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② 10만 단백질 군단 정체 규명에 도전

입체구조 밝히는 1억달러 컴퓨터 블루진

대부분의 생명현상은 입체구조의 단백질에 의해 이뤄지고 있다. 따 라서 생명체의 주요 기능을 이해 할 수 있는 가장 빠른 지름길은 단 백질의 3차구조를 밝히는 것이대부분의 생명현상은 입체구조의 단백질에 의해 이뤄지고 있다. 따 라서 생명체의 주요 기능을 이해 할 수 있는 가장 빠른 지름길은 단 백질의 3차구조를 밝히는 것이

분자생물학에는 70여년이 넘도록 해결되지 않고 있는 최대 난제가 있다. 바로 단백질 구조형성 문제다. 하지만 최근에는 컴퓨터와 수학, 전산학의 다양한 분석 도구를 이용해 해결의 실마리를 서서히 찾고 있다. 현재 전세계 연구자는 이 문제 해결을 위해 단백질체학 연구를 공동 진행중이다.생물학 역사상 가장 많은 수확을 거둘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세계 ...(계속)

글 : 한원석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바이오컴퓨팅연구실 biocomputing@kist.re.kr
글 : 이진각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바이오컴퓨팅연구실 biocomputing@kist.re.kr
글 : 윤창노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바이오컴퓨팅연구실 biocomputing@kist.re.kr

과학동아 2001년 09호

과학동아 2001년 09호 다른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