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이와 슬기는 한 달 앞으로 다가온 크리스마스와 겨울방학 생각에 벌써부터 들떠있다. 둘은 일명 ‘폼나는 겨울 보내기 30일 작전’을 세우기로 하는데….
슬기 : 오빠, 나는 제일 먼저 멋진 남자친구를 만들 거야. 나의 미모로 봐서는 아마 미팅 한번만 나가면 바로 생길 것 같은데. 그럼 남자친구 만드는데 이틀 정도면 되겠는걸. 만나는데 하루, 프러포즈 받는데 하루.
모험이 : 슬기야, 내 생각엔 말이지, 그건 좀 무리가 아닐까 하는데. 남자친구 만드는데만 꼬박 30일은 걸리지 않을까?
슬기 : 뭐라구? 오빠 지금 내 미모를 인정하지 않는단 뜻이야? 기다려, 내가 곧 증명해 보일 테니까. 어쨌든 이제 28일 남았으니까, 남자친구를 사귄 다음에는 낭만적인 데이트를 하고 싶어. 펑펑 내리는 눈을 함께 맞으면 얼마나 좋을까…. 길거리 데이트 하루.
모험이 : 올 겨울엔 좀 따뜻할 거라는 예보는 있었지만 눈이 많이 온단 얘긴 없었다구.
슬기 : 오빠, 자꾸 그러기야? 일단 들어봐. 길거리 데이트 다음엔 신나는 놀이공원 데이트를 할거야. 여기에 하루. 그럼 26일 남았네.
모험이 : 하루도 쉬지 않고 데이트하다가 병나겠네.
슬기 : (모험이 말에 아랑곳 않고) 극장 데이트는 필수겠지? 그럼 극장 데이트에 하루. 크리스마스에는 트리를 함께 만들고….
모험이 : 근데, 너, 그렇게 놀다가 방학숙제는 언제 할래?
슬기 : 아차! 방학숙제가 있었지. 흠…. 좋은 수가 있다. 남자친구랑 영화도 만들고 데이트도 하고.
모험이 : 영화를 만든다고?
슬기 : 물론이지. 내 그림 솜씨를 조금만 발휘하고, 간단한 준비물만 있으면 돼. 방학숙제로 이걸 내면 되지.
과연 슬기의 작전은 성공할 수 있을까.
▶▶▶ 정지한 그림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는 이유는?
책의 한쪽 귀퉁이에 작은 로켓을 그린다. 다음 장에는 로켓이 조금 올라간 장면, 그 다음 장에는 로켓이 조금 더 올라간 장면을 그린다. 그림을 완성한 후 책을 빠르게 넘기면 마치 로켓이 발사되는 것처럼 보인다. 이를 플립북이라고 한다. 만화영화와 클레이 애니메이션은 이런 방식을 이용한 것이다.
연속그림을 붙인 플라스틱컵을 회전시키면서 컵 앞의 틈으로 연속그림을 보면 하나의 연결 동작으로 보이는 것도 같은 경우다. 이들은 모두 잔상을 이용한다.
우리가 어떤 물체를 인지하는 것은 그 물체에 반사돼 나오는 빛이 우리 눈의 망막에 도달하기 때문이다. 잔상이란 이렇게 눈의 망막에 도달한 빛의 자극이 제거된 후에도 시각기관에 어떤 흥분상태가 계속돼 시각작용이 잠시 남는 현상을 말한다. 자동차 바퀴나 선풍기 날개가 돌아갈 때 잔상이 나타나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한편 슬릿 없이 연속그림을 붙인 플라스틱컵만 회전시키고 관찰하면 잔상이 엉켜 연속그림을 제대로 볼 수 없다. 플립북이나 영사기의 공통점도 아주 잠깐 동안 그림을 차단하는 것이다. 그림을 차단해 앞의 잔상을 제거하지 않으면 잔상이 서로 섞여 일련의 동작으로 연결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플라스틱컵 앞에 슬릿을 놓으면 앞 그림의 잔상을 제거하기 위한 시간을 벌 수 있다. 슬릿에 일정한 간격으로 작은 틈을 만들면, 처음에 하나의 틈으로 하나의 그림을 보고 다음 틈으로 다음 그림을 볼 때까지 처음 그림의 잔상을 제거할 시간적 여유가 생긴다.
▶▶▶ 왜 교차점에 점이 보이는 걸까?
우리 눈의 망막에는 간상세포와 원추세포가 있다. 간상세포는 약한 빛에 민감해 어두운 곳에서 명암을 인지해낸다. 원추세포는 빛이 많은 곳에서 색감을 감지한다. 그런데 만약 진한 색을 오랫동안 보고 있으면 원추세포가 피로를 느끼고, 이 상태로 하얀 표면을 보면 그 색의 보색이 나타나는 잔상이 생긴다. 격자판 위의 교차점에 그리지도 않은 점이 보이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의사들이 수술실에서는 흰 가운 대신 초록색 가운을 입는 것도 같은 이유다. 수술실에서는 출혈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의사들은 오랫동안 붉은색을 볼 수밖에 없다. 붉은 색을 감지하는 원추세포가 피로해진 상태에서 흰 가운을 입은 동료 의사나 간호사를 보게 되면 붉은 색의 보색인 초록색 잔상이 남게 된다. 이 때문에 수술시 의사의 집중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수술시에는 흰 가운 대신 초록색 가운을 입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