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컴퓨터에서 한글을 처리하는 방식은 소프트웨어 자체에 한글을 내장하고 있는 방식과 한글폰트를 내장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한글카드, VGA카드처럼 하드웨어적으로 한글을 처리하는 방식 등 세가지가 있다.

소비자가 PC를 구입해 사용할 경우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은 바로 한글 문제일 것이다. 컴퓨터 자체가 미국에서 발명됐고 우리가 흔히 쓰는 IBM PC(대부분 호환기종)도 영문 도스(MS-DOS)를 오퍼레이팅시스템(OS)으로 쓰고 있기 때문에 한글 처리가 걸림돌이 된다. 미국인들이 컴퓨터나 도스를 만들 때 한글문제를 고려하지 않았다고 탓할 형편이 못된다. 따라서 대부분 국내 PC 사용자들은 이 문제를 한글카드를 통해 해결한다.

한글카드는 어떤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 초보자에게는 대단히 어려운 문제다. 한글카드가 반드시 필요한 것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기도 힘들 뿐만 아니라 막상 구입한다 해도 20, 30가지나 되는 한글카드 중 어떤 것을 사야할 지 모르기 때문이다. 가격도 2, 3만원대에서 20, 30만원대까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더욱 혼란스럽다.

한글을 구현하는 방식도 서로 달라 소프트웨어적으로 한글을 구현하는 것과 하드웨어적으로 한글을 구현하는 것으로 나누어지기 때문에 웬만한 전문가가 아니라면 어떤 카드를 구입해야 할지 망설이게 된다.

우리가 통상적으로 한글카드라고 부르는 한글/한자 카드는 한글을 구현하는 방식에 따라 크게 두종류로 구분된다. 소프트웨어적으로 한글을 구현하는 소프트웨어 한글카드와 하드웨어적으로 한글을 구현하는 하드웨어 한글카드가 그것이다. 하드웨어 한글카드의 정확한 표현은 한글비디오보드라고 하는 것이 옳다.

소프트웨어 한글카드는 가격이 2, 3만원으로 싼 반면에 처리속도가 느리고, 하드웨어 한글카드는 빠른 처리속도와 VGA(Video Graphics Adapter)가 지원되는 등 여러가지 장점이 있으나 가격이 20, 30만원으로 비싸다.

현재 선풍적인 인기속에 판매중인 한글도깨비 한메한글 돌고래 옴니블랙박스 한글바람 등은 소프트웨어 한글카드에 속하는 반면 금강산-24 누리글 옴니VGA임팩트 한글마당-24 등은 VGA 한글/한자카드의 대표적인 예다.
 

「한글바람 2.0」을 구입해 폰트카드를 컴퓨터본체에 있는 빈 슬롯에 꽂는다.


세가지 한글구현 방식

PC에서 한글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크게 세가지 방법을 사용한다. 첫번째는 '한글'워드프로세서와 같이 자체적으로 한글을 내장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이며, 두번째는 한글도깨비나 한메한글 등 한글 폰트를 내장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한글카드를 이용하는 것이다. 세번째는 VGA 한글/한자카드 같은 하드웨어 한글카드를 사용하는 것이다.

세가지 방법은 각기 장단점이 있다. 한글을 자체적으로 내장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경우 한글을 쓰기 위해 아무런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되지만 해당 소프트웨어 외에는 한글을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소프트웨어 한글카드의 경우 영문 소프트웨어에서도 KS완성형 조합형 한글을 모두 사용할 수있으나 CPU(중앙처리장치)에서 한글을 처리하므로 번거롭고 시스템의 속도도 저하되는 단점이 있다. 하드웨어 한글카드는 가격이 비싼 반면 처리속도가 빠르고 VGA가 지원되며 기억장치의 낭비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지는 사용자가 PC를 이용해 주로 어떤 작업을 하느냐에 따라 다르다. 단순히 워드프로세서만을 사용할 것이라면 한글카드는 전혀 필요가 없다. 한글같은 워드프로세서에는 자체에 한글이 내장돼 있어서 한글문제를 걱정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일반 영문패키지에서 한글을 사용하려는 사람은 소프트웨어 한글카드를, VGA지원과 호스트의 전용 에뮬레이터로 사용할 경우는 하드웨어 한글카드를 사용하라고 권하고 싶다. 이 경우 가격대비 성능을 반드시 따져봐야 한다. 단순 작업만을 하는데에 비싼 카드를 장착할 필요는 전혀 없기 때문이다.

