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폴리매스 히어로 회의| 단순 문제를 어찌 하오리까!

흠, 명예 요원들의 의견을 들으니 단순 문제를 판단하는 게 쉽지 않겠다는 생각이 드는군. 폴리매스에서 직접 활동하는 히어로에게도 의견을 물어봐야겠어. 폴리매스 히어로, 전략 본부로 집합~!

 

<;폴리매스 히어로 회의록>;

1. 단순 문제를 규정 짓기는 어렵다!
2. 난이도를 평가하는 기능을 추가하자.
3. 문제 출제 가이드를 제공하자.
4. 추천, 비추천 버튼을 추가하자.
 

 

부산 장전중1 김하람

휴~. 요즘 근육 관리 중이라 날아오지 않고 달려왔더니 조금 힘들군요. 우선 제 소개를 하자면 저는 부산 장전중학교 1학년 김하람입니다. 2020년 6월, 부산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에서 우연히 수학동아 하이라이트 북을 보게 됐습니다. 거기서 ‘폴리매스랜드 신입 캐스트의 4테마 4매력 체험기!’라는 기사를 읽고 그때부터 폴리매스에서 활동하게 됐죠. 
단순 문제를 명확하게 규정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제재해야 하는 문제는 존재한다고 생각해요. 한 시간 이상 걸려 만든 문제가 숫자만 바꾼 비슷한 문제들에 밀려 주목받지 못했을 때 속상했거든요. 최소한 같은 유형의 문제를 도배하는 행위는 막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문제를 골라서 풀 수 있도록 문제마다 난이도를 평가하는 기능이 추가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영화 평점처럼 회원들이 매긴 평점의 평균이 표시돼 원하는 난이도의 문제를 골라 볼 수 있도록 하는 거죠.

 

경기 서경초5 김재하

제가 발언할 차례인가요? 잠시만요. 누구나 쓰는 뻔한 발언대 말고 배트 문양 발언대로 바꿀게요. 좋아요. 이제 발언을 시작하죠. 저는 경기 서경초등학교 5학년 김재하입니다. 2020년 5월부터 폴리매스를 시작했습니다. 
점차 회원들의 연령이 낮아지면서 쉬운 문제들이 많이 등장했어요. 수학 문제의 난이도는 실력에 따라 상대적이기 때문에 저한테 쉬운 문제가 단순 문제라 말할 순 없겠죠. 하지만 누구에게도 가치 없는 문제를 볼 땐 기분이 좋지 않아요. 예를 들어 ‘a2+2a+1을 인수분해하라’라는 문제는 인수분해를 아는 사람에게도, 모르는 사람에게도 가치 없는 문제입니다. 이 문제의 앞 부분에 인수분해의 개념을 설명하면 적어도 인수분해를 모르는 회원에겐 가치 있는 문제가 될 수도 있죠. 이렇게 가치 있는 문제를 만들기 위해선 노력이 필요합니다. 조금의 노력도 들어가지 않는 문제를 내는 것은 폴리매스의 목적과 맞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서울 독립문초4 김건우

다들 왜 이리 늦은 겁니까? 우리 집은 전략 본부 옥상 초호화 펜트하우스라 엘리베이터만 타고 내려왔는데 말이죠. 자랑은 이 정도로 하고 제 소개를 하죠. 저는 서울 독립문초등학교 4학년 김건우입니다. 저는 앞서 발언한 분들보다는 늦은 작년 12월부터 폴리매스에 참여했습니다. 
활동한 지 얼마 안 됐을 때 제가 낸 문제가 단순 문제라고 지적받은 적이 있습니다. 일부러 쉬운 문제를 낸 것도 아니었고 포인트를 얻기 위해 도배한 것도 아니었는데 말이죠. 여러 사람에게 지적을 받으니 많이 위축돼서 잠시 폴리매스를 떠났습니다. 지금은 그런 의견을 이해해 당시 제가 냈던 문제가 당시 왜 지적받는지 파악했고 가치 있는 문제를 만들려고 노력  중입니다. 
폴리매스의 새로운 회원들이 충분한 설명과 정확한 예시 없이 지적을 받는다면 상처받을 가능성이 클 거예요. ‘이런 문제는 내면 안 된다’라는 정확한 예시를 보여 모두가 즐겁게 활동할 수 있는 폴리매스가 되면 좋겠습니다. 

 

전주 온빛초5 송민재

전 수업 중에 급하게 온 거라 빨리 말하고 가야 해요. 급하니까 여기 매달려서 답할게요! 저는 전주 온빛초등학교 5학년 송민재예요. 같은 학교 친구들이 폴리매스를 소개해줘서 올해 3월부터 시작했죠. 
처음 함풀문에 올린 문제는 암호의 규칙을 찾는 문제였는데, 그 문제가 단순 문제라고 지적을 받았어요. 저는 고민 끝에 참신하다고 생각해 낸 문제였는데, 회원들이 단순 문제라 지적하니 속상했어요. 문제의 쉽고 어려움, 좋고 나쁨은 사람마다 다르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확실한 건 좋은 문제는 계속 기억되고 나쁜 문제는 잊힌다는 거죠. 아마 단순 문제를 지적한 회원들은 자신이 낸 좋은 문제가 잊히는 것에 대한 불만이 큰 것 같아요. 
추천, 비추천 버튼을 추가하면 좋겠어요. 추천을 많이 받은 문제 출제자에겐 추가 포인트를 주고 비추천을  많이 받은 문제 출제자에겐 벌점을 주는 거죠. 또 추천을 많이 받은 문제만 골라볼 수 있으면 좋겠어요!

2021년 06월 수학동아 정보

    🎓️ 진로 추천

    • 수학
    • 교육학
    • 정보·통신공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