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중 유튜브 구독자 수 국내 1위 및 세계 2위!
K-pop 아이돌 최다 뮤비 조회 수, 10억 뷰 이상 뮤비 3개,
K-pop 걸그룹 중 빌보드 HOT 100 최고 순위 13위,
국내 걸그룹 역대 최고 초기 반응.
신곡을 낼 때마다 걸그룹의 새 역사를 쓰는 블랙핑크가 첫 정규앨범 ‘THE ALBUM’을 발매했다. 눈썹 휘날리며 그 속을 들여다보자.
블랙핑크는 세계적으로 사랑을 받던 ‘2NE1’ 이후 YG엔터테인먼트에서 7년 만에 새로 선보인 걸그룹으로, 그야말로 엄청난 기대와 부담을 짊어지고 데뷔했다. 데뷔 팀과 데뷔 시기가 엎어졌다가 뒤집히기를 반복하면서 ‘과연 얼마나 대단한지 보자’는 듯한 대중의 시선이 한껏 모이던 2016년 8월 8일, 블랙핑크는 ‘휘파람’이라는 곡과 함께 등장했다. 발매 직후 휘파람은 모든 음악 차트의 1위를 독식했고, 꾸준히 성적을 유지하며 ‘2010년대 최고의 K-pop 100곡’에서 26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가요계에 문이 있다면 가히 그 문을 부수고 들어왔다고 볼 수 있는 파괴적인 등장이었다.
그런 그들이 어느새 5년차 가수가 됐다. 하지만 안정기에 들기는커녕 여전히 말도 안 되게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행보마다 새 기록을 세우는 신기록의 아이콘 블랙핑크의 매력은 어디까지일까?
2020년 11월 4일, 블랙핑크의 ‘How You Like That’ 안무 영상이 유튜브에서 4억 뷰를 돌파했다. 뮤비가 아닌 ‘안무 영상’이 말이다. 영상이 7월 6일에 올라왔으니 공개된 지 약 120일 만에 유례가 없는 기록을 세운 셈이다. 입이 떡 벌어지는 기록이지만 정작 블랙핑크 팬들은 ‘오늘 해가 떴대’ 정도의 소식을 들은 것처럼 심드렁할지도 모른다. 하루가 멀다 하고 더 놀라운 기록이 나오니 말이다.
★Blackpink in your area!★
‘How You Like That’은 정규 1집 ‘THE ALBUM’의 수록곡이자 선공개 싱글이다. 타이틀곡인 ‘Lovesick Girls’가 서글프고 벅차오르는 느낌이라면 ‘How You Like That’은 웅장한 분위기에 카리스마가 넘치는 힙합곡이다. 두 곡이 한 치의 밀림 없이 너무 좋아서 ‘피터팍의 피즘’에서 무슨 노래로 ‘주접을 떨어야’ 할지 고민스러웠을 정도로 ‘THE ALBUM’은 전체적으로 완성도가 높다.
타이틀 외에도 ‘WAP’로 파격적인 반응을 얻은 미국 래퍼 카디 비가 참여한 ‘Bet You Wanna’ , 미국 배우이자 가수인 셀레나 고메즈가 참여한 ‘Ice Cream’ , 들을 때마다 무릎 꿇고 충성하고 싶어지는 ‘Pretty Savage’ 등 앨범을 통으로 듣지 않으면 후회로 만리장성을 쌓을 명곡이 잔뜩 준비돼 있다.
자신들의 노래에 언제나 첫 번째로 등장하는 구절 ‘Blackpink in your area!’를 따라가듯 블랙핑크는 현재 대한민국을 넘어 전세계를 자신들의 영역으로 넓혀가고 있다.
이번 앨범으로 국내 걸그룹 최초로 발매 후 일주일 만에 120만 장을 팔았으며, 미국 ‘빌보드 200’과 영국 ‘오피셜 앨범 차트’에서 2위를 차지했다. 팝스타의 영향력을 보여주는 ‘미국 아티스트 100’ 에서는 BTS를 제치고 1위에 등극했다.
예능 출연도 잦지 않고 기타 활동이 많은 편도 아니라서 팬이 아닌 사람들은 ‘블랙핑크가 외국에서 왜 그렇게 인기가 많아?’라는 궁금증을 갖기도 한다. 인기 요인은 무엇보다도 트랙1부터 8까지 믿고 듣게 만드는 빼어난 음악이 원인이지 않을까. 좋은 음악은 쉽게 국경을 넘으니 말이다.