VGA 한글카드가 주종 이뤄

하드웨어의 가격 인하와 함께 컬러모니터의 보급이 증가하면서 VGA 한글카드의 수요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 1, 2년전만 해도 대부분 흑백모니터에 허큘리스카드를 사용하던 것이 이제는 컬러모니터에 VGA카드를 구입하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으로 되어버렸다. 따라서 하드웨어 한글카드의 경우도 VGA와 슈퍼VGA(Super VGA)를 지원하는 제품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

VGA 한글카드는 6백40×4백80의 해상도를 나타내기 때문에 화면의 가독성과 글자의 선명도가 높다. 디지털아날로그컨버터(DAC, Digital Analog Converter)를 내장하고 있어 3백20×2백에서 2백56컬러를, 6백40×4백80 해상도에서는 16컬러를 지원한다. 또한 25만 단위까지 명암 조절이 가능하며 MDA(Monochrome Display Adapter) 허큘리스 CGA(Color Graphics Adapter) EGA(Enhanced Graphics Adapter) 등 하위 레벨의 그래픽 카드와 호환성도 갖추고 있다.

고해상도의 VGA카드란 1천24×7백68의 해상도에 2백56컬러를 지원하는 것으로 텍사스인스투루먼트사의 TMS-340, IBM사의 8514/A 계열의 제품이 여기에 속한다. 종전까지는 16×16폰트 위주의 한글카드가 주종을 이루었지만 최근 들어서는 24×24폰트의 제품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고 한다.

VGA 한글카드의 경우 지원되는 각종 응용 프로그램의 드라이버가 매우 풍족하며 대부분의 한글카드가 한글 윈도우용 드라이버를 제공하고 있다. 이것은 90년대 윈도우 열풍을 반영한 것이다. VGA카드는 고수준의 그래픽처리 또한 뛰어나다. VGA 한글카드는15만~25만원대 제품들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
 

흑백에서 컬러로 단색 컴퓨터를 컬러로 바꾸려면 컬러모니터(왼쪽)와 VGA카드(오른쪽)가 있어야 한다.


도깨비카드가 몰고온 한글카드 열풍

한도컴퓨터의 한글도깨비가 몰고 온 한글카드 열풍은 국내 한글카드 시장의 새로운 장을 개척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글폰트카드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한 한글도깨비카드가 월 1만개 이상 팔리기 시작하자 한메한글 돌고래 한글바람 등 소프트웨어 한글카드가 줄줄이 나오게 되었던 것.

소프트웨어 한글카드는 소프트웨어가 폰트카드에 있는 한글을 읽어서 한글을 구현하는 것으로 하드웨어에 한글폰트를 저장한 것이다. 따라서 정확하게 말한다면 한글카드라기 보다는 한글폰트카드라는 표현이 더 적당하다. 이러한 소프트웨어 한글카드는 PC의 CPU에서 한글을 처리함으로써 CPU의 스피드를 저하시킬 우려가 있다.

한편 한글 처리속도는 느리지만 AT급 이상의 빠른 PC를 사용할 경우 여러가지 장점이 많다. 일반적인 영문 소프트웨어에서 한글을 사용하고자 할 때, 또는 사용하고 있는 한글 폰트를 바꾸고 싶을 때 이것을 사용하면 된다. 가격은 3만~5만 원으로 비교적 싼 편이다. 한글도깨비4 한메한글 돌고래한글카드 옴니블랙박스 한글바람 등이 있다.

■한글도깨비4
폰트카드의 선구자


소프트웨어 한글카드의 대명사격인 한글도깨비4는 KSC-5842에서 정의한 한글바이오스(BIOS) 표준 규격을 완벽하게 지원한다. 따라서 국내에서 개발된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작동된다. 2벌식과 3벌식 자판 모두를 지원하며 한글과 영문의 커서 모양이 달라 입력상태를 구별하기 쉽다.

4메가 마스크 롬을 사용하여 한글과 영문 각각 아홉가지의 폰트를 제공하므로 다양한 폰트를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영문 소프트웨어에서 박스무늬에 많이 사용되는 1바이트 그래픽 문자가 도깨비 2코드에서 뿐만 아니라 상용 조합형에서도 지원된다. 텍스트 및 그래픽 화면 모드에서 마우스를 지원해 한글도깨비4와 마우스 사이의 충돌을 피했다.

한글도깨비4의 최대 장점은 뛰어난 인쇄기능이다. 9핀 24핀 도트프린터 및 버블젯 프린터를 지원하며 한글 모듈이 없는 프린터에서도 그래픽 인쇄가 가능하다. 또한 인쇄제어 코드를 그림으로 도안, 쉽게 저장할 수 있도록 해서 사용자 측면의 유저 인터페이스를 배려했다. 상세한 매뉴얼 제공도 돋보이는 대목.

■한메 한글 3.0
허큘리스와 VGA 통합


한메한글 3.0은 하드웨어 스크롤 방식을 채택해 처리속도가 개선됐으며, 환경설정 프로그램(HCONFIG.EXE)기능도 향상됐다. 따라서 한메한글에서 사용하고 있는 핫키(hot key)는 모두 재설정이 가능하다.

