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앗! 내일이 친구 생일이잖아?!”
깜짝 놀란 섭섭박사님, 친구를 위하여 서둘러 선물도 챙기고 편지도 썼어요.
그래도 뭔가 아쉬운 마음. 역시 생일 파티에는 노래가 빠질 수 없겠죠?
“Nintendo Labo(닌텐도 라보)로 기타를 만들어서 생일 축하 노래를 불러 줘야지!”
● 만들기 : 라보 기타르 만들자!
기타는 굵기가 다른 여섯 개의 줄을 튕겨서 연주하는 악기예요. 각각의 줄을 진동시켜서 원하는 음을 낼 수 있죠. 여러 줄을 동시에 울리면 화음도 만들 수 있어요.
먼저, 골판지로 Nintendo Switch(닌텐도 스위치) 본체를 끼울 기타 몸체를 만들어요. 그리고 Toy-Con(토이콘) 창고 메뉴에서 스위치 화면을 누르면 소리가 나도록 코딩하는 거죠. 이때 소리의 높이를 원하는 대로 조정할 수 있답니다. 그러면 기타 완성!
● 이해하기 : '코드'를 알면 노래도 문제없어!
‘코드(chord)’는 높이가 다른 둘 이상의 음을 동시에 울리는 화음을 말해요. 보통은 3개의 음을 차례로 쌓는데, 예를 들어 C 코드는 ‘도’를 기본음으로 하여 각각 3도 위의 음인 ‘미’와 ‘솔’ 음을 함께 누르면 만들어져요. 비슷하게 ‘파’, ‘라’, ‘도’를 동시에 누르면 F 코드를, ‘솔’, ‘시’, ‘레’, ‘파’를 누르면 G7 코드를 연주할 수 있지요.
우리는 토이콘 창고에서 도부터 시까지의 음을 내는 노드를 만들었어요. 그리고 ‘AND’ 명령을 사용해서 조이콘의 버튼과 화면의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원하는 코드의 소리가 울리지요. 이렇게 하면 각각의 음을 찾아서 누를 필요 없이 조이콘 버튼만 누르면 코드가 나와요!
자, 이제 박자에 맞춰 코드를 연주하며노래를 불러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