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때? 우리 공룡들이 살았던 세상이 궁금해졌지? 아쉽게도 우리는 모두 사라져서 나와 친구들을 실제로 볼 수는 없어. 그렇지만, 너희에게는 특별히 우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려줄게!
1991년, 교사 로버트 겝하르트는 캐나다에서 티라노사우루스의 화석을 발견했어요. 이 화석의 주인공이 바로 스코티지요. 화석은 오랜 시간에 걸쳐 연구되었고, 2020년이 되어서야 지금껏 발견된 티라노사우루스 중 스코티가 가장 크다는 사실이 밝혀졌답니다.
세계 최대 티라노 ‘스코티’가 한국에 왔다!
지금 국립과천과학관에서는 우리나라 최초로 스코티의 뼈 화석 복제본을 볼 수 있는 전시가 열리고 있어요. 이 전시를 기획한 박진영 서울대학교 기초과학연구원 선임연구원과 신영화 국립과천과학관 자연생명팀 연구사에게 스코티에 관해 물었어요.
어수동.커다란 스코티의 뼈를 어떻게 전시할 수 있나요?
신영화 : 실제 스코티의 뼈는 아니에요. 실제 뼈는 무겁고 망가질 가능성도 있어서 연구에만 사용하고, 실제 뼈와 똑같지만 가벼운 재료로 만든 복제본을 전시하지요. 스코티 복제본을 전시하는 나라는 캐나다, 일본 다음으로 우리나라가 3번째예요.
어수동.200년 넘게 이어져 온 공룡 연구에도 수학이 활용되나요?
신영화 : 물론이죠. 허벅지 뼈의 둘레를 통해 공룡의 몸무게를 계산할 수 있어요. 몸무게가 무거운 동물일수록 다리뼈의 둘레가 크거든요. 또, 공룡이 부딪힐 때 받는 충격의 힘을 계산하거나, 공룡 발자국의 크기나 발자국 사이의 거리 등을 측정해 걷고 뛰는 속도를 추정할 때도 수학이 사용된답니다.
용어 설명
t(톤)★ 무게의 단위로, 1t은 1000kg과 같아요. 5t은 5000kg이지요.
수평★ 물체가 어느 한쪽으로 기울어지지 않고 평평한 상태를 말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