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Issue] 세계 상위 1% 한국인 과학자는 누구?

국내 과학계 뉴스

세계 상위 1% 한국인 과학자는 누구?

세계적인 학술·금융·비즈니스 정보 전문 기관인 톰슨로이터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명단을 1월 14일 발표했다. 자체 학술 정보 데이터베이스인 ‘웹 오브 사이언스’를 이용해 2003년부터 2013년까지 등록된 논문 12만 건 이상의 인용 지수를 평가한 결과, 상위 1%에 속하는 과학자는 총 3126명이었다. 한국인 연구자들은 총 19명으로, 가장 많은 연구자가 포함된 분야는 약리학및독성학 분야다. 이은성(가톨릭대)·박광식(동덕여대)·박태관(KAIST)·김광명·권익찬(한국과학기술연구원)·박재형(성균관대)·최진희(서울시립대) 등 7명이 상위 1% 연구자에 이름을 올렸다. 화학 분야는 6명으로 그 뒤를 이었다. 윤주영(이화여대)·장석복(KAIST)·김기문(포스텍)·김종승(고려대)·천진우(연세대)·현택환(서울대) 교수가 그 주인공이다. 또 수학 분야에서는 권오민(충북대)·강신민(경상대)·박주현(영남대) 등 3명, 농학 분야에서는 김대옥(경희대)·김세권(부경대) 등 2명, 동물학및식물학 분야에서는 박충모(서울대) 교수가 선정됐다. 현택환 교수는 소재과학 분야에서도 선정되는 영예를 누렸다.

2016년 02월 과학동아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