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를 알리는 음성이 들리자 바닥으로 꺼져 버릴 듯 몸이 천근만근 무거워졌어요. 온 몸의 세포 하나하나가 원심력을 느끼고 있었지요. 피가 다리 쪽으로 쏠리는 것을 막기 위해 연신‘윽! 윽!’소리를 내며 아랫배에 힘을 주고 힘겹게 숨을 쉬었어요.
15초쯤 지났을까…. 다리가 후들거리기 시작하며 자세가 흐트러졌어요. 그러자 시야가 바깥쪽부터 흐
려지더니 양쪽의 초록불이 흐릿하게 보였어요.‘아, 여기서 힘이 빠지면 그대로 정신을 잃고 말 거야! 조금만 힘내자!’다리와 아랫배에 힘을 주자 커튼이 걷히듯 다시 시야가 선명해 졌어요.‘30초! 성공!’몸이 앞으로 추락하는 느낌과 함께 훈련 통과를 알리는 음성이 들렸어요.

가속도가 높아지면 얼굴이 아래로 처져 일그러지고 숨쉬기가 곤란해진다. 의식을 잃지 않기 위해서는 아랫배에 힘을 주고 짧게 숨을 내쉬는 L-1 호흡법을 해야 한다.

3만 6206명의 지원자 가운데 10월말 선발된 우주인 후보는 30명. 이들은 공군항공우주의료원에서 10
월 31일부터 11월 19일까지 3차 선발을 위한 정밀신체검사와 우주적성검사, 그리고 상황대처능력 평가를 받았어요. 저도‘어린이과학동아’친구들의 든든한 응원 덕분에 30명의 후보에 들어 우주인의 꿈을 이어 갔답니다.

전정기능 검사

눈 옆과 이마에 센서(전극)를 붙이고 캄캄한 원통형 방 안에 있는 의자에 앉으면 빙글빙글 의자가 돌아간다. 이 때 적외선 카메라로 눈동자의 움직임을 보며 회전감각을 살핀다.

8×8=63 ?

저압실 훈련에서는 높은 고도에 올라갔을 때 생길 수 있는 몸의 변화를 체험했어요.
우주선을 타고 높이 올라가면 기압이 낮아져 몸 안 에 있던 가스가 팽창해요. 대장이나 위, 심지어는 썩은 치아 속 빈 공간에 있는 기체가 팽창하면 통증을 일으킬 수도 있지요.
대장이나 위에서 팽창한 가스는 방귀나 트림을 통해 배출하면 되지만, 치아는 그럴 수 없어요. 그러니
까 우주인이 되려면 충치도 없어야 하지요. 높은 곳에 올라가 공기가 희박해 지면 판단력이 떨어져요.
우주인 후보들은 낮은 기압상태에서 구구단 쓰기 시험을 봤어요. 아무리 쉬운 구구단이라도 저압실에서는 생각이 잘 나지 않는 답니다. 한 대학교수는 8곱하기8을 63이라고 쓰고 말았답니다.

중력 때문에 피가 오르락 내리락

우주에 가면 중력을 느낄 수 없어 피가 머리 쪽으로 몰려요. 다시 지구로 돌아오 면 머리에 몰렸던 피가 제자리를 찾으면 서어지럼증을 일으킬수있지요. 이런환경에 제대로 적응할 수 있는지 여부를 알아보는 검사가 바로‘틸팅테스트’랍니다. 때마침 러시아 연방우주국의 의학 책임자들이 검사장을 방문해 제 검사 장면을 보고 갔어요.

레고 블록 쌓기라면 자신 있어!

우주인이 되기 위해서는 협동심도 중요해요. 다른 사람과 서로 도우며 일 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받기 위해 우주인 후보들은 6명씩 조를 짜 레고 블록을 쌓았답니다. 주어진 임무는 3층짜리 건물을 만들거나 세 종류의 동물을 위한 동물원을 만드는 것. 후보들은 모처럼 어릴 적 가지고 놀았던 블록 쌓기
실력을 발휘하며 멋진 작품을 만들었어요. 하지만 심사위원들은 작품을 얼마나 잘 만들었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협동을 잘했느냐를 평가했지요. 우주에서 서로 자기 의견만 옳다고 싸우면 곤란하겠죠?

이번 3차 평가를 통해 선발되는 우주인 후보는 단 열 명. 이 중 여덟 명은 러시아 가가린우주센터에
가게 됩니다. 한국 최초 우주인, 파이팅!

2006년 23호 어린이과학동아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