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들의 사회활동이 점차 활발해지고 있는 가운데 정보문화 센터에서는, 최근 상대적으로 정보사회에 대한 인식이 낮은 주부들을 대상으로 컴퓨터문명에의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정보문화확산 강연회를 대한 어머니회관에서 개최하였다.
이날 강연회에서는 정보사회를 개괄적으로 설명해주는 ‘아십니까, 정보화사회?’슬라이드상영과 함께 ‘정보화사회와 여성의 역할’에 대한 고려대 김정흠교수의 강연이 있었다.
주부들은 전통적으로 자녀교육과 가사일로 인해 외부에서 일어나는 사회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지 못했던 것이 사실. 그러나 각분야의 정보화, 특히 가정에서의 정보화가 진전됨에 따라 주부들에게는 가사노동이 덜어지고 이에따른 사회활동 여력이 늘어나게 된다. 특히 올해부터 중학교 교과과정에 컴퓨터교과과목이 독립단원으로 채택되는 등 자녀들의 컴퓨터 교육에도 주부들의 적극적인 관심이 요청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이번 강연회는 주부들에게 정보화로 인한 사회변혁에의 인식과 안목을 넓혀주는데 어느 정도의 계기를 마련해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정보문화센터에서는 앞으로 이날 강연회에 참석한 주부들에게 정보문화홍보관에서 실시하는 컴퓨터 및 정보통신 기초교육을 실시, 직접 컴퓨터를 조작하는 요령을 배우게함으로써 주부들의 정보사회에 대한 구체적 대응태세를 갖추게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