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왔더니, 부모님도 봄만 되면 재채기가 난다며 코를 훌쩍이고 계셨어! 설마, 우리 부모님도 알레르기 환자? 알레르기도 유전이 되는 걸까?
알레르기가 생기는 과정
알레르기는 주변 환경과 유전의 영향을 모두 받아서 생겨요. 특정 알레르기를 일으킬 유전자가 있어도, 살면서 그 물질을 접할 일이 없다면 알레르기가 있는지 모르고 넘어갈 수 있죠. 서울의료원 알레르기내과 오지윤 과장은 “알레르기 체질이 아니어도, 식습관이나 스트레스로 알레르기 반응이 생기기도 한다”고 말했습니다.
알레르겐이 몸에 들어가면, 면역세포가 이것이 몸에 해로운지 아닌지를 판단해요. 유전적, 환경적 요인은 이러한 면역세포의 판단에 영향을 주죠. 알레르겐을 해로운 것으로 판단한 면역세포는 항체를 만듭니다. 항체는 면역세포의 일종인 비만세포와 만나고, 비만세포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화학물질들을 뿜어내죠. 알레르기가 생기는 과정 알레르기는 주변 환경과 유전의 영향을 모두 받아서 생겨요. 특정 알레르기를 일으킬 유전자가 있어도, 살면서 그 물질을 접할 일이 없다면 알레르기가 있는지 모르고 넘어갈 수 있죠. 서울의료원 알레르기내과 오지윤 과장은 “알레르기 체질이 아니어도, 식습관이나 스트레스로 알레르기 반응이 생기기도 한다”고 말했습니다. 알레르겐이 몸에 들어가면, 면역세포가 이것이 몸에 해로운지 아닌지를 판단해요. 유전적, 환경적 요인은 이러한 면역세포의 판단에 영향을 주죠. 알레르겐을 해로운 것으로 판단한 면역세포는 항체를 만듭니다. 항체는 면역세포의 일종인 비만세포와 만나고, 비만세포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화학물질들을 뿜어내죠.
내 알레르기 찾는 방법은
알레르기 원인을 알 수 있는 검사는 두 가지입니다. 피를 뽑아서 피 속 항체(IgE, 면역글로불린E)의 수치를 확인하는 혈액 검사, 여러 알레르겐 액체를 등이나 팔에 떨어트리고 바늘로 살짝 찔러서 피부의 반응을 확인하는 피부단자검사가 있어요.
혈액 검사는 바늘을 한 번만 찌르면 되어서 간편하지만, 비용이 다소 비싸고 결과가 나오는 데 일주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반면 피부단자검사는 30분 안에 바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요. 피부의 반응을 보기 때문에 결과를 정확히 알 수 있지만, 바늘로 피부를 여러 차례 찔러야 해서 어린이가 받기에는 조금 아플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