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① 메타게놈이 가져온 DNA 연구 혁명

99%의 난배양 미생물은 황금알 낳는 유전자

콩과식물은 생장에 꼭 필요한 성 분인 질소(N)를 뿌리혹박테리아 미생물로부터 공급받고 있다. 미 생물의 이같은‘생물학적 질소 고정’은 지구 생태계에 매우 중 요한 역할을 한다콩과식물은 생장에 꼭 필요한 성 분인 질소(N)를 뿌리혹박테리아 미생물로부터 공급받고 있다. 미 생물의 이같은‘생물학적 질소 고정’은 지구 생태계에 매우 중 요한 역할을 한다

지구 생물체의 약 60%를 차지하는 미생물은 자연계 곳곳에 존재하면서 그 종과 기능의 다양성으로 인해 지구 생태계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예를 들면 모든 생물체는 DNA와 RNA, 단백질 등으로 구성돼 있는데, 이들은 모두 질소(N)를 포함하고 있다. 그런데 식물과 동물의 체내에는 원래 질소가 없다. 공기중의 질소가 ‘생물학적 질소고...(계속)

글 : 김창진 한국생명공학연구원 changjin@kribb.re.kr
글 : 천종식 서울대 생명과학부 jchun@snu.ac.kr

과학동아 2003년 04호

과학동아 2003년 04호 다른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