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엌에 있는 달걀로 폭탄을 만들어 친구들에게 닭띠해의 선물로 주면 아주 재미있는 일이겠죠? 달걀 파면에 맞으면 얼마나 아플까요? 위험한 폭탄을 어떻게 만드냐구요?
우선 준비물로 수소를 모을 수 있는 장치가 있어야 돼요. 아연 덩어리, 염산(약 3M), 작은 플라스크, 고무마개, 고무관, 유리관, 스포이트, 수조를 준비하세요. 그리고 달걀 1개와 달걀을 올려놓을 수 있는 1.5ℓ 음료수병, 바늘이나 칼도 있어야겠네요.
□ 달걀의 갸름한 쪽에 지름 2~3mm, 아래쪽에는 4~5mm의 구멍을 뚫어 안의 내용물을 비우고 깨끗이 씻어 놓은 다음에
□ (그림1)과 같이 장치해 플라스크 안에 염산을 넣은후
□ 아연 덩어리를 플라스크에 넣어 수소를 발생시켜 달걀 안에 가득 모읍니다.
□그리고 표면의 물을 닦은 달걀을 1.5ℓ 음료수병 위에 옮겨놓고 성냥불을 위에 있는 계란 구멍에 가져다 대고(그림 2) 뒤로 물러나 기다리면…
잘 안된다구요? 성냥불을 대자마자 터진다구요? 만약 달걀 안에 수소 기체만 가득 차 있다면 20~40초 정도 지나야 달걀이 터지게 된답니다. 왜 터지는 데 시간이 걸릴까요?
위의 구멍에 성냥불을 대면 처음에 작게 '픽'소리가 나고 불이 타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아래의 구멍으로 공기중의 산소가 들어가서 수소와 산소의 부피 비율이 2:1이 돼야 폭탄처럼 폭발하게 되는 거예요.
일단 불이 붙은 것이 확인되면 친구의 손에 쥐어 주세요. 파편이 눈에 맞지 않도록 꼭 조심하고요.
나도 맥가이버
보통 달걀보다 두 배, 세 배 큰 슈퍼달걀을 만든다면 맥가이버 아저씨도 놀라겠죠? 말랑말랑한 달걀도 만들 수 있어요.
식초에 생달걀을 담가두고 하루정도 놔두면 돼요(콜라에 담가두어도 돼요). 식용 색소를 첨가해서 껍질이 모두 녹기 전에 꺼내면 여러 색의 말랑말랑한 달걀이 되고, 그대로 계속 담가두면 껍질 안쪽의 반투막에 물이 들어가서 커다란 슈퍼달걀이 되지요.
또 부활절에 달걀장식을 할 때 껍질째로 식용색소를 녹인 물에 10~20분정도 담가두면 고운 색으로 염색이 된답니다.
삶은 달걀의 과학
달걀을 삶을 때 잘못하면 금이 가거나 깨지게 되죠. 왜 그럴까요?
끊는 물에 직접 달걀을 넣으면 깨지기 쉬운데, 이때는 달걀 안쪽에 있는 기체가 갑자기 가열돼 평창하기 때문이에요 천천히 가열해 삶은 달걀은 금이 가지 않는데, 삶을 때 달걀 껍질 주위를 잘 보면 작은 공기방울이 생기는 것을 관찰할 수 있어요. 달걀 안쪽의 기체가 서서히 팽창하면서 껍질의 미세한 구멍을 통해 밖으로 나오기 때문이죠.
달걀을 삶는 것은 단백질을 응고시키는 것이에요 그런데 달걀을 빠르게 가열해 삶으면 안쪽의 공기가 껍질의 작은 구멍으로 모두 빠져나오기 전에 단백질이 응고하게 되므로 달걀의 끝이 매끈하지 않고 뭉툭해지죠.
달걀 구워먹기
달걀을 가스레인지나 버너, 알코올램프 불에 직접 대서 구워 먹으면 고소하고 맛있답니다. 그러나 밤을 구울 때 구멍을 내고 굽는 것처럼 이때에도 달걀에 작은 구멍을 내야 돼요. 그렇지 않으면 생달걀 폭탄이 되고 말죠. 또 구멍으로 흰자가 꼬물꼬물 나오기도 하고요. 그러니까 계란을 구울 때는 꼭 구멍을 내고, 너무 센 불에 굽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