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구입했다 하더라도 그 자체를 원활하게 돌아가주는 것이 아니다. 컴퓨터메이커에서 판매하는 것은 대부분 본체와 키보드 모니터 등이 고작이고 프린터 보조기억장치 등 주변기기는 추가로 돈을 더주어야 하거나 별도로 구입해야 한다. 활용분야가 점차 다양해지는 PC의 기능을 극대화시키려면 적절한 주변장치들을 붙이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원하는 목적에 컴퓨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어떤 주변장치들이 필요할까? 이번호에는 주변기기로 누구나 관심을 갖는 프린터 보조기억장치 각종카드 모뎀에 대한 기본개념과구입요령을 소개한다.
컴퓨터가 널리 보급됨에 따라서 업무용 또는 개인용으로 그 이용범위는 비약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컴퓨터를 통한 작업의 최종 결과는 대부분 프린터 장치를 통하여 종이에 인쇄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업무성격 및 목표에 알맞는 프린터장치의 선택과 이의 적절한 활용은 작업의 생산성에도 중대한 영향을 끼친다고 하겠다. 프린터의 기본원리와 그 종류를 간략하게 살펴본 후 우리주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린터에 대하여 알아본다.
프린터의 기본 기능은 컴퓨터에 기록되어 있는 문서 또는 그림을 종이에 인쇄하는 것이다. 따라서 인쇄하는 방법에 따라서 무수히 많은 프린터의 종류가 있으며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서 그 방법은 날로 다양해지고 있다.
이렇듯 다양한 프린터를 소개하기 전에 먼저 컴퓨터에서 각종 정보가 프린터로 인쇄되는 기본원리를 이해해보자.
충격식 프린터가 주류
프린터와 컴퓨터 사이에는 프린터 케이블(printer cable)로 연결되어 있으며 컴퓨터는 이 케이블을 통하여 프린터에 각각의 명령 및 문자를 보내거나 프린터의 상태를 파악한다. 프린터에는 컴퓨터에서 보내오는 각종 명령을 해석하는 프로세서(processor)가 있으며 이 프로세서가 컴퓨터에서 보내온 명령을 해석하여 문자나 그림을 인쇄하거나 용지를 이동시키는 등의 구체적인 동작을 한다. 또한 프린터의 프로세서는 프린터의 상태를 파악하여 컴퓨터에 그 상황을 알린다.
컴퓨터에서 보내지는 명령은 한페이지의 길이, 좌우측의 여백폭, 용지이송 등을 지정하는 서식설정명령과 문자체선택, 한글 영문선택, 문자 피치조정, 인쇄될 문자의 확대 및 축소 등을 지정하는 명령 등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명령들은 컴퓨터의 프로그램에 따라 서로 다를 수가 있으며 또한 프린터를 만든 회사마다 해석할 수 있는 명령이 다를 수도 있다. 프린터는 최종결과를 프린터 헤드(head)를 통하여 용지에 전달한다.
프린터의 종류는 인쇄방식에 따라서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충격식 프린터(impact printer)와 비충격식 프린터(non-impact printer)가 그것이다. 충격식 프린터는 흔히 우리가 주변에서 보는 대부분의 타자기와 같이 용지에 먹지나 인쇄용 리본을 통하여 해머(hammer)나 핀(pin)으로 두드려서 용지에 잉크나 먹이 묻어나게 하는 프린터이다. 이에 속하는 프린터로는 도트매트릭스(dot matrix)프린터, 라인(line)프린터, 드럼(drum)프린터, 휠(wheel)프린터 등이 있다. 이러한 프린터는 상대적으로 값이 저렴하고 유지 및 운용비가 적게 들며 이용하기가 비교적 손쉬운 반면 소음이 심하고 속도가 느린 점이 단점으로 지적된다.
비충격식 프린터는 복사기처럼 광학적 기구와 정전기를 이용하거나 특수한 화학처리를 한 용지를 이용하여 열이나 전류를 통하거나 잉크를 작은 노즐(nozzle)을 통하여 분사하는 등의 방식을 활용한다. 이러한 프린터의 대표적인 종류로는 레이저 프린터를 들수 있으며 잉크제트(ink jet)프린터 열전사(thermal)프린터 등도 이에 속한다. 비충격 원리를 사용하므로 인쇄시에 소음이 적으며 정교한 인쇄를 할 수 있으나 비교적 값이 고가이고 유지 및 운용에 비용이 많이 드는 것이 단점이다.
