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 애니메이션 Cell Animation
종이에 그린 그림 (원화, 동화)을 투명한 셀(celluloid)에 옮기고 그 뒷면에 채색한 다음 완성된 배경 위에 놓고 이를 촬영하는 가장 전통적인 방법이다. 많은 사람이 셀을 나누어 작업하는 대규모 분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업적인 작품은 거의 이 방법을 쓰고 있다.
빛의 투시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Lighting Animation
찰흙이나 , 기타 쉽게 변형 가능한 재료들을 카메라 아래 유리판에 펼쳐놓고 형상을 만든다. 그 다음 유리판 밑에서 빛을 투사하면서 형상을 변화시키고, 그 변화된 형상을 카메라로 촬영한다. 찰흙이나 모래 등의 형상은 소재의 두껍고 얇은 정도에 따라 빛의 차이가 생겨 독특한 효과를 보여준다.
그림자 애니메이션 Shadow Animation
크게 두가기 방법이 있다. 하나는 검은 종이를 접거나 오려서 캐릭터와 배경의 형태를 만든 후 이것을 변화에 따라 순서대로 배열해 놓고 캐릭터와 배경을 두꺼운 종이로 오려 제작하고 촬영하는 방법이다. 실루엣 애니메이션은 형체도 전체 외곽선에 의한 윤곽만을 볼 수 밖에 없어 단조로우나 깊은 의미를 담아낼 수 있다.
컴퓨터 애니메이션(디지털 애니메이션)
기존 애니메이션에 컴퓨터를 이용하는 것은 크게 두방향으로 진행된다. 동화까지 셀 애니메이션으로 작업한 후 스캐닝에 의해 디지털화해 채색 이후의 작업을 컴퓨터에 의존하는 경우와 원화작업부터를 디지타이저라 부르는 도구를 이용해 컴퓨터에 직접 그리는 것이 있다. 후자의 경우 한사람이 한 장소에서 한세트의 장비를 가지고 애니메이션의 모든 과정을 진행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현재 제작비 절감을 위해 셀 애니메이션 업계에서도 컴퓨터의 도입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전체 영상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큰 기간 분야이다.
인형·모델 애니메이션 Clay Animation
나무, 찰흙, 화학재료 등을 사용해 인형이나 물체를 제작하고 인형의 동작을 단계적으로 고정시킨 순간순간을 연속 촬영한다. 인형 애니메이션은 입체감을 속도감이나 감정의 특별한 표현이 어려워 상업적인 작품으로는 많이 쓰이지 않는다. 대량제작이 어려운 단점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시각상의 독특함 때문에 뮤직비디오, 광고 등 개성적 표현이 필요한 분야에는 많이 쓰인다.
추상·비정형 애니메이션
추상은 구상에 비해 그 표현의 세계가 무한하다. 추상 애니메이션 작가들은 정사각형과 직사각형, 점, 선의 여러형태, 음악의 기호 등에서 그 소재를 다양하게 찾았다. 그래픽 컴퓨터의 발달로 보다 다양한 표현을 갖게 됐다.
종이 애니메이션 Paper Animation
기법은 셀 애니메이션과 같으나 단지 셀을 사용하지 않고 모든 컷의 내용을 종이에 그려 그것을 그대로 촬영한다는 것 뿐이다. 종이 한 장에 배경과 캐릭터가 그려지고 캐릭터의 움직임에 따라 또 다른 종이에 그 배경과 조금 변화된 캐릭터를 그린다. 셀 애니메이션은 여러 장의 셀을 한 장의 배경위에 놓고 촬영하지만 종이 애니메이션은 계속해서 배경과 캐릭터가 함께 그려진 종이를 교체한다. 캐릭터와 배경의 선이 함께 변화하는 점은 환상적이기는 하지만 장편에 적합하지 못하다. 작가 혼자 모든 과정을 맡는 것이 보통이며 많은 제작기간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가장 개성적이고 회화적인 표현이 가능해 작품성을 부각시키는데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