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주요기사][Level Up! 디지털 바른 생활] AI에 연령 제한이 있다?

챗GPT나 뤼튼, 미드저니와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AI)에 대해 알고 있나요? 생성형 AI는 어린이들이 사용하는 데 필요한 조건이 있어요. 어떤 조건이 필요하고,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GIB

 

생성형 AI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인공지능(AI)은 사람이 만든 기계나 소프트웨어가 사람처럼 사고하고 배울 수 있는 기술이에요. AI 중 생성형 AI는 많은 양의 정보를 학습해 사용자의 요구에 맞춰 글과 이미지, 영상, 음악, 코딩까지 새롭게 만드는 능력이 있어요. 대표적인 생성형 AI로는 챗GPT와 뤼튼, 제미나이(Gemini) 등이 있습니다. 대화를 통해 정보를 얻거나 글을 쓸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지요.

 

이미지를 만드는 생성형 AI에는 달리(DALL-E)와 미드저니 등이 있어요. 우리가 글로 설명한 것을 손쉽게 그림으로 만들어 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잡지나 포스터를 디자인하거나 광고를 만들 때도 생성형 AI는 유용하게 쓰여요. <어린이과학동아>에서도 미드저니를 활용해 다양한 이미지를 만들어 잡지를 디자인할 때가 있답니다.

 

음성을 만들어 주는 생성형 AI도 있어요. 클로바더빙이나 KT AI 보이스 스튜디오가 대표적이지요. 이 AI에 글을 입력하면 사람이 말하는 것처럼 소리를 만들 수 있어요. 책을 읽어주는 오디오북이나 오디오 콘텐츠인 팟캐스트에 많이 활용됩니다. 

 

이 외에 영상을 제작하거나 코딩을 도와주는 생성형 AI도 있어요. 사람들은 다양한 생성형 AI를 이용해 예전보다 쉽고 빠르게 글과 이미지, 음성 등을 만들 수 있게 되었어요. 하지만 이로 인해 생성형 AI가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도 커지고 있어요. 생성형 AI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도 많지요. 어떤 점을 조심해야 하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미드저니, 어린이과학동아

 

생성형 AI, 연령 제한 있는 이유는?

 

어린이도 생성형 AI를 이용할 수 있지만, 모든 생성형 AI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건 아니에요. 생성형 AI마다 사용할 수 있는 연령을 다르게 설정해 놓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생성형 AI는 어린이가 이용하기 전에 보호자의 동의를 받아야 해요. 챗GPT는 보호자의 사용 동의를 받은 13세 이상 어린이만 이용할 수 있고, 뤼튼은 보호자의 동의를 받았다면 14세 미만 어린이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메신저에서 쓸 수 있는 생성형 AI, 에스크업(AskUP)은 미성년자라면 보호자와 함께 이용하도록 권장하고 있답니다.

 

어린이가 생성형 AI를 사용하기 전에 보호자의 동의를 받아야 이유는 생성형 AI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많기 때문이에요. 우선 생성형 AI를 이용할 때는 모든 사람의 저작권을 존중해야 해요. 내가 그린 그림이나 글을 이용해 새로운 창작물을 만드는 건 괜찮지만 저작권이 있는 콘텐츠를 입력해 새로운 콘텐츠를 만드는 건 누군가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행위가 될 수 있어요.

 

또 생성형 AI를 이용할 때는 누군가의 개인 정보를 입력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생성형 AI를 사용할 때 무심코 입력한 정보가 나도 모르게 다른 사람에게 전해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나의 이름이나 주소, 가족의 계좌번호나 휴대전화 번호 등을 남기거나 나와 가족, 친구의 사진을 올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생성형 AI를 통해 알게 된 정보가 정확한 정보인지 확인할 필요도 있어요. 생성형 AI는 때때로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학습한 뒤 우리에게 알려줄 때가 있습니다. 정보가 사실인지 확인하지 않으면 우리는 잘못된 정보를 믿을 수 있어요. 그래서 생성형 AI가 알려준 정보의 출처를 반드시 확인해 봐야 합니다.

 

생성형 AI에 과하게 의존하지 않는 것도 중요해요. 생성형 AI는 매우 편리하지만, 사용하다 보면 정보를 찾아보는 경험과 스스로 생각해 보는 시간이 줄어들면서 사고력과 창의력이 떨어질 수 있어요. 생성형 AI의 도움을 받더라도 혼자서 아이디어를 떠올려 보고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끊임없이 고민해 보세요. 

 

마지막으로 생성형 AI를 부적절하게 이용하면 안 돼요. 생성형 AI를 이용하면 쉽게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보니 가짜 이미지나 영상을 진짜처럼 만드는 사람이 있어요. 이러한 행동 때문에 잘못된 정보가 퍼지고 누군가는 상처를 받을 수 있지요. 생성형 AI를 사용할 때는 누군가가 피해를 입고 상처를 받는 일이 생기지 않을지 항상 생각해야 합니다.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25년 3월 15일 어린이과학동아(6호) 정보

  • 박소현 선생님(경기 옥길산들초등학교)
  • 에디터

    장효빈
  • 디자인

    정영진
  • 만화

    박동현
  • 기타

    제작지원★SKT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