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방귀대장 소돌이의 탄소마을 구출 작전

기후변화를 일으키는 온실가스는 이산화탄소만이 아니다. 가장 배출량이 많기 때문에 온실가스를 대표하는 기체로 알려졌을 뿐이다. 오히려 이산화탄소는 지구온난화를 일으키는 물질 중에서 힘이 가장 약한 기체다. 반도체 공장이나 절연체에서 나오는 육불화황 등의 기체는 기후변화를 일으키는 능력 이산화탄소보다 2만 배 이상이나 높고, 소의 트림이나 방귀에 포함된 메탄도 21배나 높다기후변화를 일으키는 온실가스는 이산화탄소만이 아니다. 가장 배출량이 많기 때문에 온실가스를 대표하는 기체로 알려졌을 뿐이다. 오히려 이산화탄소는 지구온난화를 일으키는 물질 중에서 힘이 가장 약한 기체다. 반도체 공장이나 절연체에서 나오는 육불화황 등의 기체는 기후변화를 일으키는 능력 이산화탄소보다 2만 배 이상이나 높고, 소의 트림이나 방귀에 포함된 메탄도 21배나 높다

제 말 좀 들어 보세요. 저는 소돌이에요. 힘 세고 부지런한데다가 잘생기까지 해서 나름 십이지계의 꽃미남으로 불렸다구요. 그런데 제게 슬픈 일이 생겼어요. 소띠 해 설날을 앞두고 여자친구 쥐순이에게 사랑을 고백하기로 마음 먹었는데, 제대로 말도 못 꺼내 보고 차였거든요.“너는 방귀도 많이 뀌고 트림도 많이 해. 그것 때문에 지구가 얼마나 힘들어 ...(계속)

글 : 윤신영
도움 : 윤종호 국립한밭대학교 건축공학과
도움 : 이윤하 생태건축연구소 노둣돌 대표, 한국건축가협회
진행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H2PIA, 동아일보 외
진행 : 조정아
진행 : 강선욱
이미지 출처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H2PIA, 동아일보 외

어린이과학동아 2009년 02호

태그

이전
다음
1
어린이과학동아 2009년 02호 다른추천기사
  • 폴리매스 문제는 2019년도 정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입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