이 이외에도 프린터의 종류는 사용목적과 기능에 따라서 다양하게 나눌 수 있으며 주로 도면출력용으로 쓰이는 플로터(plotter)장치도 특수한 인쇄장치의 범주에 포함시킬만하다.
9핀이냐 24핀이냐
PC용 프린터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것은 도트매트릭스프린터(이하 도트프린터)인데 그 가격은 인쇄속도와 프린터 헤드(head)의 도트 핀(dot pin)수 및 인쇄할 수 있는 용지의 크기에 따라 20여만원에서 수백만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인쇄속도는 초당 몇자를 인쇄할 수 있는가로 표시하는데 이는 주로 영문인쇄속도를 기준으로 하고 있으나 한글이나 한자 등을 인쇄할 경우에는 영문 인쇄속도의 1/2배 또는 그 이하로 보면 된다. 주로 영문 기준으로 초당 1백20자에서 3백자까지 인쇄하는 것이 보통이다.
프린터 헤드의 핀 수에 따라서 인쇄의 품질이 크게 영향을 받는데 헤드의 핀 수에 따라서 9핀 18핀 24핀 프린터로 나눈다. 핀 수가 많을수록 보다 정교한 인쇄를 할 수 있으며 가격도 비싸진다. 개인용 및 영문을 주로 사용할 경우에는 9핀 프린터도 많이 사용된다. 그러나 업무용이나 워드프로세서를 주로 사용할 경우에는 18핀이나 24핀 프린터를 사용하는 편이 유리할 것이다.
용지의 크기는 프린터가 한 줄에 인쇄할 수 있는 최다의 글자수로 나타내는데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대개 영문 기준으로 80자 또는 1백36글자를 인쇄하는 두 종류로 나뉜다.
컴퓨터와 마찬가지로 프린터의 경우에도 호환성에 대한 고려를 충분히 해야 한다. 얼마 전에 국가에서 한글 한자의 표준코드를 제정하였으나 아직도 컴퓨터회사마다 한글 한자의 코드체계가 다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코드를 충분히 검토하여 프린터를 선택해야 한다.
KS 완성형코드를 사용하는 프린터는 이 코드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컴퓨터에서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다.
90년대는 레이저프린터시대
도트프린터와는 달리 고속, 고품질을 동시에 실현하는 컴퓨터의 출력기기로서 앞으로 데스크톱출판(DTP, Desk Top Publishing)의 새로운 인쇄양식을 예상하게 하는 프린터이다. 컴퓨터에서 보내온 정보를 레이저 빛으로 바꾸어 회전하는 원통형 드럼(drum) 에 이 정보를 기록하고 드럼위에 기록된 정보를 다시 종이에 전사하는 독특한 방법으로 인쇄를 한다.
해상도는 3백DPI(Dot Per Inch:1인치 내에 표시할 수 있는 점의 숫자)에서 1천2백DPI까지 가능하며 6백DPI 이상의 프린터는 인쇄의 품질이 지극히 우수하여 인쇄 출판용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인쇄속도는 도트프린터와 달리 1분간 인쇄할 수 있는 페이지단위로 표시하며 보통 A4용지를 기준으로 8페이지에서 11페이지 사이의 속도를 갖는다. 근래에 여러 회사에서 신제품을 발표하고 있으며 앞으로 가격이 더욱 낮아질 것(현재 약2백90만원대)으로 예상된다.
프린터의 다양한 이용방법을 초보자가 단기간에 숙달하기는 어려울지도 모른다. 그러나 단순한 타이프의 기능에서부터 컴퓨터로 작성한 환상적인 그래픽의 인쇄를 할 수 있기까지의 과정에서 어쩌면 새로운 창조의 기쁨을 맛볼수도 있을 것이다. 프린터는 글자만을 인쇄하는 기능만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제조회사마다 여러가지 부가적인 명령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한다면 다양한 시각적인 즐거움도 누릴 수 있다. 여기에는 프린터 자체의 기능 뿐만 아니라 이와 어울리는 소프트웨어가 필수적임은 말할 필요도 없다.
최근 컴퓨터 가격의 하락과 함께 이와 관련된 주변기기의 가격도 점차 낮아지고 있으나 일본이나 미국 등 선진국에 비교하면 아직도 비싼 편이다. 이는 아직 이들 제품의 완전한 국산화가 되지 않은 것도 그 이유 중의 하나일 것이다. 앞으로 보다 싼 가격으로 많은 사람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프린터가 출현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