섭섭박사님이 가장 좋아하는 운동이 농구란 사실, 알고 계셨나요? 언제나 짜릿한 슬램덩크를 꿈꾸는 박사님! 하지만 요즘 너무 더워서 밖에 나가기 힘들자 방법을 생각하셨죠. “Nintendo Labo(닌텐도 라보)로 집에서 할 수 있는 농구게임을 만들어 보자!”
● 만들기 : 어떻게 농구게임을 만들까?
1891년, 미국의 체육 선생님인 제임스 네이스미스는 겨울에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을 찾고 있었어요. 궁리 끝에, 그는 멀리 떨어진 과일바구니에 공을 던져 넣는 게임을 직접 만들었지요. 이것이 바로 농구랍니다.
Toy-Con(토이콘) 창고의 코딩 기능을 이용하면 Nintendo Switch(닌텐도 스위치)에 있는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요. 오늘은 Joy-Con(조이콘)의 모션 감지 기능을 사용하여 농구게임을 만들어 볼 거예요. 어떻게 하면 농구 골대에 공이 들어갔는지 알 수 있을까요?
● 이해하기 : 골을 인식하는 IR 카메라의 비밀은?
오른쪽 조이콘의 뒷부분에는 ‘모션 IR(적외선) 카메라’가 달려 있어요. 이 모션 IR 카메라는 어떻게 움직임을 인식할 수 있을까요?
모션 IR 카메라 안에는 적외선을 인식하는 카메라와 적외선을 쏘는 장치가 함께 들어있어요. 적외선은 가시광선보다 파장이 긴 전자기파로, 눈에 보이지 않으며 열을 내는 물체에서 뿜어져 나오죠. 모션 IR 카메라가 적외선을 쏘면, 적외선이 가까이 있는 물체에 맞은 후 카메라 렌즈 쪽으로 되돌아와요. 모션 IR 카메라는 돌아오는 적외선의 양을 실시간으로 측정해 가까이 있는 물체의 움직임을 인식할 수 있답니다.
우리가 던진 공이 골대에 들어가면, 공은 골대 바닥의 조이콘 위를 지나가요. 조이콘에 달린 모션 IR 카메라가 공에 반사된 적외선을 인식하면, 우리가 코딩한 대로 출력 노드에서 소리가 나지요. 흰색 탁구공을 쓴 이유도 흰색이 전자기파를 잘 반사하기 때문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