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Part 1. 레고 덕후 수학자의 신기록 도전기

 

레고 블록의 수가 400~500개만 되도 3~4시간을 꼬박 앉아 만들어야 작품을 완성할 수 있어요. 그런데 3000개가 넘는 블록을 단 10분 만에 조립했다면 믿어지나요?

 

2015년 1월 28일, 미국 윌리엄스타운 공연예술극장 62센터에서 윌리엄대학교 대학생 59명과 윌리엄스타운초등학교 학생 10명이 레고 스타워즈 시리즈 중 하나인 슈퍼스타 디스트로이어를 9분 31초 만에 완성했어요. 블록 3152개를 8개 팀이 나눠 조립한 결과 세계신기록을 세운 거예요.

 

많은 사람이 참여했다고는 하지만 보통 11시간 걸리는 모형을 10분 만에 조립했다는 건 놀라워요. 더 신기한 것은 10분 안에 레고를 완성하기 위해 대학생들이 3주 동안 수학 수업을 듣고 전략을 짰다는 점이에요.

 

이 이벤트를 계획한 스티븐 밀러 윌리엄대 수학과 교수는 2015년 1월 ‘레고 브릭(블록)의 수학’이라는 5주짜리 겨울학기 강의를 열었어요. 3주 동안 경우의 수를 따지는 조합론과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데 쓰는 최적화 이론을 가르치며, 학생들에게 10분 안에 슈퍼스타 디스트로이어를 조립하는 전략을 짜라고 도전 과제를 내줬어요. 학생들은 세운 전략을 토대로 2주 동안 레고 조립을 연습했답니다.

 

 

 

 

 

 

 

 

Q. 슈퍼스타 디스트로이어를 가능한 빨리 완성하는 신기록에 도전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레고 강의의 목적은 레고 블록을 이용해 훌륭한 수학 이론과 인생을 가르치는 거예요. 이왕이면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조직 경영’을 경험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에 신기록 도전이라는 과제를 내줬지요.

 

경영을 하다 보면 다음과 같은 질문에 맞닥뜨리게 돼요. 혼자 하면 오래 걸리는 일을 어떻게 여러 사람에게 분배해 효과적으로 일할까? 일에 대해 잘 모르는 직원들에게 어떻게 동기를 부여할까?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그런데 슈퍼스타 디스트로이어를 10분 만에 조립하는 전략을 짤 때도 이 질문을 하게 돼요. 결국 학생들은 여러 사람이 동시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크고 복잡한 문제를 작게 여러 개로 나누는 ‘병렬화’ 작업을 하면서 경영을 배우게 되지요.

 

 

실제로 이번 도전을 하면서 특정 부분의 조립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는 문제를 설명서와는 다른 조립 순서를 찾아내 해결했답니다.

 

Q. 초등학생 10명이 신기록 도전에 참여했어요. 초등학생을 참여시킨 이유가 있나요?
가능하면 많은 사람을 참여시키고 싶어요. 우리 도전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면 더 열심히 할 수 있는 힘이 생기거든요. 또 제가 예상하지 못했던 흥미로운 일도 생기고요. 초등학교에 가서 봉사활동을 하는 것도 수업의 일부라 대학생이 초등학생에게 수학과 레고 조립하는 방법을 가르쳐줬답니다.

 

Q. 레고 신기록 도전을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나요?
도전 당일 지역 주민들이 운동선수를 응원하듯이 우리의 도전을 한마음 한뜻으로 격려한 거예요. 수많은 사람이 도전에 성공하길 바라는 그 분위기를 잊을 수가 없어요.

 

Q. 어렸을 때부터 레고를 좋아했나요?
아주 어렸을 때부터 레고를 좋아했어요. 그때는 가지고 있는 레고 세트가 많지 않았기 때문에 설명서대로 레고를 조립하고 나면 다시 분해해 다른 레고 블록과 막 섞었어요. 그리고 어디에도 없던 새로운 레고 작품을 만들었지요. 그 과정에서 저절로 창조적인 문제해결사가 되었답니다. 이처럼 다른 작품을 만들 수 있는 게 레고의 매력인 것 같아요.

 

Q. 앞으로도 계속 레고 수업을 할 계획인가요?
봉사활동이라고 생각하고 계속 강의할 계획이에요. 2016년부터는 마틴 루터 킹의 셀마 행진★을 기념하기 위해 레고 블록으로 현수교를 만들고 있어요. 다리가 서로 떨어진 두 곳을 연결하는 거잖아요. 서로 다른 인종을 다리로 연결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올해 목표는 학교 광장 2층에 현수교를 건립하는 거랍니다.

 

셀마 행진★ 흑인 인권 운동가 마틴 루터 킹이 주도한 흑인 투표권 쟁취 운동.

 

 

 

 

▼관련기사를 계속 보시려면?

 

Intro. 수학자의 취미는 장난감

Part 1. 레고 덕후 수학자의 신기록 도전기

Part 2. 장난감 연구하는 수학자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17년 12호 수학동아 정보

  • 조가현 기자(gahyun@donga.com)
  • 사진 및 도움

    스티븐 밀러(윌리엄대학교 수학과 교수), 황운재(고려대학교 응용수리과학부 교수), Lees
  • 참고자료

    키스 모팻, 타다시 도키에다 ‘Celt reversals: a prototype of chiral dynamics’

🎓️ 진로 추천

  • 수학
  • 경영학
  • 교육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