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Part 3. 하늘소, 앞으로 어떤 영향을 줄까?

 

갑자기 늘어난 하늘소 무리가 산림 생태계에 나쁜 영향을 줄까 봐 걱정된다고?
에이~, 걱정 안 해도 돼. 우리는 생태계에서 ‘분해자’ 역할을 하는 이로운 종이란다.

 

 

하늘소가 늘면 오색딱따구리도 늘어난다?!


곤충은 최대한 많은 알을 낳고 가장 뛰어난 자손이 살아남게 하는 방법으로 번식해요. 그래서 먹이가 풍부해지거나 기온이 높아지는 등 주변 환경이 조금만 좋아져도 곤충의 수는 급격히 늘어나요. 최근에는 농촌 지역을 중심으로 갈색날개매미충이나 미국선녀벌레의 수가 늘어 농작물에 큰 피해를 줬어요. 하지만 일부를 제외하고 늘어난 곤충은 생태계의 순환을 돕고, 균형을 유지하도록 도와요. 곤충은 생태계에서 다른 동물의 먹이가 되거나, 식물의 수분을 돕는 등 이로운 역할을 하거든요.

 

이번에 서울에 나타난 하늘소도 마찬가지랍니다. 하늘소는 산림 생태계에서 분해자 역할을 해요. 힘이 약해진 나무에 상처를 내고 구멍을 뚫어 이 나무를 분해하는 곰팡이들이 더 빨리 침입할 수 있게 만들지요. 그 결과, 산림에서 참나무시들음병에 걸린 나무를 빠르게 솎아내 새로운 나무가 자랄 수 있게 한답니다.

 

또 하늘소 개체 수가 늘면 천적인 오색딱따구리나 솔부엉이 등의 먹이가 풍부해져요. 그 결과 멸종 위기인 동물들이 다시 생태계로 돌아오는 계기가 될 수도 있지요.

 

 

 

 인터뷰 

 

“10년째 하늘소의 매력에 푹 빠져 살고 있어요”_론지코리아(이승현, 최웅, 장현규)

 

<;하늘소 생태도감>;을 들고 있는 최웅(왼쪽), 이승현(오른쪽).

 

지난 2015년, 하늘소를 좋아하는 청년 3명이 <;하늘소 생태도감>;을 펴냈어요. 이 책은 우리나라에서 30년만에 출간된 하늘소 도감으로, 10년 동안 400회 이상의 탐사를 통해 만들어졌지요. 눈을 감아도 하늘소의 모습이 아른거릴 정도로 하늘소에 푹 빠졌다는 세 사람을 만나 볼까요?

 

 

Q. 세 분이 함께 탐사를 다니게 된 계기가 있나요?

이승현: 곤충 동호회에서 처음 만났어요. 셋이 나이도 다르고, 전공하는 분야도 제각각이었지만 ‘하늘소’라는 공통점 하나로 뭉치게 됐지요. 저는 당시 경제학을 공부하고 있었는데, 탐사를 다니며 하늘소의 매력에 더 빠져서 곤충분류학으로 전공을 바꿨지요. 현재는 대학원에서 하늘소를 연구하고 있답니다.

 

Q. 어떻게 하늘소 도감을 쓰게 됐나요?

최웅: 처음부터 도감을 만들려고 한 건 아니에요. 하늘소가 좋아서 이곳저곳을 찾아다녔는데, 그러다 보니 하늘소와 관련된 자료가 많이 모였더라고요. 이 자료를 정리하기 위해 도감을 쓰기 시작했지요. 그 결과, 새로 이름 붙인 42종을 포함해 총 357종의 하늘소를 담게 되었답니다.

 

Q. 가장 기억에 남는 하늘소는 무엇인가요? 

이승현: 사실 모든 하늘소가 기억에 남아요. 처음 사진을 보자 마자, 화려한 겉모습에 마음을 뺏긴 ‘고운산하늘소’(아래 사진)도 인상 깊었어요. 또 50년 동안 한국에서 확인되지 않았던 ‘루리하늘소’를 발견했을 때도 잊을 수 없답니다.

 

최웅: 하늘소 도감을 출간한 이후 새로 발견한 종인 ‘도깨비하늘소’와의 첫 만남도 생각나네요. 이 종은 처음 만났을 때 도깨비처럼 홀연히 나타난 데다 몸 곳곳에 크고 작은 혹이 나있어 ‘도깨비하늘소’라고 부르게 되었지요.

 

Q.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이승현: 새로운 하늘소를 발견하고, 하늘소의 비밀을 밝혀내기 위해 탐사를 계속할 예정이에요. 그러다 보면 지금보다 더 많은 자료가 쌓이겠죠? 자료가 충분히 쌓이면, 새로운 도감을 써 보려고요. 지금보다 더 많은 종을 추가하고, 유충과 번데기 단계의 특징까지 추가해 빈틈없는 하늘소 도감을 쓰는 게 꿈이랍니다. 기회가 되면 지구사랑탐사대와 함께 하늘소 탐사를 해 보고 싶네요.

 

Q. <;어린이과학동아>; 독자들에게 한마디 해 주세요.

곤충 탐사를 좋아하는 친구들은 하늘소도 함께 관찰해 보세요. 하늘소는 사는 방식이 다양하기 때문에 불빛 주변이나 나무, 시든 잎 등 다양한 곳에서 쉽게 만날 수 있지요. 종마다 생김새나 특징이 제각각이라서 다양한 종을 관찰하다 보면 하늘소의 매력에 푹 빠질 거예요.

 

 

 

▼관련기사를 계속 보시려면?

 

Intro. 불빛을 따라 도시로 왔다?! 하늘소의 습격

Part 1. 하늘소, 서울을 습격하다!

Part 2. 하늘소떼가 도시까지 몰려온 이유

Part 3. 하늘소, 앞으로 어떤 영향을 줄까?

2017년 17호 어린이과학동아 정보

  • 박영경 기자 longfestival@donga.com
  • 도움

    임종옥(국립수목원 곤충분류연구실 임업연구사), 남영우(국립산림과학원 산림병해충연구과 임업연구사), 최덕수(전라남도농업기술원 친환경농업연구소 농업환경팀 농업연구사), 배윤혁(이화여자대학교 에코과학부 연구원), 론지코리아(이승현, 최웅, 장현규), <하늘소 생태도감>(2015, 지오북)
  • 일러스트

    이창우

🎓️ 진로 추천

  • 생명과학·생명공학
  • 산림·작물·원예학
  • 환경학·환경공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