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폴리매스] 세상에 없던 문제에 도전하라!

폴리매스

 

●인터뷰  폴리매스 친구를 만나다!


 

 

폴리매스 홈페이지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친구를 한 명씩 만나볼 예정입니다. 이번 주인공은 이지운 교수님이 출제하신 대한수학회 문제를 열심히 풀고, [매스펀]→[함께 풀고 싶은 문제]에서도 활발히 활동하는 ‘리프’ 친구입니다!

 

Q 자기 소개 부탁해요!

안녕하세요, 역삼중학교 2학년 박상훈입니다. 저는 수학과 과학을 좋아하고, 특히 수학에서 조합론, 과학에서는 물리를 좋아합니다.

 

Q 1월 대한수학회 문제 풀이에 열심히 참여했는데, 어떤 점이 흥미로웠나요?

 평소에 대한수학회 문제를 좋아했고 이번에 나온 문제가 조합 문제라서 흥미를 갖고 풀었어요. 특히 점 n개가 있을 때 가능한 정삼각형의 최대 개수가 이차식으로 나온다는 점이 흥미로웠어요. 제가 풀이를 올린 소문제 1번은 난이도가 다른 문제에 비해 낮은 편이라 푸는 데 10분 정도 걸렸어요. 점 n개가 있을 때 정삼각형의 최대 개수가 어떤 식보다 작음을 보이는 문제였는데, 임의의 선분이 포함된 정삼각형이 2개 이하라는 것에서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Q 문제 출제보다 다른 친구가 낸 문제 풀기를 좋아하는 것 같아요.

문제를 출제하는 것도 좋아하는데 최근에 학업 때문에 시간이 별로 없어서 참여를 많이 못했어요. 시간 날 때 간단한 문제를 풀다 보니 푼 문제 수가 출제한 문제보다 훨씬 많아졌어요.

 

Q 자기만의 수학 공부하는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저는 문제를 풀 때 최대한 답을 안 보고 제가 직접 풀어내려고 노력해요. 또 복습할 때 풀이를 무작정 읽거나 외우지 않고, 풀이에서 핵심적인 아이디어를 어떻게 생각해냈는지, 그 아이디어를 어떻게 응용할 수 있는지 고민합니다.

 

Q 폴리매스에 관심이 있지만 아직 시작하지 못한 친구들에게 조언해 주세요.

저는 수학동아를 보면서 폴리매스를 알게 됐지만, 수학을 잘해야 폴리매스에서 활동할 수 있는 것 같아서 수학동아에 나온 내용을 읽기만 했어요. 그러다가 다른 사람들과 같이 어려운 문제를 풀어보고 싶어져서 활동을 시작했어요. 폴리매스는 수학 실력에 상관없이 수학을 좋아한다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부담 갖지 말고 많은 사람과 수학을 즐겼으면 좋겠어요.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20년 02월 수학동아 정보

  • 김우현 기자 기자

🎓️ 진로 추천

  • 수학
  • 통계학
  • 컴퓨터공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