★지수 때문에 잘 나가는 건가요?★
우리는 살면서 ‘박테리아 개체 수가 지수적으로 증가했다’ , ‘수타면의 면발 수가 지수함수를 따라 늘어났다’와 같은 표현을 종종 마주한다. 이때 ‘지수’는 정확히 무엇을 뜻할까? 증가했다는 단어가 있으니 뭔가 커졌다는 뜻인 것 같은데 정확히 어떻게 됐다는 걸까? 그 궁금증을 풀기 위해서는 수학에서의 지수를 먼저 알아야 한다.
지수는 주어진 수의 거듭제곱을 나타내는 수다. 예를 들어 128을 소인수분해하면 2×2×2×2×2×2×2인데 이렇게 나타내면 번거로울 뿐더러 헷갈리기도 쉽다. 이럴 때 27처럼 거듭제곱 꼴로 나타내면 복잡한 소인수분해 결과도 간단하게 정리할 수 있다. 반복해서 곱하는 수를 쓰고 오른쪽 위에 작은 글씨로 곱하는 횟수를 적으면 된다.
거듭제곱에서 반복해서 곱하는 수는 ‘밑’ , 몇 번 거듭해서 곱했는지 나타내는 수는 ‘지수’라고 부르며, 읽을 때는 an을 ‘a의 n제곱’이라고 읽는다. 32은 ‘3의 제곱’, 24은 ‘2의 네제곱’이라고 읽는 식이다.
여러 소인수가 섞여 있을 때도 거듭제곱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다. 2×2×2×3×3인 72는 2가 세 번, 3이 두 번 곱해진 수이므로 23×32으로 쓴다. 이처럼 지수를 활용하면 효율적으로 수를 표기할 수 있다.
지수에는 자연수뿐만 아니라 정수, 유리수, 복소수 등이 들어갈 수 있지만, 중학교 교육과정에서는 지수가 자연수인 경우만 다룬다. 지수가 자연수일 때는 한층 더 계산을 편리하게 만드는 ‘지수법칙’을 적용할 수 있다. 다음 문제를 풀어보자.
천문학적인 숫자도 간단하게 바꿔주는 지수를 쓰면 지구에서 별 A까지의 거리는 32×5×106km, 별 B까지의 거리는 33×52×108km가 된다. 이제 지구에서 별 B까지의 거리를 지구에서 별 A까지의 거리로 나누면 되는데, (33×52×108)÷(32×5×106)은 어떻게 계산할 수 있을까?
★지수법칙 이용해 계산하기★
일일이 계산하지 않고 빠르게 답을 얻으려면 지수법칙을 쓰면 된다. m, n이 자연수일 때, 지수법칙은 아래와 같다.
복잡한 듯 보여도 각각 살펴보면 아주 간단하다. 밑이 같은 거듭제곱끼리 곱할 때는 밑을 두고 지수만 더하고, 거듭제곱을 통째로 거듭제곱할 때는 지수끼리 곱하고, 거듭제곱끼리 나눌 때는 지수끼리 빼면 된다. 또 밑이 다른 수가 섞여 있을 때는 밑이 같은 수끼리 묶어 지수를 더하거나 빼면 되고, 밑이 다른 수가 괄호에 묶여 있을 때는 분배법칙을 쓰면 된다.
지구에서 별까지의 거리 문제로 돌아가 지수법칙을 따라 풀면 (33×52×108)÷(32×5×106)은 33-2×52-1×108-6=31×51×102, 즉 1500배라는 답을 금방 구할 수 있다. 억 단위가 넘는 숫자의 계산이 지수의 덧셈, 뺄셈으로 훨씬 간단해진 것을 느꼈을 것이다. 익숙해지면 평범한 덧셈, 뺄셈처럼 쉬워지니 재미있게 연습하고 싶다면 오른쪽 QR 코드를 찍어 지수법칙 게임을 즐겨보자.
★지수함수로 성장하는 블랙핑크★
거듭제곱은 수를 급격하게 변화시킨다. 8에 9를 곱하면 72밖에 안 되는데, 8을 9번곱하면 134,217,728로 1억을 훌쩍 넘는다. 이처럼 지수를 변수로 갖는 함수는 빠르게 변하는 그래프로 그려진다. 밑이 1보다 큰 지수함수는 빠르게 증가하고 밑이 1보다 작은 지수함수는 급격히 감소한다.
지금까지의 행보로 보아 블랙핑크의 기세는 틀림없이 밑이 1보다 큰 지수함수를 따르는 것 같다. 그 비결에 곡의 완성도, 제작 능력, 멤버 개개인의 매력, 그리고 소소하게 ‘지수’의 존재가 포함될 거라고 주장하며, 더욱더 가파르게 성장할 블랙핑크의 미래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