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GIST 정자호 입학사정관 인터뷰 - “중요한 것은 ‘What’이 아니라 ‘How’”



작년 입학전형 결과

2012학년도 전체 신입생 중 일반고와 특목고 출신의 비율이 어느 정도인가요?

2012학년도 입학전형 결과, 과학고 학생 57명과 일반고 학생 42명이 입학했습니다. 지난 3년간 입학생 현황을 보면 과학고 161명(54%), 일반고 123명(41%), 외국어고 8명(3%)의 분포를 나타냅니다. 일반고 출신 신입생의 고교 학업성취도는 높은 편입니다. 수학 및 과학교과를 중심으로 1~2등급을 유지합니다. 국어와 영어교과는 수학, 과학교과에 비해 유연하게 보는 편이지만, 대체로 매우 우수합니다.

작년 신입생 혹은 지원자들은 주로 어떤 우수성 입증자료를 많이 제출했습니까?

먼저 입학사정관제 전형에서 우수성입증자료는 실적에 따라 점수를 계산해 평가하지는 않습니다. 이공계 학문에 대한 수학능력 및 탐구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참고자료로 쓰일 뿐입니다. GIST는 2012학년도부터 분야에 상관없이 10건 이내의 자료를 제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제출할 자료를 잘 선택하고 정리해서 고교생활의 특징을 입학사정관에게 어필하도록 해야 합니다.

학생들은 주로 학교에서 했던 탐구과제나 실험보고서, 동아리 활동 보고서 등 수학 및 과학분야에 대한 활동을 증빙하는 것을 제출합니다. 또는 임명장, 표창장, 봉사활동 증명서로 자신의 리더십과 봉사정신을 어필하기도 합니다. 공인영어 성적은 제출할 수 없지만 모의고사 성적은 제출할 수 있습니다. 교육 여건 상 다양한 체험활동의 기회가 부족할 경우 모의고사 성적을 제출하기도 합니다. 2013학년부터는 우수성입증자료의 명칭이 ‘기타증빙’으로 바뀝니다.




2013학년, 모집정원·면접 시간 늘어나

2013학년도 GIST 입시, 어떤 것이 달라지나요.

일단 모집인원이 약간 늘어납니다. 정시모집은 변함없이 20명이지만 수시모집에서 10명을 증원해 90명, 전체 신입생 모집인원 110명을 뽑습니다. 물론 모집인원을 늘려달라는 요청이 많습니다. 하지만 교수 1인당 학생 비율(현재 1:10), 강의당 학생 수 등 교육의 질적인 측면과 강의실, 실험실, 기숙사 등 교육 환경적인 측면에서 GIST의 강점을 유지하면서 모집정원을 200명까지 순차적으로 증원할 계획입니다.
일부 제출서류의 명칭과 내용도 바뀝니다. 우선, 공통주제 에세이는 ‘자기소개서’라는 명칭으로 바뀝니다. 공통주제 에세이가 자기소개서와 같은 내용인데도, 명칭 때문에 논술평가로 오해 받기도 했고 이 때문에 학생들이 느낀 심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변화입니다.

수시모집 면접전형은 2013학년도부터 수학·과학·인성 분야로 각각 나눠 실시합니다. 그래서 원래 20분(사전준비 25분)이던 면접 시간을 총 40분으로 늘렸습니다. 수험생도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충분히 피력할 수 있을 것이며 각 영역에 대해 보다 심층적인 평가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2단계 면접전형 등에서 우선선발이 있습니까?

1단계 서류전형에서 이공계 진로가 분명하고, 수학 및 과학 분야에 대한 재능과 열정이 매우 높다고 판단되는 학생들에 대해 수학 및 과학분야 면접을 면제하고 서류검증 및 인성분야 면접만 하는 ‘우선면접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우선면접대상 인원이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해당 지원자에 대한 평가위원들의 의견을 참작해 학생선발위원회에서 심의합니다. 지금까지 매년 20명 이내에서 우선면접대상자를 선정해 우선면접을 실시했습니다.

수시 심층면접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수시 심층면접에서 나오는 문제는 전적으로 고등학교 교육과정 내에서 다루는 내용으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고교 교육과정에서 수학 및 과학교과(선택)를 II과목까지 이수한 자연계 학생이라면 누구나 어렵지 않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면접은 대화형식으로 진행됩니다. 면접위원들은 제시된 문제에 포함된 기본개념과 문제에 대한 접근방법, 응용방법 등을 다양한 방법으로 묻습니다. 평가를 할 때는 정답 여부보다 수학, 과학교과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와 응용력, 창의성 등을 중요하게 봅니다. 선택교과 및 면접일정에 따라 받는 문제가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먼저 문제의 난이도를 동일하게 구성하는 노력을 많이 합니다. 혹시라도 차이가 있을 경우도 고려합니다.

단, 각 영역에서 기본개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기초학습역량이 미흡한 것으로 평가받을 경우 과락(Fail)처리돼 불합격될 수 있습니다.

청소년에게 열려 있는 GIST

GIST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 중 청소년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소개해주세요.

GIST 사이언스 캠프는 고등학교 1~2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약 70명을 선정해 여름방학 기간 중 약 일주일 동안 GIST 기숙사에 머물면서 최신과학이론에 대한 강의는 물론, 기초과학실험, 보고서 작성, 프레젠테이션 등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각 학교의 추천을 받은 학생 중에서 선정합니다. 올해는 7월 23일부터 27일까지 운영합니다.

매월 셋째 수요일에 개최되는 ‘과학스쿨’, 매년 GIST 환경공학부에서 실시하는 ‘GIST 환경올림피아드’ 등이 청소년들이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그 밖에 노벨상 수상자 특강, 캠퍼스 견학, 실험실 탐방 등 여러 가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최근 학교교육 및 입시의 변화로 교실 밖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지고 있습니다. GIST 역시 과학기술분야에 특화된 기관으로 보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활동을 통해 미래 이공인을 꿈꾸는 학생들은 GIST의 대학생활을 보다 구체적으로 그려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런 경험들을 자기소개서나 에세이에서 수학, 과학에 대한 열정, 진로에 대한 확신을 표현하는 소재로 쓸 수 있습니다. 다만, 명심할 점은 캠프에 참여했다는 사실만으로 입시에 유리한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중요한 것은 ‘What’이 아니라 ‘How’입니다. 자신이 경험한 것 중 진심으로 열의를 갖고 참여한 일, 특별한 의미의 경험을 진솔하게 이야기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12년 07월 과학동아 정보

  • 이정훈 기자

🎓️ 진로 추천

  • 생명과학·생명공학
  • 화학·화학공학
  • 물리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