대한 지식을 갖추기 위해 전기전자 공학과 관련된 내용을 배운다. 마지막으로 실생활에서 편리하게 쓸 수 있는 형태로 에너지를 저장하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재료역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재료역학이란 재료의 성질을 파악해 사용하려는 목적에 맞게 어떤 재료를 어떻게 경제적으로 사용할 것인가를 공부하는 학문이다.



5 어떤 학생을 원하나요?
에너지 변환 공학은 굉장히 넓은 범위를 다루는 학문이기 때문에 다양한 지식을 갖춘 학생이 적합하다. 또한 여러 분야의 사람들과 함께 일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 원만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는 학생이라면 더없이 좋다. 이론도 중요하지만 공학이란 기본적으로 실생활에 쓰이는 학문이기 때문에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설계하고, 실험하고 계측하는 능력이 있는 학생에게 유리하다.

6 졸업 후 대학원에 가고 싶은데요?
대학원에서는 학부 과정에서 배운 기본적인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심화된 지식을 습득한다. 어떠한 방식으로 시스템을 구성할 때, 더욱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이용할 수 있을지를 연구한다. 대표적으로 동력공학, 에너지 반응 공학, 에너지 시스템 공학 등을 배운다. 동력공학이란 엔진, 가스터빈과 같이 동력을 발생하는 시스템을 공부하는 학문이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경우, 여러 동력원이 존재하는데 그것을 어떤 식으로 분배해서 사용해야 효율이 좋을지를 공부한다. 또한 발전기를 더욱 효율적으로 가동하기 위해 필요한 시스템의 구성을 연구하는 에너지 시스템 공학을 배운다.

7 취업을 선택하면요?
졸업생들은 지금까지 중공업, 자동차, 전자제품 회사 등 에너지에 관련된 연구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기업에 진출했다. 또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과 같은 정부 연구기관에서 연구하기도 한다. 앞으로는 신재생 에너지 산업이 더 각광받고 엔지니어들의 진출도 더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11년 06월 과학동아 정보

  • 선정은 서울대 기계공학과 4학년 기자

🎓️ 진로 추천

  • 기계공학
  • 전기공학
  • 환경학·환경공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