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엔 이웃 은하로 여행을 떠나요!
우리은하는 백 개 이상의 은하가 모여 작은 마을을 이루고 있는 국부은하군에 포함돼 있어요.
국부은하군에 있는 은하 중에서도 우리은하와 안드로메다 은하(M31)는 매우 큰 편이에요. 안드로메다 은하에는 약 1조 개의 항성이 있어 가장 크고, 우리은하는 최대 4천억 개로 두 번째로 크죠.
세 번째로 큰 은하는 무엇이냐고요? 바로 삼각형자리 은하예요. 삼각형자리 은하는 안드로메다 은하에 비하면 작고 어두워요. 그래도 깜깜한 곳에서 렌즈의 지름이 큰 망원경을 이용하면 충분히 관측할 수 있답니다.
이번 가을, 가까운 우리 이웃 은하들을 만나 보세요~!
자, 그럼 여기서 퀴즈!
우리은하가 속한 국부은하군에서 가장 큰 은하는 무엇일까요?
① 안드로메다 은하
② 삼각형자리 은하
③ 바람개비 은하
④ 소용돌이 은하
⑤ 심은하
<;어과수>; 홈페이지(kids.dongascience.com)의 ‘어과동-와르르 선물터’에 비밀댓글로 정답을 남겨 주세요. 당첨자 중 2명을 뽑아 과학동아천문대 입장권을 드립니다.
※ 이번 퀴즈의 정답과 당첨자는 11월 1일 어과수 홈페이지 선물터에서 공개할 예정입니다.
두 개의 밝은 별이 마치 올빼미의 눈처럼 보이지 않나요? 이 사진은 카시오페이아 자리에 있는 산개 성단 ‘NGC457’예요. 올빼미처럼 보인다고 해서 올빼미 성단으로도 불리죠. 별이 매우 밝아 어두운 곳에서 맨눈으로도 볼 수 있답니다.
2021 제10회 별빛미션
우리은하가 안드로메다은하와 충돌한다면?
우리은하와 안드로메다 은하는 계속 가까워지고 있어요. 약 40억 년 후에는 두 은하가 충돌해 하나로 합쳐져 더 큰 타원은하가 될 거예요.
상상할 수 없을 만큼 긴 시간 동안 상상할 수 없을 만큼 거대한 은하들이 합쳐지는 거죠. 두 은하가 합쳐지는 동안 우리가 사는 지구는 어떤 경험을 하게 될까요?
결국 두 은하가 합쳐져 하나가 되면 지구에 사는 인류와 동식물들은 어떤 삶을 살게 될까요? 친구들의 멋진 상상을 별빛미션에 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