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열혈 과학선셍 붐 BOOM 강경효 작가님의 비법을 훔쳐라!

안녕? 내 이름은 신승은이야. 내 얘기 좀 들어 볼래? 내 꿈은 세계 최고의 만화가가 되는 거야. 하지만 난 그림을 그렇게 잘 그리진 못 해. 혹시 내가 가장 존경하는 강경효 작가님을 직접 만나면 그림 잘 그리는 비법을 알 수 있지 않을까? 좋아! 작가님 화실로 급습이다!

비법 훔치기 하나. 만화가 나오는 과정을 알면 만화가가 되기 더 쉬울 것 같아요! 가르쳐 주세요!

허허~~! 우리 승은이가 맘이 많이 급하구나. 일단‘어린이 과학동아’독자들한테 인사 좀 할게. 안녕하세요! 강경효 작가입니다. 이렇게 화실에서 만나니 느낌이 좀 색다르군요. 아차~!‘어린이과학동아’! 세 번째 생일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아마 승은이처럼 만화가를 꿈꾸는 친구들이 많을 거예요. 그런 친구들을 위해‘열혈과학선생 붐’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가르쳐 드릴게요.
 

 
비법 훔치기 둘. 와! 정말 신기해요. 그런데 정말 노력하면 만화가가 될 수 있을까요? 그림을 어떻게 그려야 할지 잘 모르겠어요. 가르쳐 주세요!

가장 먼저 필요한 건 자신만의 캐릭터예요. 아무리 이상하고 못 그린 거라도 남과 구별되는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어 보세요. 그 다음엔 만화를 끌어갈 이야기가 필요하겠죠? 만화로 만들 이야기는 굳이 거창하거나 멋질 필요는 없어요. 생활 속에 일어난 소소한 이야기도 얼마든지 만화로 만들 수 있지요. 친구와 싸운 일, 화장실에서 볼일을 본 일, 오늘처럼 이렇게 인터뷰를 온 일 등 정말 많잖아요?

비법 훔치기 셋. 만화가를 꿈꾸는 모든 친구들이 가슴 깊이 새겨야 할 가장 중요한 비법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따뜻한 마음을 갖는 거예요. 즉 지구에 있는 모든 것들에게 관심과 애정을 갖는 거죠. 예를 들면 내가 연필도 되어 봤다가 지우개도 되어 보는 거죠. 그들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이해하면 좋은 눈을 기를 수 있고 좋은 손도 가질 수 있어요. 그게 다 만화 속에 드러나는 거거든요.‘ 어린이과학동아’친구들은 물론 전부 따뜻한 마음을 갖고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다만 어른이 되어서도 그 따뜻한 마음을 잊지 않길 바랄게요!

 

 
홍승우 작가님 안녕하세요? 세 번째 생일을 맞이한‘어린이과학동아’에게 축하말씀 부탁드립니다.

와우! 벌써 세 살이 되었군요.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어린이과학동아’가 처음 시작할 때 저도 같이‘다운이가족의 생생탐사’를 연재했어요. 그 때만해도 언제 1년이 되나 생각했는데…. 어느덧 3년이 됐네요. 3년 동안 너무 튼튼하고 예쁘게 자라 줘서 흐뭇하고 고맙답니다.

매 화마다 저, 에코, 해밀의 맹활약을 보고 뭔가 느끼신 점이 있나요? 예를 들면,‘티피처럼 멋있어져야지!’ ‘에코처럼 춤을 잘 춰야지!’‘해밀이처럼 초롱초롱한 눈을 가져야지’같은 거요!

티피! 네가 말한 것들은 절대 안 부러워! 하지만 딱 하나 부러운 점이 있지. 바로 자연을 사랑하고 환경을 지키려는 마음! 전 예전부터 자연을 좋아하긴 했지만 우리가 소중하게 지켜야 한다는 생각은 부족했어요. 하지만 에코를 그리고 나서 매연, 기름 유출, 적조 같은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알게 됐고 환경을 깨끗하게 지켜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우리 친구들도 에코의 모습을 본받았으면 좋겠어요.

작가님처럼 멋진 만화를 그리고 싶어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만화가가 되기 위해선 그림을 잘 그려야겠죠. 하지만 더 중요한 걸 말해 주고 싶어요. 바로 많이 경험하라는 것이에요. 예를 들어 전 장수풍뎅이를 너무 좋아해서 장수풍뎅이에 관한 책을 많이 읽었어요. 하지만 직접 길러 보고 먹이도줘 본 친구랑은 차원이 다르겠죠? 경험은 아는 게 아니라 느끼는 거거든요. 이런 느낌은 만화를 그릴 때 나타나죠. 자신의 느낌이 많이 들어간 자신만의 만화를 그리는 게 정말 멋진 만화가랍니다.

마지막으로‘어린이과학동아’를 사랑하는 우리 친구들에게 한마디 해 주세요.

우리 친구들에게 가장 중요한 건 열정을 가지는 거예요. 부모님이 좋은 책과 문제집을 사 주면 뭐해요. 공부하려는 열정이 없으면 아무 소용도 없잖아요? 모든 게 마찬가지예요. 무엇인가에 관심을 기울이고 열정을 가지세요. 그렇게만 된다면 10년, 20년 이 지난 후 우리 독자들 중에 세계 최고의 발명가, 운동선수, 만화가, 피아니스트가 분명히 있을 거예요!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07년 19호 어린이과학동아 정보

  • 사진

    김맑아 기자
  • 기타

    신승은 명예기자
  • 기획

    김맑아 기자

🎓️ 진로 추천

  • 미술·디자인
  • 문예창작
  • 문화콘텐츠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