2.0판에서는 허큘리스와 VGA프로그램을 별도로 제공했지만 3.0판에서는 이 두개의 프로그램을 통합,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제공한다. VGA에서 사용하는 한메한글 3.0은 화면 모드 7에서 한글/한자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다.

완벽한 조합형 지원과 함께 2벌식 3벌식 자판을 지원하며 4개의 한글 폰트와 6개의 영문 폰트를 제공한다. 충실한 사용자 매뉴얼이 돋보이는 제품이다.

■돌고래한글시스템
비디오 처리속도 빨라


기존의 주변기기 확장 카드와 함께 사용해도 데이터의 충돌이 없으며 SCSI 등 I/O(Input/Output)카드와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기존 한글카드에 비해 비디오 처리속도가 1.5~2배 가량 빠르다. 조합형 한글을 사용할 경우 모노 모드에서는 완벽하게 처리되지만 VGA의 경우 완성형에서 사용하는 글자만 변환해서 출력해준다. 완성형 조합형 한글 프린터 및 영문전용 프린터에서도 한글을 지원하며 그래픽 인쇄기능도 갖추고 있다.

■옴니 블랙박스
마우스 사용가능


한글/한자 폰트카드로서 완벽하게 조합형 한글을 지원하며, 한글 5가지와 영문 9가지의 다양한 폰트를 제공한다. 한영(韓英)변환 한자변환과 폰트 저장영역까지도 셋업(setup)상태에서 지정할 수 있어 편리하다. 마우스 사용이 가능하며 영문 전용 상태에서는 한/영키를 눌러도 한글입력이 되지 않아 화면의 문자가 깨지는 현상은 없다.

■한글 바람 2.0
오토캐드에서 작동


한글바람 2.0의 최대 장점은 오토캐드(Auto-CAD)에서 한글/한자의 입출력과 글자 크기를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한글 18종류, 영문 8종류의 다양한 폰트를 제공하며 하드웨어 방식의 스캔회로를 채택해 처리속도를 향상시켰다. 조합형과 완성형 새 규격을 완벽하게 지원하며 2벌식 3벌식 자판 모두를 지원한다. 특수 I/O방식을 채택해 다른 카드와 충돌이 없으며 다양한 영문 프로그램과도 호환성이 있다. VGA와 허큘리스카드(HGC) 두가지 모드를 지원하며 통신프로그램과 LAN(근거리통신망) 상에서도 완벽하게 동작한다. IBM PC AT 이상의 시스템에서 작동된다.
 

폰트가 다양한 옴니블랙박스(위)와 오토캐드에서 작동이 가능한 한글바람 2.0


표준으로 자리잡은 VGA한글/한자카드

하드웨어 한글카드는 VGA 한글/한자카드로 더 많이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비디오 카드는 MDA CGA EGA VGA SVGA(Super VGA)의 순으로 발전되어 왔는데 우리나라에서는 허큘리스카드에서 곧바로 VGA카드로 이행됐다. 비디오카드에서 한글을 지원해야 한다는 특수한 상황이 작용했기 때문이다.

VGA 한글카드는 완벽한 한글처리와 함께 하위 그래픽 카드와의 호환성이 뛰어나며 가격도 저렴해 하드웨어 한글카드의 표준으로 자리를 굳혔다.

하드웨어 한글카드는 비디오 칩에서 한글을 구현하고 한글입력 부분만을 소프트웨어가 처리한다. 따라서 빠른 속도를 요구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 매우 편리하다. 소프트웨어 한글카드와 비교할 경우 20% 이상 처리속도가 빠르다. 현재 시판되는 20, 30만원대 VGA 한글/한자 카드의 대부분이 하드웨어 한글카드에 속한다고 보면 된다.

대표적인 하드웨어 한글카드로는 금강산-24, 누리글 CLH-V, 옴니 VGA임팩트, 한글마당-24 등이 있다.

■금강산-24
24×24폰트지원


금강산-24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16×16 한글 폰트의 단점을 보완해 16×16폰트와 호환성을 갖는 24×24 폰트를 지원한다. 또한 영문 80자(column)의 일반 텍스트(문자) 모드를 변형해 영문 1백32자(한글 66자) 영문 1백60자(한글 80자) 등 다양한 텍스트 모드를 제공한다. 컬러모드와 모노모드의 자유로운 변형, 동일화면에서 명조/고딕 서체를 동시에 조합 활용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1천24×7백68 고해상도에서 2백56컬러를 지원하며 컬러 수의 선택과 모드 변환이 자유롭다. 특히 IBM의 비디오램을 내장한 메가보드로서 40여개의 비디오 모드를 제공한다.

