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휴렛팩커드는 컴퓨터터미날의 한글사용의 새로운 계기를 마련할 한글·영문 터미날 HP72310A를 개발 발표했다.
HP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국산화제품인 이 터미날은 컴퓨터인 한글사용에 있어 열쇠가 되어온 한글코드 표준화문제와 관련, 한글 한자처리를 쉽게 수용할 수 있는 SHP2바이트 한글코드를 기본으로 채택함으로써 우리나라 한글코드 표준화작업에도 발전적 계기를 마련했다고 볼 수 있다.
주요 특징은 다양한 한글코드를 제공함으로써 데이타의 한글처리에 완벽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고 보다 발전된 개념의 2바이트 코드를 사용함으로써 별도의 S/W 한글화 작업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즉 편집, 분류, 데이타베이스이용, 워드프로세싱, 전자사서함 등을 그대로 한글로 사용한다는 것.
또한 화면의 메모리가 크고 프린터와의 인터스페이스가 가능하며 잔상이 전혀 없는 화면처리 및 향후의 확장성이 뛰어난 성능을 갖고 있다.
삼성휴렛팩커드는 이 한글터미날과 함께 HP72309A 한글·한자·영문 프린터도 개발했다. HP의 기술과 일본의 EPSON프린터의 장점을 모두 반영한 이 프린터는 리모트스풀링 기능 등 하드카피 프린터로서 호스트컴퓨터로부터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프린트를 할 수 있는 고속 프린터이다. 가격도 저렴하여 사무자동화에 어느 정도의 경제적 이익을 가져다줄 것으로 보고 있다.
한글·한자 24핀으로 부터 나오는 아름답고 선명한 글자체가 다양한 한글코드 체계하에서 고속프린트되므로 사용자들에게 매우 만족스러운 데이타처리능력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