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기자의 책장] 세상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도구, 단위!

만약 이 세상에 단위가 사라진다면 어떻게 될까요? 시간을 몰라 약속을 잡을 수 없고, 정확한 무게와 길이를 알지 못해 물 한 잔을 달라는 부탁에도 다르게 반응할 겁니다.

요리를 좋아하는 저도 단위가 없어 당황스러운 경험을 한 적이 있는데요. 어머니께 미역국 만드는 방법을 물었더니 “다진 마늘 조금 넣고, 국 간장 조금 넣고, 미역은 먹을 만큼만 넣어”라고 답해주신 겁니다. 그날 제가 만든 미역국은 너무 맛이 없었죠. 어머니의 ‘조금’과 저의 ‘조금’이 다르고, 어머니의 ‘먹을 만큼’과 저의 ‘먹을 만큼’이 달라서 어머니의 미역국 맛을 낼 수 없었던 거죠.

경제적 교류가 활발해 지면서 측정 단위를 국제적으로 통일했고, 이제 우리는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과 정확하게 의사소통 할 수 있습니다. ‘읽자마자 수학 과학에 써먹는 단위 기호 사전’에서는 물리학, 천문학, 수학은 물론, 일상생활에서도 유용한 단위 200개를 모아 쉽게 정리했습니다. 또 ‘단위란 무엇인가’라는 의문을 출발점으로 삼아 각각의 단위가 어떻게 탄생했는지, 왜 그렇게 표기하는지 알려주죠. 우리가 몰랐던 신기한 단위의 역사와 이에 얽힌 일화까지 배우며 세상을 이해하는 최소한의 지식을 알아보세요~!

저자 미카엘 로네는 프랑스의 젊은 수학자이자 51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인기 유튜버다. 많은 구독자를 사로잡은 비결은 바로 서로 다른 이야기를 하나로 연결하고 또 다른 이야기로 확장하는 스토리텔링 능력! 저자의 오랜 경험이 가득 채워져 있어 청소년은 물론, 수학 이론을 잘 모르는 성인도 쉽게 수학 지식을 쌓을 수 있다.

꿀벌의 집은 왜 정육각형 모양일까? 음악과 수학이 무슨 관계가 있다는 거지? 시험을 보기 위해 공부하는 수학은 지루하지만 우리 주변의 수학을 아는 것은 재미있다! ‘개념이 술술! 이해가 쏙쏙! 수학의 구조’는 초심자도, 다시 배우는 사람도 쉽게 즐기며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중간 중간 나오는 퀴즈들을 풀다보면 시간 순삭! 수학 정복!

수학 공식이 외계어 같고 수학 시간만 되면 잠이 쏟아진다면 ‘수학천재의 비법노트’를 읽어보자. 수학을 잘할 수 있는 비법이 가득 담겨 있는 이 책에는 수학의 원리와 개념, 꿀팁, 비법이 깔끔하게 정리돼 있다. 중요한 수학 용어는 형광펜으로 덧칠해 놓았고, 알록달록한 화살표 상자 속에 다양한 예제 풀이를 담아 놨다. 중간에 삽입된 아기자기한 그림과 낙서가 개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우리는 학창시절 수학 시간에 함수를 처음 배운다. 하지만 ‘운동과 체중의 함수 관계’, ‘소득과 행복의 함수 관계’, ‘보도와 여론의 함수 관계’, ‘복지와 정치의 함수 관계’처럼 함수의 개념은 수학 시간을 넘어 다양한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쓰인다. 이 책에선 함수는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주변 가까이에 있다는 것을 흥미로운 함수 이야기를 통해 알려준다. ‘그래서 함수가 뭐예요?’라는 의문을 가져본 사람이라면 꼭 읽어보자.

2021년 05월 수학동아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