■누리글 CLH-V
누리글 무료제공


메뉴방식으로 KS완성형과 상용 조합형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돼 있으며 한글 명조체와 고딕체를 동시에 지원한다. 한글 모드에서는 6백40×4백80 또는 1천24×7백68 해상도에 16컬러를 지원한다.

한글은 40×25 또는 66×25, 20×25의 텍스트 화면을 지원하며, 한글 66자 영문 1백32자 모드가 지원된다. 누리글 한글/한자카드를 구입하는 사용자에게는 멀티 윈도우 시스템으로 최대 8개의 문서를 동시에 편집할 수 있는 한글워드프로세서 '누리글'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옴니한글 VGA임팩트
윈도우즈 드라이브 지원


옴니한글 VGA 임팩트는 미국 웨스턴디지털사의 90C30 전용 칩을 사용해 처리 속도를 향상시킨 제품이다. KS완성형과 조합형 한글, 7비트 완성형 한글코드를 지원하며 KS완성형 한글/한자 확장 바이오스 기능과 KSC 5601-87코드에 따른 한글/한자 특수문자 코드를 지원한다.

그래픽 모드에서 한글/한자 및 특수문자의 사용이 가능하며 한글 5가지, 영문 9가지 폰트가 제공된다. 또한 팝업(pop up) 풀다운(pull down) 메뉴 방식을 사용해 한글코드 선택, 글자체 선택, 한글 바이오스 상주/비상주의 선택이 쉽다.

한글 윈도우 3.0을 16컬러 2백56컬러 혹은 3만2천7백68컬러에서 사용할 수 있는 드라이버가 제공되며 오토캐드 오토세이드(Auto Shade) 캐드밴스(CADVANCE) 로터스(Lotus1-2-3) 등의 소프트웨어용 드라이버도 제공한다.

■한글마당-24
다양한 유틸리티


한글마당-24는 슈퍼VGA용 ET400칩을 사용해 각 그래픽 모드 간 호환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한글/영문 모드를 지원한다. 24×30의 문자상자를 지원해 행과 행 사이에 적당한 간격을 유지시켜줌으로써 폰트가 수려할 뿐 아니라 가독성이 뛰어나다. 자체 설계한 ASIC(주문형반도체)칩을 사용해 속도가 빠르고 신뢰성이 높다는 점이 특징. 비디오 메모리의 확장과 사용자 정의문자를 사용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램 메모리를 1MB까지 확장할 수 있어 모든 모드에서 2백56컬러를 지원한다.

2천6백78자의 특수기호와 반각, 전각문자를 지원하며, 윈도우 3.0 드라이버를 제공한다. 또한 빠른 화면속도와 함께 전제품에 걸쳐 다양한 유틸리티와 각종 응용 프로그램의 드라이버를 제공한다는 것이 장점이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대부분의 모니터의 사양에 맞출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다.

전문가 조언

한도컴퓨터 최철용 사장
"해상도와 컬러수, 램용량을 체크하라"


"컴퓨터 기능의 90% 이상을 좌우하는 것이 바로 한글카드입니다. KS 한글코드와 바이오스 규격의 80~90% 이상이 한글카드와 관련된 사항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 사용자들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도깨비카드로 널리 알려진 한도컴퓨터 최철용사장은 한글카드의 중요성을 역설하면서 한글카드 구입시의 체크포인트 3가지를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우선 한글카드가 한글 바이오스에 잘 맞는가를 살펴봐야 한다. 이는 해당 소프트웨어를 직접 실행시켜보면 금방 알 수 있다. 둘째 VGA 한글카드를 구입할 경우 해상도와 컬러, 그리고 비디오 램의 용량을 반드시 살펴봐야 한다. VGA카드의 성능을 평가할 경우 첫번째로 꼽는 것이 바로 해상도와 지원가능한 컬러의 종류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비디오 램 용량이 2백56KB이면 6백40×4백80 해상도에 16컬러를 지원하며, 램 용량이 1MB 경우 1천24×7백68 해상도에 2백56컬러를 지원한다. 비디오 램의 용량이 클수록 그래픽 처리속도가 빨라지며 표현 가능한 색상도 많아진다.

셋째는 소프트웨어와의 호환성 여부를 반드시 살펴봐야 한다. 비디오 보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응용 소프트웨어의 수가 제한되어 있다면 아무리 뛰어난 고해상도에 많은 컬러를 지원한다고 하더라도 쓸모가 없다.

그는 이외에도 기존에 구입한 모니터와 호한성이 있는지,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난 제품인지를 알아보고 사용자의 편리성은 얼마나 고려했는지, 얼마나 상세한 사용자 매뉴얼을 제공하는지의 여부도 반드시 따져보아야 한다고 말한다.

1992년 12월 과학동아 정보

  • 동아일보사 편집부

🎓️ 진로 추천

  • 컴퓨터공학
  • 정보·통신공학
  • 소프트웨어공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