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소프트웨어] 포켓몬 잡으러 GO 동해바다로 GO

게임카페



포켓몬 GO가 최근 전 세계를 떠들썩하게 하고 있어요.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스마트폰 카메라로 비추면 스크린에 나타난 실제 공간에서 여기저기 포켓몬이 나타나요. 책상에 앉은 피카츄와 풀숲에 숨어 있는 꼬부기, 물속에 잠긴 이상해씨에게 몬스터볼을 던져 잡을 수 있어요. 포켓몬을 훈련시켜서 다른 사람과 대전도 하고 거래도 할 수 있어요.

애니메이션 ‘포켓몬스터’의 주인공과 닮은 여자캐릭터를 고르고, 내 맘대로 파란 머리에 파란 눈동자, 파란 옷으로 ‘깔맞춤’했죠. 그리고 포켓몬을 잡으러 나섰는데…. 실망스럽게도 허허벌판이 뜨는 게 아니
겠어요? 국내에 정식으로 출시된 게 아니라서 구글에 정확한 지형정보가 없기 때문이래요.

허허벌판에서 갈 곳을 잃은 파이리 한 마리를 잡았습니다. 아무래도 실제 공간이 아니니 재미가 떨어지네요. 지금까지 이 게임은 미국과 호주, 뉴질랜드 등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도 일부 지역에서는 포켓몬 GO를 즐길 수 있어요. 그중 가장 인기 좋은 곳이 바로 속초지요.
 

속초가 북한? 마름모꼴 구획

속초에서 포켓몬 GO가 된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속초행 버스가 몽땅 매진됐습니다. 포켓몬도 잡고 여름휴가도 즐기겠다는 목적으로 사람들이 우르르 몰려간 것이지요.

왜 속초에서는 포켓몬 GO가 되는 걸까요? 일부 사람들은 한반도를 뚝 잘랐을 때 휴전선의 모양과는 다르게 속초가 경계선보다 위쪽에 있기 때문이라는 근거를 들었습니다. 쉽게 말해 개발사가 속초를 북한으로 착각했다는 것이지요. 하지만 마찬가지로 경계선 위쪽에 있는 철원이나 연천에서는 포켓몬 GO가 실행되지 않는답니다.

한편 국토교통부에서는 강원 영동 북부와 울릉도 등 일부 지역이 미국과 동일한 서비스 권역에 포함되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게임을 만든 개발사는 세계를 정사각형이 아닌 마름모꼴로 나눈 지도를 사용합니다. 이 개발사가 만든 땅따먹기 게임을 살펴보면 속초를 북한의 일부 지역과 함께 마름모 하나로 구획했답니다.



실시간, 실제 지형… 비결은 GPS 삼각측량

증강현실 게임은 실제 공간과 가상현실을 혼합한 공간에서 게임이 이뤄집니다. 게임에 몰입할수록 실제 공간에서 게임을 즐기고 있는 것처럼 느껴지지요. 포켓몬 GO처럼 실시간으로 실제 지형에서 게임을 할 수 있는 비결은 바로 GPS랍니다.
 

GPS는 지구 주변을 도는 위성이 지상으로 빛의 속도로 신호를 보내, 발송된 시간과 수신된 시간의 차이를 계산하는 원리로 위치를 찾습니다. 이 시간차를 알면 위성으로부터 떨어져 있는 거리를 계산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지도를 2차원 좌표라고 생각하고 정확한 위치를 찾으려면 삼각측량법을 사용해요. 세 개의 인공위성 A, B, C가 지구를 돌고 있을 때, 각 위성으로부터 지구표면까지의 거리를 반지름(r)으로 하는 원 3개를 그려서 위치 (x, y)를 계산하는 것이지요.

인공위성 A와 B를 이어 x축을 만들고, 이와 수직방향으로 y축을 그리면 세 인공위성의 위치와 원을 좌표에 나타낼 수 있어요. 각 반지름은 ‘빛의 속도×시간차’로 구합니다.

원 두 개만으로도 (x, y)를 구할 수 있는데, 굳이 세 개를 그리는 이유는 좀 더 정확한 위치를 계산하기 위해서지요. 흔히 A와 B의 방정식으로 해를 구하면 x는 하나지만, y는 +값과 -값 두 개가 나옵니다. 이 중 (i, j)에 가까운 값으로 추측하면 돼요.

이렇게 수학을 이용한 게임으로 현재 나의 위치, 내가 가려는 곳도 찾을 뿐 아니라, 포켓몬들을 재미있게 잡을 수 있답니다.

2016년 08월 수학동아 정보

  • 이정아 기자
  • 도움

    Niantic Labs, Ingress
  • 기타

    [구획] 맵(ingress-cells.appspot.com), pokemon.wikia.com, <게임 개발자를 위한 물리>

🎓️ 진로 추천

  • 컴퓨터공학
  • 정보·통신공학
  • 소프트웨어공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