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부터 왼손잡이는 우뇌가 발달해 창의적이고, 오른손잡이는 좌뇌가 발달해 논리적이라는 속설이 있었어요. 하지만 그것도 결국 편견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어요. 그렇다면 양손을 다 쓰는 양손잡이가 가장 똑똑하다는 속설은 어떨까요?

영국 리버풀대 심리학과 지오반니 살라 교수는 어느 손을 사용하는 지와 수학 성적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6~17살 청소년 200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했습니다.

연구팀은 먼저 이들에게 다양한 수학 문제를 풀게 했어요. 그 뒤에 어느 손을 더 많이 사용했는지 조사했습니다. 연구팀은 좌뇌와 우뇌 중 어느 쪽을 더 많이 사용하는지 측정해 어떤 손을 더 많이 사용하는지 검사하는 ‘에든버러 손잡이 검사’를 사용했습니다.

연구 결과 놀랍게도 양손을 모두 쓰는 청소년의 수학 성적이 가장 낮았습니다. 나이와 성별에 따라 차이가 났는데 가장 높은 수학 성적을 받은 집단은 왼손잡이 남자 학생들이었습니다. 양손잡이가 수학 성적도 가장 뛰어날 거라고 말했던 전문가들의 예상이 보기 좋게 빗나간 연구 결과입니다.

한편 살라 교수팀은 이 연구 결과를 지난 4월 영국 노팅엄에서 열린 ‘2016영국심리학회’에서 발표했습니다.

2016년 06월 수학동아 정보